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 2009년 8월 초 현황 읍성(邑城)



읍성관련 글을 적은 것이 벌써 100편을 맞이하게 되었네요. 아마추어의 시각으로 시작한 읍성이지만 점점 흥미와 재미에 푹빠져 있습니다. 한 읍성 읍성을 찾고 방문하다보니 예전에 보이지 않은 것들도 보이고 하는 것을 보니 이제 내공이 서서히 쌓이는 느낌을 받고 있네요. 처음에 시작할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는데 이렇게 100편까지 적을 줄을 몰랐습니다. 100번째 포스트를 뭘로 적을까? 처음에는 경남,부산,울산지역의 읍성에 간추려서 정리를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서 다음번에 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2009년 8월 4일에 창원읍성 동문지가 있는 곳으로 가보았더니 그동안 민가들이 있던 곳은 정리를 하고(보상문제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고 하더니 이제 해결이 된 것 같네요) 깨끗하게 정리가 되어 있더군요, 일단 여기 동문지는 동문지로 추정을 하는 곳입니다. 무슨 말인가 하니 아직 본격적인 발굴조사를 하지 않아 문헌상이나 지적도 기준으로 보면 동문지가 맞지만 발굴조사를 해야 정확하게 동문지 였다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예전에 바로 보이는 가정집 앞으로 골목이 형성되고 민가들이 있었는데 지금은 사진과 같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나무 앞에 보이는 조금 큰 돌들이 있는데 옹성에 있는 성곽의 돌인지 아닌지는 현재 알수가 없고 그냥 민가를 철거하면서 남은 돌들을 쌓았놓았는지도 잘 모르겠네요,
▼ 2007년 4월의 모습으로 지금의 모습과 비교하시면 민가들을 철거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창원시에서 동문지를 발굴조사하고 복원을 한다고 해도 현재 있는 장소가 도로에서 조금 떨어진 곳이라 쉽게 찾기가 싶지가 않습니다. 창원시에서 예산을 확보한다면 가정집을 매입하여 도로측으로 성곽부분을 내어야 조금은 쉽게 접근하겠지만 그렇게 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서 잘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새롭게 본 돌들로 창원읍성의 성곽에 사용된 성돌들이 아닌가 싶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돌들은 상당히 큰 규모였는데 대략 80센치 이상되어 보이더군요.
▼ 일부는 40~50센치되어 보이는 돌들도 보이네요. 직선상으로 보이는 곳에 차들이 있는데 원래 창원시에서는 도시계획에 의해 소방도로를 내다가 창원읍성의 성곽부분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현재로서는 도로개설이 중지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보상문제가 많은 시간이 걸렸는데 어렵게 진행되었지만 해결이 되었다고 하니 창원읍성 동문지 복원공사가 빨리 진행될 것 같네요. 창원시에서 역사복원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진행되는 만큼 잘 진행되겠죠.
▼ 이렇게 돌들을 보면 어느 가정집이나 관공서, 학교등에서 보는 화단같은 느낌이 들지만 어디까지나 창원읍성에서 사용된 돌들로 문화재의 일부분이라고 봐야 겠습니다.
▼ 옥색으로 된 가정집과 베이지섹으로 된 빌라가 보이는데 현재 빌라와 가정집 사이로 창원읍성의 성곽에 사용된 성벽이 지나가고 있으며 빌라주차장에서 보면 돌들이 보입니다.
▼ 2007년 4월의 모습으로 위 사진에 보이는 빌라 옆의 모습입니다. 성곽에 사용된 성돌들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빨간색으로 된 부분이 창원읍성 동문지의 옹성이 지나가는 자리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위치나 거리 정확도는 부정확합니다. 대략 저 방향에서 옹성이 지나갈 것 같다는 것이고 아무래도 전문적인 발굴조사가 이루어진다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겠죠.
아직 발굴조사 용역을 주지 않았던 것 같은데 발굴조사가 이루어진다면 시간을 내어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핑백

덧글

  • 유진우 2009/08/06 15:24 # 삭제

    동문은 둘째치고 만약 성곽 일부를 복원하고자 한다면 약간 위치가 어긋나겠네요
    빌라 철거까지는 무리인 것으로 보이니...
  • 팬저 2009/08/06 16:12 #

    빌라의 경우 사유재산인 것도 있지만 아무래도 거주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보이는 빌라는 3동으로 적어도 30세대 정도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동문의 경우 현 창원시장의 공약사항이라서 지켜질 것으로 보이고 현재 창원시청내에 역사복원팀 안에 창원읍성 복원담당 공무원이 있을 정도이니 진행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동문지가 발굴조사후 복원을 한다고 해도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는 것이 조금 문제인 것 같고 현 소방도로위에 성곽이 지나갔다고 하는 표시라도 해두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 번동아제 2009/08/06 15:38 #

    수고가 많으십니다. 잘 봤습니다
  • 팬저 2009/08/06 16:13 #

    날씨가 더운데 잘 계시는지 모르겠네요. ^^ 몸건강하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요즘도 저와 같은 담배를 피우는지 궁금하네요. ^^
  • 마왕 2010/04/22 20:12 # 삭제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우연히 사이트를 알게되어 아주 고맙고 소중한 정보 많이 알아갑니다
    저도 창원 소답동에서 살아온 지가 35년 가량 되는데
    이렇게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곳인지는 몰랐습니다
    소답동 지역이 창원에서 가장 낙후된 곳으로 인식되어지는 것이 못내 가슴 아팠는데
    이렇게 좋은 정보를 알고나니 괜히 어깨가 으쓱해 집니다
    정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팬저 2010/04/23 10:11 #

    예... 저도 창원 소답동에서 10년을 살았는데 모르고 지내고 있었습니다. 이후 소답동을 떠나고나서야 이정보를 알게되었죠. 소답동의 경우 창원의 역사적인 랜드마크이고 정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