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S(수직발사시스템) VS KVLS(한국형수직발사시스템) 해군



2009 마린위크 행사장에서 본 MK-41 VLS와 KVLS의 모형입니다. 2009 마린위크의 경우 2008년과 2007년을 비교한다면 조금은 재미가 없는 모습같더군요. 대형사업이 결정이 나서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2008년의 경우 LIG넥스원과 삼성탤레스간의 장보고3 전투체계시스템사업 때문에 부스도 크고 모형들을 전시하였는데 이번에는 장보고3 전투체계시스템 사업에 선정이 된 삼성탤레스만 부스에 설치하여서 그런가 아무튼 규모도 축소된 느낌이었습니다. 

▼ 현재 미해군을 중심으로 하는 서방국가 해군의 표준장비가 되다시피한 MK41 VLS입니다. VLS는 영어의 원문은 Vertical Launching System 으로 우리나라말로 한다면 수직발사시스템입니다. MK41 VLS의 경우 스탠다드 SM-2 MR 및 아스록,토마호크 등의 발사기로, 미 해군 제식 병기입니다. 우리나라 해군에서도 이순신급 구축함부터 장비를 하기 시작했는데요. 현재 이순신급 구축함과 세종대왕급 구축함에 실려져 있습니다. 8셀이 1세트로 구성이 되어지는데 이곳 모형에서도 8셀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 MK41 VLS의 경우 미사일의 자체추진력으로 미사일발사관에서 빠져나오는데 이를 핫런칭(Hot Launching)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발사관 내에 장착된 가스발생기를 이용하여 미사일을 일정고도로 밀어내고 공중에서 점화하는 방식을 콜드런칭(Cold Launching)방식이라고 하는데 핫런칭의 경우 미국,영국,프랑스등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콜드런칭의 경우 러시아, 러시아의 기술을 받아들인 이스라엘,프랑스라고 합니다. 한국의 경우 핫런칭과 콜드런칭 방식을 기술을 다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MK-41 VLS에 탑재될 미사일의 경우 한국해군에서는 SM-2 대공미사일, SM-3 미사일, ESSM미사일 등이 탑재될 것입니다. 아직 SM-3와 ESSM의 경우 결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 미해군 이지스 순양함인 (CG 70)에서 발사되는 SM-3미사일로 미사일 발사순간 화염방출구에서 화염이 발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위 MK-41 VLS와 다른 한국형 VLS인 KVLS의 모형입니다. MK-41 VLS와 비교하면 차이가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KVLS의 모형도 8셀로 구성이 되어져 있는데 방식은 핫런칭방식의 모형입니다.
▼ KVLS의 경우 MK-41 VLS와 비교한다면 외부의 모습에서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어서 한국만의 새로운 VLS를 열어가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 KVLS에는 홍상어 대잠미사일, 천룡 순항미사일, 한국형 초음속 대함미사일이 실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 KVLS의 복잡한 메카니즘임을 알 수 있는 사진으로 각종 장비들이 있는데 정확하게 무엇인지는 모르겠네요.
▼ KVLS 미사일보관대 위에 구멍이 뚤려져 있던데 이건 어떤 용도인지 잘모르겠습니다.
▼ KVLS의 하부의 모습입니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각종 구축함에 KVLS가 장착이 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대공미사일을 제외한 각종미사일 등이 채워질 예정입니다.
▼ 홍상어 발사장면의 모습으로 KVLS에서 발사되는 장면입니다. MK-41 VLS와 같이 화염이 화염방출구에서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덧글

  • 뭐지? 2010/08/01 20:40 # 삭제

    저기.... 한국형 초음속 대함 미사일은 아직 개발완료 단계까진 아니지않나요?
    제가 알기로는 kvls에 홍상어16발 천룡 32발 로 알고있는데..?
  • 팬저 2010/08/01 22:15 #

    아직 개발이 안되었고 실릴예정이라고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