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미리 차륜형 곡사포개발 육군



방사청에서 105미리 차륜형 곡사포를 만든다는 공고가 나자마자 밀리터리매니아들 사이에 환영한다. 이왕 할거면 155미리로 하지하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현재 대한민국 육군에서 사용하고 있는 105미리 곡사포의 경우 M101A1와 KH-178인데 아시다시피 KH-178의 경우 소량 생산되었고 M101A1 오래된 무기이죠. 전방의 경우 K9,K55자주포가 있는 상태에서 105미리를 사용중이지만 후방이나 예비부대의 경우 M101A1가 주력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K9과 K55의 PIP를 통해 많은 수가 배치되고 차기자주포사업이 있다고는 하지만 많은 수의 M101A1가 생생히 살아있는 현실에서 적절한 시기에 개발계획을 발표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육군의 경우 K55,K9,차기자주포사업,한국형MLRS, 한국형 연대급 다련장체계(70미리 MLRS) 사업과 함께 105미리 차륜형 곡사포사업으로 인해 포병강국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포병강화 사업덕분에 세계에서 찾아볼 수 없는 포병국가가 될 것이고 육군력 강화덕분에 당분간 육방부라는 오명을 벗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육군에서는 그동안 60여년이 넘은 105미리 포를 현대전에 맞게 바꾸자는 것 아니냐라는 볼맨소리를 할 수 있겠지만요.
기존의 M101A1로 현대적 전투를 치루기에는 힘이든 것은 사실이고 요즘 같이 대포병레이더가 발달한 시기에 M101A1로 한번쏘고 달아나야 하는 현실에서 생존성확보를 위해서 105미리 사업은 이동성이 보장되지 않으면 안되는 현실인 것입니다.
K9, 차기자주포사업과 같이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사업에 한정적인 수량으로 생산하고 적은 비용으로 자주화된 포병전력을 만들고자 차륜형곡사포사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기존에 세계 여러국가에서 만든 차륜형 곡사포가 나와있는데요. 우리가 잘아는 프랑스의 caesar입니다. 6륜 구동이고 트럭탑재형으로 구경155미리 52구경장으로 지속사격시 분당 6~8발이고 급속사격시 15초에 3발 발사가 가능합니다.  
관성항법장치와 GPS가 내장되어있고 자동유압식정렬시스템과 반자동 송탄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승무원은 조종사 포함 6명이고 최고속도는 시속100km이고 항속거리는 600km입니다. 최대사거리는 42km이고 적재탄수는 18발입니다.

다음으로 소개하는 트럭형 자주포의 경우 Atmos 2000으로 이스라엘에서 만들었습니다.
Atmos 2000 또한  6륜 트럭에 155미리 52구경장을 사용합니다.
스웨덴의 BD-77 Archer자주포로 6륜 트럭에 155미리 52구경장을 사용합니다.
위에는 155미리이고 한국 육군에서 사용하려고 하는 105미리와 비슷한 것을 살펴보면 세르비아에서 만든 D-30/04 SORA 122미리 트럭형 곡사포로 2012년 전력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6륜트럭에 122미리에 39.5구경장을 사용하나 개발을 통해 45구경이나 52구경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최대사거리는 15.3km이나 사거리 증대를 위해 탄을 개발중인데 이를 통해 21km까지 증대한다고 합니다.
러시아제 D-30 122미리 38구경 포를 트럭에 탑재한 semser자주포 시스템으로 이스라엘 Soltam사가 개발한 것으로 카자흐스탄에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8륜트럭을 이용하며 최대사거리는 15.3km라고 하네요.
러시아의 122미리 포가 아닌 105미리 포를 이용하는 차륜형 곡사포를 보면 MOBAT가 있는데 아랍에미레이트연합에서 만들었는데 바레인과 요르단에서 사용중입니다.
4 X 4트럭에 105미리 33구경을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트럭에 105미리 곡사포의 힘을 보여주는(오래되어도 사용중인) M101포를 탑재한 것입니다.
사거리의 경우 14.4km이고 연장탄을 사용하면 19.6km라고 합니다. C-130이나 Ch-47,CH-53으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운용요원은 4명이며 초탄발사까지 걸리는 시간은 90초라고 합니다.
한국형 차륜형 105미리 곡사포의 경우 어떤 방향으로 결정될지 알 수 없습니다. 차량의 경우 민수용인 5톤 4 X 4를 이용할 수 있고 차륜형장갑차의 차체를 이용하여 105미리를 탑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형 전술차량의 차대를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경비면에서 상당히 절감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비용은 올라가겠지만 생존성면에서 우수한 차륜형장갑차를 이용한 방법도 무시하지 못할 것 같네요. 무엇보다 BD-77 Archer와 같은 카트리지 탄을 개발한다면 제작비는 올라가겠지만 신속성이나 생존성면에서 우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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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지나가다 2011/01/17 22:11 # 삭제

    모 블로그에서 항상 들리는 말...이 생각나네요..

    닥치고 포병, 그거슨 진리!~~~
  • 팬저 2011/01/17 22:43 #

    그렇게 되고 있습니다. 포병예찬이 끊이지 않겠죠.
  • 니들이천재냐 2012/04/09 00:31 # 삭제

    이거 밀리터리리뷰에서 보니까 이미 시제차량이 나왓던데요.
    기존 최신군용차량에 항법장치 자세제어 gps 자동방열 운전병포함 6명 (맞나?) 다해서 한대당 6억정도더군요.
    k9과 비슷하게 운전중에 1분만에 초탄사격 가능하고 1분내에 후퇴가능하다더군요.
    포신수명문제만 없으면 괜찮은것같아요.
  • 팬저 2012/04/09 09:02 #

    예... 이건 105미리 차륜형 곡사포 개발한다고 할때 발제글 올린 것입니다.
    현재의 현실에서는 비용대 효과면에서 필요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 asdf 2012/06/16 11:51 # 삭제

    105미리면 ㄸ포...-_- 라고 부르는 그건가......흠.
    차체가 저런 충격을 버틸 수 있다니 대단하네요.
    좋은 무기 나와주면 좋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
  • 팬저 2012/06/16 14:24 #

    예... 말씀하신것처럼 그렇게 부르고 있는 포입니다. ^^
    조만간 나온다고 하니 조금 기다려 보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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