웅천읍성 6 2009년 8월 읍성(邑城)



1년만에 웅천읍성을 찾아보았습니다. 현재 웅천읍성의 경우 동측 발굴조사는 다 끝나고 복원공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아래 조감도를 보시면 발굴 및 복원 성곽이 어디인지 알 수 가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된 곳이 발굴조사가 완료가 되었고 복원하려는 지점입니다. 가운데에 옹성을 발굴할 예정인데 옹성의 사진은 김해읍성 북문의 옹성의 모습으로 저런식으로 복원을 할 예정입니다. (김해읍성을 복원한 업체에서 웅천읍성의 복원을 맡아서 하는 것 같았습니다.) 점선으로 된 곳은 아직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곳입니다. 하지만 북측성곽을 제외한 서측,남측성곽의 경우 상당부분 성곽의 원형이 남아있습니다.
▼ 공사는 2010년 1월 4일까지 할 예정으로 이는 어디까지나 동측성곽 복원에 관련된 것으로 북,남,서측의 성곽의 복원은 알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위 사진에 있는 웅천읍성 복원 조감도를 제가 다시 수정한 것으로 조감도와 함께 내용 명칭에 관련되어서는 아래에 표시하여 두었습니다. 아래 조감도를 보시면 동측에 주차장을 설치할 예정을 되어 있으며 동측 주차장의 경우 현재 팬스작업을 완료하고 공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동측에 주차장을 설치함으로서 동문이 주 출입구 역활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선시대때부터 사용한 남문이 중심이 아니라 동문이 중심으로서 역활을 할 것으로 보이고 이는 낙안읍성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예전 읍성의 경우 지역민의 생활의 중심으로서의 성문이었다면 지금은 관광객 편의를 위한 성문이기 때문에 그럴 것으로 보입니다. 실지 웅천읍성의 남문의 경우 주민들이 생활하고 있고 철거비용과 철거시기를 고려했을때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이유도 작용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동문의 경우 주민들이 생활하지 않고 논이나 나대지였기 때문에 주차장활용을 하기 좋은 이유도 동측에 주차장을 만든 이유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 2009년 8월 2일 현재 웅천읍성 복원공사중인 모습입니다. 동측성곽의 성벽이 다 완료가 된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복원할 성곽은 423m, 옹성 56m, 치성 8.5m인데 가운데 성벽이 완료하지 못한 부분은 치성이 들어설 자리로 보입니다. 성곽의 폭은 4.5m, 높이 4.4m라고 합니다.  
▼ 위 사진과 같은 방향인데 자세히 보시면 미석이 성벽위에 올려져 있음을 알 수가 있고 성돌을 보면 청테이프가 보이는데 청테이프가 붙어있는 곳은 예전에 있었던 성돌이 되며 붙어있지 않는 곳은 최근에 복원한 성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있었던 성돌의 경우 청회색에 가까운 색으로 된 성돌이고 최근에 복원한 성돌의 경우 암갈색을 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곽의 경우 김해읍성,전라병영성의 성벽과 비슷하게 잔돌끼움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옹성이 들어설 동문의 모습으로 현재 아직 공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옹성의 경우 김해읍성의 옹성과 같이 이루어진다고 해서 잘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동문의 누각과 함께 들어설 성문인데 성문에 관련되어서는 알 수가 없네요. 김해읍성의 경우 개거식으로 되어있었는데(문화재연구원에서는 이 부분에 관하여 의견의 차이가 있었다고 하더군요) 웅천읍성의 경우 개거식보다는 홍예식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발굴조사에서는 이부분이 나타나지 않아서 알 수가 없다고 하더군요. 남해안의 연해읍성의 경우 개거식보다는 홍예식이라고 하던데 웅천읍성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 웅천초등학교 끝에 있는 웅천읍성 복원 성곽의 모습으로 웅천읍성 동측성곽과 북측성곽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보시다시피 웅천읍성의 성곽은 협축으로 복원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도로상에서 보니까 성벽의 높이가 2미터 조금 넘습니다만 동측 성곽이 있는 곳은 도로보다 근 2미터 정도 아래에 있기때문에 동측에서 본다면 성벽의 높이를 제대로 알 수 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웅천읍성의 경우 아직 서,남,북측 성곽의 경우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빠른 시간안에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고 동측성곽의 복원은 2010년 1월까지 한다고 하니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중간 중간 웅천읍성을 찾아서 관련자료들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웅천읍성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신청 2011-06-02 11:59:10 #

    ... 는 아래에 있습니다. 웅천읍성 동헌터 발견웅천읍성 2010년 12월 현황웅천읍성 2010년 5월 현황웅천읍성 동문지 복원현황웅천읍성 2009년 10월 현황웅천읍성 2009년 8월 현황웅천읍성 5 서측성곽 2008년 8월웅천읍성 4 동측성곽 2008년 8월웅천읍성 3 동측성곽 발굴조사 2008년 8월웅천읍성 2 2008년 4월 발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10:17:45 #

    ... 수문 치성 수정편▼ 웅천읍성웅천읍성_01웅천읍성 모형웅천읍성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1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3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1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2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3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4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5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6복원 완료된 ... more

덧글

  • 유진우 2009/08/04 21:03 # 삭제

    언양읍성에 비한다면 나름대로 치밀하게 복원되는 것 같습니다.

    동문의 모습을 서둘러 보고 싶네요
  • 팬저 2009/08/05 09:35 #

    일단 예산의 뒷받침이라고 봐야겠죠. 그리고 지자체에서 어떤 마인드로 접근하느냐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