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천읍성 2009년 10월 현재 읍성(邑城)



▼ 웅천읍성 2009년 10월 현재의 모습입니다. 저번 9월에 모습에서는 동측성곽 중 동북방향의 모습을 보여드렸는데 이번에는 동남측 성벽의 모습으로 동북성벽과 달리 아직 동남성벽의 모습은 아직 복원이 되지 않았습니다.
▼ 예전 발굴조사할때의 모습보다 더 어지러운 느낌을 줄 정도로 복잡함을 알 수 있습니다.
▼ 보이는 성돌의 경우 하나 하나씩 맞추어질 예정인데 원래의 성벽 사진을 비교하면서 그위치에 비슷한 성돌을 맞추는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청테이프로 X자로 표시하여 원래의 성돌과 새롭게 축성할 성돌을 비교할 수 있도록 축성을 하더군요.
▼ 복원할 웅천읍성의 복원조감도입니다. 4대문과 함께 옹성 해자설치를 하고 각종 관아와 함께 민가들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 동헌의 모습으로 동헌과 내아가 보입니다. 내아와 동헌사이에 협문도 보입니다.
▼ 객사의 모습으로 현재 웅천초등학교 자리입니다.
▼ 20세기 초의 웅천읍성 객사의 모습입니다. 사진으로 보니 웅천초등학교로 사용중인 것 같습니다. 밑에서 나올 객사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 진해예술촌 입구의 모습입니다.
▼ 이곳이 동헌이 있었던 자리로 진해시에서 이곳을 옮기고 동헌을 지을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 진해제일고 뒷편에 있는 노거수로 수령이 280년 이상 되었다고 하더군요. 동헌앞에 있었던 누각근처에 있었던 나무가 아닌가 추측합니다.
▼ 웅천초등학교 담에서 본 웅천읍성 동측성벽의 내탁으로 어느정도 공사가 완료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에서 본 조감도와 같이 웅천읍성이 축성되더군요.
▼ 성벽이 연결이 되지 않은 곳은 치성이 조성될 곳입니다.
▼ 위에서 본 동측성곽과 달리 북측성곽의 경우 허물어지고 없어져버리고 나서 학교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담으로 조성되어져 있습니다.
▼ 웅천초등학교 유치원 놀이터뒤의 웅천읍성의 성곽의 모습으로 공사중인 관계로 가림벽으로 막아 놓았습니다.
▼ 웅천초등학교의 경우 우리나라 읍성이 붕괴되면서 생기는 초등학교의 전형과 같이 역사가 100년이 넘었습니다. 읍성에 관해서 돌아다니면서 요즘 들어서 꼭 사진으로 찍는 것 중에 하나가 인근 초등학교의 100주년 기념 조형물입니다. 그중 하나인 웅천초등학교 100주년 기념 조형물입니다.   
▼ 웅천초등학교 안에 있는 곰내관이라는 곳으로 이곳에서는 강당과 체육관의 역활을 하는 곳으로 BTL사업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완공은 2008년에 했다고 합니다. 자 여기서 의문이 들기 시작합니다. 곰내관이라는 새로운 체육관을 많은 돈을 들여서 만들었는데 진해시에서는 웅천읍성을 조성하면 객사를 복원한다고 했습니다. 최근에 완공한 건물을 없애버리고 객사를 만든다? 이상하지 않습니까? 국민의 세금으로 2008년 곰내관을 만들고 나서 객사를 복원하기 위해서 곰내관을 없애버리고 웅천읍성을 조성한다.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예초 웅천읍성을 복원계획을 세웠다면 학교부지를 옮기고 나서 곰내관과 같은 체육관을 조성하는 것이 맞은데 왜? 저곳에 곰내관을 조성한 것일까요? 그러면 웅천읍성의 복원 계획은 원래 없었던 것일까요?
▼ 웅천초등학교의 모습으로 위에서 이야기한 부분을 정리하자면 한마디로 웅천읍성의 복원은 동측성벽과 동측옹성 그리고 동측 치성, 해자만 복원을 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예산의 부족입니다. 원래 국고사업으로 웅천읍성을 복원하려고 했습니다. 1단계가 동측체성의 발굴조사 및 복원, 2단계가 남,서측의 성벽 발굴조사 및 복원 3단계가 북측성곽의 발굴 및 복원 4단계는 동헌 및 객사등 웅천읍성 관아 복원이었는데 국고의 중단으로 1단계인 동측성곽의 발굴 및 복원으로 축소되었다고 합니다. 원래 남해안관광벨트사업이었는데 이부분이 백지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축소되었다고 합니다.
▼ 웅천초등학교내에 있는 웅천역사체험관입니다. 학교내에 이런 부분이 있었나 싶어서 들어가보았습니다.
▼ 담당선생님께 이야기를 하고나서 들어가니 상당히 잘 꾸며져 있더군요. 웅천읍성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자료들이 많이 있었는데 선생님이 학교장과 의논하고나서 사진을 찍으라고 하더군요. 몇 컷 찍은 것은 할 수 없다고 하면서요.. ㅠㅠ
▼ 웅천역사관안에서 본 웅천읍성내에 있었던 객사의 모습입니다. 웅천초등학교로 사용중인 것이 보입니다. 위 조감도에 있던 객사의 모습과 비교하면 많은 부분이 개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객사를 학교 교실로 사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 제7회 졸업생의 모습으로 객사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난방시설을 설치한 모습이 보입니다. 
▼ 웅천을 설명하면서 웅천읍성의 배경에 관해서 적으면서 제가 올렸던 자료를 가져가서 사용하고 있더군요.
웅천읍성 역사관의 경우 웅천초등학교내 교실을 꾸며서 사용중인데 상당히 잘 꾸며져 있더군요. 다음에 제가 찾아가서 학교장의 허락을 맡고나서 사진을 찍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의 역사를 정리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더군요. 여기에 소개되지 못한 웅천역사관의 사진은 따로 올리기로 하겠습니다.

웅천읍성의 경우 위에서도 이야기 한 것처럼 복원은 사실상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동측성곽과 옹성, 해자의 복원에서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남해안관광벨트 사업이 다시 재개된다면 모르겠지만요.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웅천읍성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신청 2011-06-02 11:59:10 #

    ... 굴과 복원에 관한 포스팅이야기는 아래에 있습니다. 웅천읍성 동헌터 발견웅천읍성 2010년 12월 현황웅천읍성 2010년 5월 현황웅천읍성 동문지 복원현황웅천읍성 2009년 10월 현황웅천읍성 2009년 8월 현황웅천읍성 5 서측성곽 2008년 8월웅천읍성 4 동측성곽 2008년 8월웅천읍성 3 동측성곽 발굴조사 2008년 8월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10:17:45 #

    ... ;웅천읍성웅천읍성_01웅천읍성 모형웅천읍성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1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3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1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2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3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4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5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6복원 완료된 웅천읍성 동측체성_01복원 ... more

덧글

  • 유진우 2009/10/14 20:38 # 삭제

    갈수록 태산이네요
    국고 지원 중단이라... 이도저도 아니게 일단 동쪽 성벽이라도 복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런데 팬저님 지도는 가져다 쓰면서 왜 웅천초등학교 역사관 자료 촬영은 교장과 의논하라니.. 뭔가 앞뒤가 안맞는 구석이 있네요 -_-;';
  • 팬저 2009/10/15 11:09 #

    웅천읍성의 경우 일단 1단계인 동측성곽과 옹성, 해자, 치성에서 마무리됩니다. 물론 동측성곽은 기존의 것과 복원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방향으로 하겠죠.

    웅천초등학교에 있는 웅천역사관의 경우 저작권문제라면서 그렇게 이야기하시는데 아무래도 혹! 있을 불똥을 피해보자는 심리이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