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읍성3 읍성(邑城)



"경상도 邑治경관의 역사지리학적 복원에 관한 연구: 南海邑을 사례로"논문 최원석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교수의 논문을 보다가 모르는 부분과 새로운 부분이 있어서 포스팅해봅니다. 따라서 아래에 나오는 이미지들은 모두 최원석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교수의 논문에서 발췌한 자료임을 밝혀두고 모든 저작권은 최원석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교수에게 있음을 알려줍니다.

남해고지도이며 19세기에 그려진 지도로 추정되며 남해군 서면 아천문화관에 소장되어 있고, 병풍의 형식으로 만들어져있다고 합니다. 그림에 대한 저작권은 남해아천문화관에 있고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최원석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교수에게 있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남해고지도의 남해읍성은 방향이 조금은 틀립니다. 보통 위가 북측인데 반해 아래 남해고지도의 경우 우측이 북측인 것이 특징중 하나입니다. (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남해읍성 4대문중 3대문 즉 동,남,북문의 경우 옹성이 있음을 알 수 있고 서문의 경우 옹성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남해읍성의 경우 전형적인 평지읍성임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정방향에 가까운 사각형으로 된 읍성임을 그림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남문에서 출발하여 위로 올라가면 행정기관인 동헌과 왕의 전패를 모시는 객사가 위측 (북측)에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동헌에 큰 나무가 있는데 현재 동헌자리에 사용중인 남해군청에 있습니다. 동헌과 객사앞에 2층 누각이 있는 것이 보이는데 현재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림지도를 보면 동헌 자리앞에 보이는 외삼문이 보이고 객사앞에도 외삼문이 보이고 성문의 경우 모두 평거식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지도에서 본 동헌에 있었던 고목은 현재 남해군청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남해군청 서측의 담으로 남해읍성의 성곽임을 알 수 있는데 높이는 대략 4미터 정도 되어 보입니다.(현재 사람의 키를 추정해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하단 기단석으로 보이는 부분은 높이 1미터 넓이는 1.5미터 이상되어 보이는데 이는 조선초기 연해읍성에서 많이 본 성돌의 방식입니다. 함안읍성, 곤양읍성에서 이정도 크기의 성돌을 보았습니다.
남해읍성 동측성곽 발굴조사때의 모습으로 위 사진에서 본 성곽의 돌들과 비교하니까 정방향의 성돌들이 기단으로 자리잡고 위로 가면서 작은 돌들로 채우는 축성방식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남해읍성 지적도를 기준으로 작성한 남해읍성 성곽도에 동헌과 객사를 더 추가하고 홍살문도 표시하여 버전 1.1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남해읍성 동측성곽의 발굴조사를 통해 어느정도 남해읍성에 관하여 밝혀졌다고 하는데 아직 자료가 없어서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핑백

  • 까마구둥지 : 7일전 발견한 고려시대 정이오 친필편지 내용 공개. 2015-01-06 06:28:27 #

    ... 현재 상태를 보고 싶으시다면 읍성연구로 유명한 팬저님의 다음 시리즈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남해읍성 시리즈글 2008년 도로공사중 발견된 남해읍성 성곽 (사진출처- 팬저님 블로그)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남해읍성의 높이는 13척, 즉 3미터 94센티가량이 됩니다 (사진출처 상동). 따라서 아래의 높이에서 돌로 두세단 정도 더 쌓은 ... more

덧글

  • 빼뽀네 2009/09/21 14:07 #

    고지도와 함께 마지막에 현 지형에 표시해 둔 사진도 잘 보고 갑니다. 내용이 정말 재밌네요. ^^
    앞으로도 자주 찾아올 것 같습니다. ^^
  • 팬저 2009/09/21 15:44 #

    감사합니다. 많은 부분 알려주시고 가르쳐주시기 바랍니다. ^^ 좋은 하루되세요.
  • 2015/01/06 06:3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1/06 10:4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5/01/06 10:5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