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백의종군로 사업1 임진왜란 관련뉴스



위의 조감도는 곤양읍성안에 있었던 객사의 문루로 응취루라고 합니다. 응취루의 경우 현재의 곤양초등학교 자리에 객사가 있을때 있었는데 지금은 없습니다. 그래도 응취루의 경우 상당히 오래남아 있었는데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1963년 철거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곤양초등학교와 무관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응취루는 이순신장군이 백의종군을 하면서 하룻밤 유숙을 했다고 합니다. 경상남도에서 백의종군로를 정비하면서 이 응취루를 7억2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2010년 5월에 완공을한다고 합니다. 다만 장소는 곤양초등학교의 자리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조감도에 본 것 처럼 응취루의 경우 접근이 용이하지 않아보이고 객사부분이 없다보니 덩그러니 건물한채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로 인해 읍성의 가장 큰 건물인 객사에 접근하기 위한 응취루 부분이 허전하게 보입니다.

곤양읍성 바로가기 1
곤양읍성 바로가기 2
곤양읍성 바로가기 3
곤양읍성 바로가기 4

곤양읍성내에 있는 응취루뿐만 아니라 백의종군로 정비를 하는 것이 많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선진리성입니다. 선진리성에 임진왜란 수난사를 만든다고 하는데 선진리성안에 만들 것인지 아닌지는 잘모르겠네요. 진주성안에있는 진주박물관이 임진왜란 박물관으로 지정되었는데 가까이 있는 사천의 선진리성의 임진왜란 수난사와 함께 산교육의 장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선진리성의 경우 복원을 해도 왜성의 부분 중 일부분만 복원이 되어 임란 및 왜성을 이해하는데 많이 부족한데 여기에 임진왜란 수난사를 짓는 것이 조금은 아이러니 합니다. 또 선진리성의 경우 조명연합군의 패전을 한 장소이기도 하지만 이순신장군의 사천해전의 승리의 장소이기도 한 곳인데.(물론 선진리성에서 전투는 아닙니다.) 그곳에 사천해전 관련 승전탑 하나만 있는데 이런 부분은 놓아두고 많은 돈을 들여서 임진왜란 수난사를 짓는 것도 조금은 아쉽고 선진리성 바로 옆에 있는 조명연합군의 귀무덤이 있는데(조명군총) ....

사천 선진리성1
사천 선진리성2
사천 조명군총

또 하나는 합천의 초계지역의 권율도원수를 만났던 곳을 기념하여 초계 관아를 복원한다고 합니다. 아직 뉴스에는 안나왔는데요. 합천군의회에서 다루었습니다. 여기에 투입되는 비용이 120억원이라고 합니다. 지금의 합천군은 조선시대 당시에는 합천,초계,삼가지역으로 모두 현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초계에서 관아를 복원한다고 하니 삼가지역에서도 우리도 삼가 관아를 복원해달라 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삼가읍성 바로가기



덧글

  • 샤치호코 2009/08/23 23:06 # 삭제

    선진리왜성에 임진왜란 수난사라.
    그것도 좋지만 잘못 복원한 성문을 다시 재복원하고 미복원된 산노마루지역을 복원이나 했으면 좋겠습니다.
  • 팬저 2009/08/24 09:53 #

    한국내에서 왜성을 만든다는 것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리고 현재 축성된 사천리성의 경우 새롭게 재 복원하는 문제는 더 더욱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산노마루지역의 복원은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지만 선진리성의 경우 이것 저것 혼재되어 있어서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네요. 선진리성의 경우 사천해전기념탑, 공군전적비, 공연장등이 있기때문에 전체적인 마스터플랜이 나오지 않는 이상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