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국함, 조천형함, 윤영하함과 비교 2 해군



한상국함과 조천형함의 진수를 통해본 윤영하함과의 비교를 하였는데요. 미쳐 발견하지 못했던 것이 발견되어서 한상국함과 윤영하함과의 비교를 두번째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아래 한상국함에서 한국에서 만든 워터제트를 장착하였는데요.  워터제트위 공간을 보면 사각형으로 된 공간이 있습니다. 그것도 한개가 아닌 두개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워터제트하부를 보면 방향키(rudder)가 두개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미지출처 :  비밀 (http://bemil.chosun.com )의 야거님 
▼ 윤영하함 진수식에서 본 사진을 보면 워터제트위에 사각형으로 된 부분이 안보이고 빈 공간이 있습니다.
▼ 윤영하함의 경우 워터제트 밑에 방향키(rudder)가 없는 것이 보입니다. 윤영하함에는 없는 방향키(rudder)가 왜 한상국함에 있는 것일까요?
▼ 한상국함의 다른 사진인데요. 방향키(rudder)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미지출처 :  비밀 (http://bemil.chosun.com )의 야거님 
▼ 윤영하함에서는 확실히 방향키(rudder)가 없는 것이 보입니다. 윤영하함의 경우 워트제트에서 좌우로 움직여서 방향을 전환한다고 하는데 한상국함 워트제트의 경우 좌우방향이 전환되지 않는 것일까요? 왜 윤영하함에서 없는 방향키가 있는 것일까요?
▼ 한상국함 양현에 있는 공간을 보면 연돌이 보이는데 사진이 작아서 모르겠지만 연돌 주위에 둥근것이 있어서 연돌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비밀 (http://bemil.chosun.com )의 야거님 
▼ 윤영하함의 연돌의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연돌주위를 보호하는 것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윤영하함에서는 없는 연돌주위 보호개(? 명칭을 몰라서 이렇게 부릅니다.)가 한상국함에는 있는 것일까요?
나머지는 비밀의 야거님이 찍은 한상국함과 자주국방네트워크의 신인균님이 찍은 윤영하함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  비밀 (http://bemil.chosun.com )의 야거님 
이미지출처 :  자주국방네트워크 (http://koreadefence.net/ )의 신인균님
이미지출처 :  자주국방네트워크 (http://koreadefence.net/ )의 신인균님
이미지출처 :  비밀 (http://bemil.chosun.com )의 야거님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윤영하함급 카자흐스탄 수출논의 2010-01-25 18:55:35 #

    ... 급에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영하함 진수식 보기윤영하함 이모저모 보기윤영하함 부대창설식 보기윤영하함 취역식 보기윤영하함과 한상국,조천형함 비교보기1윤영하함과 한상국,조천형함 비교보기2윤영하함의 변화(업그레이드?)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인천급 1번함과 2번함의 차이점(?) 2014-10-23 20:04:28 #

    ... 이 있었는데 인천함과 인천급 2번함인 경기함 부터 인천함과 조금 다른 부분이 있네요. 뭐 큰 것은 아니지만 말이죠. 윤영하함과 한상국함 비교 1 윤영하함과 한상국함 비교 2 ... more

덧글

  • 나그네 2009/10/22 23:54 # 삭제

    군함의 경우에는 진수한다고 해서 100%로 완성되어있지 않은 경우도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을 넣고, 이후에 업그레이드를 위해 그 자리를 비워두는 경우도 있죠.
  • 팬저 2009/10/23 09:50 #

    그런것 같더군요. 윤영하함의 경우 진수와 전력화될때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에서 조금의 차이가 있으니까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2009/10/27 23:59 # 삭제

    러더는 아닙니다 제트추진방식은 추진쪽에 네모난게 상하로 움직이면서 후진과 전진을 하고 좌우로 움직이면서 방향전환을 하죠
    근데 1번함에는 러더 같은게(확실한 명칭은 모르겠습니다)없다는거죠 한진 중공업에서 초도함을 만들고 나머지 stx에서 만들었는데
    아무래도 1번함에서 직선항해시 문제가 있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2번함 부터는 stx에서 만들때 그문제는 완화하기 러더 같은걸 만들었을겁니다
    배를 타봤다면 알겠지만 소형배 경우 타는 직선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자동차처럼 딱 직선으로 가지는 않습니다 조류의 영향으로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치우치게 마련이죠 하지만 100톤이상되는 배가 심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러더비슷한걸 만들지 않았을까 추측합니다 .
  • 팬저 2009/10/28 10:37 #

    러더가 아니면 어떤 것일까요? 1번함과 2번함의 차이점이 직선항해 때문인지 잘모르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닝기미씁 2009/11/06 19:30 # 삭제

    일반 타 군함들의 최초 선체 공개나 관함식 기타 해군의 행사에서 일반인에게 보여줄 때는 그 당당한 배의 늠름한 모습과 더불어 하얀 옷을 입고 단정하면서도 절도 있는 패기의 수병들이 길게 선상 좌, 우 일렬로 서서 같은 모습으로 군인다운 맛을 느끼곤 했는데요,
    이번 진해에서의 조천형, 한상국함 공개시 배에 올랐던 수병들의 모습은 많은 여러 사람들이 촬영하여 올린 많은 사진들을 볼 때마다 느끼는것인데 이건 너무 군기가 빠진듯 싶네요,
    무료한듯,,, 지겨운듯 제각기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일반 국민들은 무얼 느꼈을까요???
  • 팬저 2009/11/07 11:28 #

    저도 취역식이나 진수식때 많이 가보았는데요. 진수식때는 아무래도 행사가 길고 함정에 올라가 계속 서있는 관계로 조금 기피해서인지는 몰라도 짬이 약한 수병이나 부사관들이 있더군요. 한상국함과 조천형함 진수식때 가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아마 몇시간 서있으면 힘이 많이 들것으로 보입니다.
  • 날아라고넹이 2009/11/29 15:24 # 삭제

    그렇게 서있는걸 멘델요원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거기 서있어보면 힘들어 죽습니다..
    보는 사람은 굉장히 멋있어 보이는데 당사자는.... 토나오죠.ㅋㅋㅋ
    모델도 아니고 몇시간씩 그렇게 서있는건 정말 힘든 고역이죠.. 그래서 왠만한 끗발들은 다 빠진답니다.

  • 팬저 2009/11/30 01:04 #

    멘델요원이라는 단어는 처음 듣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보통 행사의 경우 3시간정도 서있는 관계로 힘이 많이들 것입니다.
  • 랄한다지 2010/09/03 06:41 # 삭제

    관함식도 아니지만 여기 사진에는 수병도 없는데 ... 정 그런거 원하시면 저기 북쪽동네에 .. 가시는것이 일반인이 관함식 사진찍을때 포즈잡아줘야하나요?
  • R 2010/02/03 19:08 # 삭제

    사진에 있는 것은 RUDDER가 아니고 FIN SKEG라는 횡동요(롤링)경감 장치입니다.
    대형함에는 스테빌라이져를 쓰지요..
    워터젯 함선은 RUDDER가 없는게 맞습니다.
  • 팬저 2010/02/03 19:56 #

    소중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 모르는 부분이 해결이 되네요. 그러면 윤영하함에는 Fin Skeg가 없는 것일까요?
  • 팬저 2010/02/04 19:33 #

    후속함에선 이런 장치가 있던데요. 스테빌라이져라는 것은 이것이 아닌가요? http://koreadefence.net/wys2/file_attach/2009/12/11/1260521752-98.jpg
  • R 2010/02/03 22:09 # 삭제

    초호선에는 빠져있다가 운용중 문제가 생겨서 추가된 CASE로 생각됩니다.
    아마 보증수리 기간에 장착을 하던지 추가로 작업이 들어갈껍니다. 특수선은 인도 이후에도 요구사항이 있으면 작업을 해줍니다.
    (혹은 벌써 달았을지도 모릅니다..ㅡㅡ;)
    그리고 지금 제작하는 동급선들은 SKEG가 설계에 반영되어 있더군요..

  • 팬저 2010/02/03 23:43 #

    초도함의 경우 실험선이라는 이야기가 있더니 그런 것 같군요. 소중한정보 감사드리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R 2010/08/02 21:09 # 삭제

    사진은 핀 스테빌라이져 맞습니다. 핀 스케그는 고정장치라면 스테빌라이져는 유압으로 움직이며 배의 횡동요를 감쇄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 mika 2011/03/06 11:55 # 삭제

    스테빌라이져는 배 옆구리에 붙어 있는 겁니다.

    사진들에도 보면 다들 배 옆구리에 있습니다.

    저 위치에 스테빌라이져를 달면 요잉이 들어가기 때문에 달지 않는 겁니다.

    정~~ 거기시 하면 빌지킬을 달지, 왜 저걸 달겠습니까?
  • mika 2011/03/06 11:50 # 삭제

    횡동요 감쇄장치 아닙니다.

    유사한 다른 친구들은 없는데, 쟤만 저걸 붙였다는 것은 직진 안정성이 떨어진다는걸 의미하는 겁니다.

    그래도 직진성이 떨어지면 날개를 토인 시키는 겁니다.

    저런 배들을 보며 참~~~ 안타까운 것은,

    애초에 설계상에서 특별히 뭘 하지 않고도 더 빠르게 만들수 있는데,

    그냥 시키는대로, 하던대로만 하니깐 맨날 그 나물에 그 밥이고,

    문제 생기면 해결 못 하고 멍때리지요.

    저 배도 보면 참 갑갑~~~합니다.

    양키들 처럼 무한한 힘으로 밀고 나갈꺼 아님, 라인을 저렇게 빼면 안 됩지요.
  • 냥이 2014/09/03 14:04 #

    작년에 STX특수선분야에 일하시는 분이 제가 다니는 과에 강연을 위해오셨는데 강연 중 '운영하급이 갈지자 운행을 하던 것을 바로잡았는데 어떻게 바로 잡았는지 궁금하지 않습니까?'라 하시기에 궁금하다고 했습니다.(저만 답했다는 것은 안 비밀...)그분의 답변이 서핑보드에 달린 핀 같은 부가물을 달아서 해결했다고 하더군요. 저 핀 역활이 선체폭이 늘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하시더군요.
  • 팬저 2014/09/03 16:03 #

    예... 해결하였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구체적인 부분은 몰랐습니다. 이야기를 해주시니까 알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