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포왜란 조선시대



삼포왜란과 제포진성에 관한 글을 올린지가 조금 오래 되었네요. 조금 더 자세히 정리하려고 하였으나 글보다 그림으로 설명하는 것이 보는 분이나 필자나 편할 것 같아서 그림지도에 도표를 그려서 올려봅니다. 빨강색으로 된 것은 왜구의 진출이고 파랑색으로 된 것은 조선군의 진출로입니다. 경상우도병마사나 경상좌도병마사의 경우 조정에서 보낸 경우이고 경상우병사나 경상우수사, 김해부사,부산첨절제사의 경우 주둔지에서 제포방향으로 진격하는 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위 지도가 왜구와 조선군의 진출로이면서 거제,동래,창원,김해에서 진출하는 것이라면 아래에 나올 지도는 제포진성과 웅천읍성에서의 왜구와 조선군의 진출로입니다. 순서는 번호순서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포 앞바다 등은 예전 조선시대에 매립이 되지 않아서 바다로 CG하였는데 정확성은 없지만 이런식으로 바다가 있었다는 의미로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웅천현 아래에 있는 영등포진에서의 전투도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도표는 일본과 조선의 중요사건과 함께 웅천현과 대한민국건국후 진해에 관한 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 일부 또는 많은 부분이 생략되게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진해의 경우 수군기지와 함께 무역항으로서의 기능을 조선개국과 함께 시작되었고 대한민국이 출범하고 나서 해군기지로 2000년 들어서는 무역항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일본의 강제점령 이전에 진해의 경우 웅천현으로 조선수군의 기지였으며(수군진 4개 수군보 3개) 무역항의 기능을 한 곳입니다. 보시고 틀린 부분이 있으시면 지적바랍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제포진성과 삼포왜란1편 가기
제포진성과 삼포왜란2편 가기




덧글

  • 들꽃향기 2010/03/03 21:31 #

    잘 정리하는 것을 잘 보고 갑니다. ^^
  • 팬저 2010/03/03 21:57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들꽃향기 2010/03/03 22:13 #

    악! 오타가...;; 잘 정리하신 인데....ㄷㄷ 정리하는...이라니 OYL
  • 팬저 2010/03/04 08:33 #

    오타부분은 지적해주세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