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읍성 관아복원사업 현장 읍성(邑城)



밀양읍성 관아복원사업 현장을 다녀왔는데요. 아래 사진에 보이는 외삼문이 들어설 곳에 가림벽으로 외삼문의 CG와 함께 병사를 세워두어 관아의 위용을 나타내고 있더군요.
▼ 밀양읍성 관아지 복원하는 곳은 내일동사무소 자리였는데 내일동사무소를 이전하고 그곳에 복원을 하는데 예전에 관아 건물지 였다고 합니다.
▼ 가림벽에 돌담과 함께 복원할 각종 건물의 CG. 그리고 건물의 이름과 용도 등을 적어 놓아 관아의 건물과 용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밀양읍성 관아인 동헌의 CG입니다.
▼ 북별실로 동헌옆에 있는 건물입니다.
▼ 매죽당의 건물 CG로 밀양부사의 자제를 가르키는 일과 부사의 비서역활을 했던 책방이 기거하는 곳이었는데 구한말에는 부사가 집무실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 밀양읍성 관아복원사업 조감도의 모습으로 2009년 11월에 마무리한다고 했는데 11월에 마무리되기는 힘들어 보이더군요. 관아와 내아 등 복원을 위한 공사를 하고 있지만 내삼문이나 협문, 담,주차장 등은 아직 공사도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 사령기도 걸어 놓아 분위기를 전체적으로 조선시대로 돌아 갈 수 있게 해놓았더군요,
▼ 복원할 동헌의 모습과 두그루의 나무와 상당히 조화롭게 보였습니다. 또한 가림벽을 이용하여 복원할 CG그림을 표시하여 관아건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것 같습니다. 
▼ 2008년 4월에 관아복원 공사시의 모습으로 지금의 모습과 비교하면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제 공사현장으로 들어와봤는데요. 보이는 건물은 동헌건물입니다.
▼ 북별실의 모습으로 이제 한창 지붕공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 동헌 앞에 있는 두그루의 아름드리 나무와 보기가 좋아보이네요.
▼ 이제 다시 관아건물지에서 복원할 동문지 근처로 왔는데 예전의 동문지와 차이를 보여주더군요. 이것 저것 정비를 하여 깔끔한 인상을 주는데 동문지 복원은 하지 않고 있더군요.
▼ 2008년 4월의 밀양읍성 동문지 공터의 모습으로 위의 사진과 비교하면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동문지의 모습으로 도로도 정비되고 보도블록도 신설하여 전혀 다른 느낌을 주고 있더군요.
▼ 2008년 4월의 모습으로 당시에는 보도블록이 없었는데 이번에 공사를 하여 만들어 놓았더군요,
관아복원의 경우 우여곡절을 거쳐 2009년 5월에 복원을 한다고 했는데 또 다시 기간을 연장하여 2009년 11월에 마무리한다고 했지만 공사진행상황을 보니까 11월은 무리인 것으로 보입니다. 마무리 공사까지 포함한다면 적어도 2010년 1월 정도 되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동문지의 경우 복원을 한다고 했는데 아직 별다른 상황이 없어서 조금 걱정이 됩니다. 예산이라는 복병이 문제이겠지만 동문 복원에 관한 내용이 나오지 않는 것을 봐서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나야 될 것 같네요.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09:43:19 #

    ... 동래읍성 북문_01동래읍성 북문_02동래읍성 동헌경상남도 ▼ 양산읍성양산읍성_01▼ 밀양읍성밀양읍성_01밀양읍성_02고지도에서 본 밀양읍성밀양읍성 관아복원사업 현장복원된 밀양 관아밀양은 용의 고향▼ 김해읍성김해읍성 북문지 복원김해읍성 북문지_02김해읍성 동문지를 찾아서김해읍성 서문지를 찾아서김해읍성 객 ... more

덧글

  • 역사관심 2010/07/30 01:52 # 삭제

    이런 복원이 있는줄도 몰랐습니다. 복원문화가 21세기들어 활발해져서 너무나 기분 좋은 일입니다 (고증은 잘 알앙서들 하고 있겠죠 뭐 ^^ 믿는수밖에).

    2010현재 복원이 끝났겠네요..
  • 팬저 2010/07/30 10:40 #

    밀양관아만 복원이 끝났고요 아직 동문의 경우 복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또 밀양의 해자인 해천의 경우도 자연적인 하천으로 조성을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아직 공사가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