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포진성4 진성(鎭城)



현재의 웅천지역 항공촬영을 한 것으로 지도는 다음지도이고 촬영시기는 2007~2008년으로 보입니다. 필자가 제포진성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고 접근했을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제포진성의 위치였습니다. 진성이라면 수군기지이기 때문에 전선이 있었을 것이고 전선을 정박할 수 있게했을 것입니다. 물론 제포진성 앞 부분이 매립을 했기때문에 전선의 정박은 가능했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그래도 의문이 풀리지 않았던 것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위치입니다.

▼ 현재의 위치는 제포왜관을 통제하고 바다로 부터의 적을 막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위치는 맞겠죠. 보통 진성의 경우 양측이 바다로 둘러싸여져 있는데 이부분이 제포진성에 안보인다는 것입니다. 양측을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유사시 사용할 수 있는 포구의 기능때문일 것으로 보이는데 안보인다는 것이죠.
▼ 현재의 사진을 보면 제포진성 앞으로 매립했다는 것이 보입니다. 아무래도 2000년 이후 매립을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립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고민하던 중 국토지리정보원 에서 1960년 이후의 사진들이 있어서 올려봅니다.
▼ 아래에 나올 사진들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가져온 것으로 모든 저작권의 권리는 국토지리정보원에 있습니다. 1996년의 사진으로 제포만의 모습이 잘나타나고 있는데 제포왜관앞은 현재와 같이 매립이 되어있지 않고(1번지형) 제포진성 옆(2번지형)을 보면 매립을 하려는 것이 보이며 3번지형의 경우 자그마한 오솔길만 보입니다. 
▼ 1989년 11월 20일 촬영한 것으로 1번지형을 보면 위 사진에 나오는 부분은 아직 바다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제포왜관 앞의 경우도 매립하기전임을 알 수 있습니다.
▼ 1982년촬영한 것으로 1번의 경우 매립을 하였고 2번 지형의 경우 매립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다의 경우 현재의 바다와 비교하니 실감이 나네요. 웅천왜성의 경우 그곳을 지을 만한 이유가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1967년 11월 9일자에 촬영한 것으로 2번 지형의 경우 이제 매립을 하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고 1번 지형의 경우도 매립을 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 위에 있는 지도중 제포만부분을 확대해본 것으로 흑백사진이고 디지털확대이다보니 정확하지는 않지만 A지역과 B지역의 경우 매립을 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 A지역과 B지역을 표시한 것으로 이 부분이 1967년이후에 매립을 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위 1967년 이전의 모습을 재현하면 원래 제포진성의 모습을 알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최근의 지도에 1967년 매립이전을 표시한 것입니다. 다만 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정부분 오차가 있습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본다면 제포진성의 경우 제포왜관을 중심으로 하는 포구와 현재 민가들이 있는 곳에도 포구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전선의 경우 정박을 했다면 현재 민가들이 있는 곳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진해박물관에서 본 제포성의 재현 모습으로 현재 민가들이 있는 곳에 어선들이 있는데 원래는 저곳에 전선이 있었겠죠.
▼ 제포진성과 제포왜관의 모습을 재현 한 것인데 위 매립전의 모습과 비교하면 조금은 잘못 재현된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제포진성과 제포만의 경우 예전 사진들이 있어서 제포진성앞 바다를 알 수 있었는데 다른 곳의 경우 지적도와 사진으로 비교하지 않으면 예전의 모습을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2010년 5월 탐방 제포진성 2011-01-24 11:37:58 #

    ... 같습니다. 위 진해박물관에서 본 제포진성의 모습을 보면 선박들이 보이는 부분이 이부분입니다. 제포진 주위의 바다의 매립에 관한 부분의 발제글이 있는데 참고하세요. 제포만 매립위 사진에서 남측방향으로 50미터 이상 와서 본 것으로 제포진성의 체성일부를 보았습니다. 필자도 이 부분은 처음 보았습니다. 2~3단 남아있지만 조선초기 연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마산왜성_04 마산왜성축성시 사용한 돌은 어디에서 가져왔을까? 2011-06-18 20:16:28 #

    ... 02 합포진성_03 합포진성과 창동도심지 창동예술인촌 그 이전에 발굴조사가 먼저다. 진해제포성지 진해제포성지와 삼포왜란1 진해제포성지와 삼포왜란2 고지도와 제포진 제포진성4 2010년 5월 탐방 제포진성 합포성지가 합포진성으로 사용되었을까? ... more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