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성곽 탐방 성곽탐방기



오래만에 있는 시간 없는 시간내어서 성곽 탐방을 떠났습니다. 기장읍성에 관련된 포스팅을 했지만 고지도 위주로 하다보니 영 마음에 걸려서 목적지를 부산시 기장군으로 정했습니다.

기장읍성의 경우 임진왜란때 4월 15일 동래성이 함락되자 기장현감은 군졸을 모아 동래성 수복을 위해 준비중이었다고 하는데 어디까지가 사실인지 모르겠습니다. 동래성이 함락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기장읍성을 버리고 지금의 일광면 조전리로 도망치다시피 후퇴해 버렸다고 합니다. 그 이후 일본군은 걸어서 기장읍성을 점령하게 됩니다. 임진란이 끝난후 선조32년(1599년) 기장현의 경우 폐현이 되었다가 광해군 9년(1617년) 복원이 됩니다.

▼ 현재 기장읍성의 경우 동문을 중심으로 남아있는 성곽과 군데 군데 남아있는 성곽이 있는데 동문옆에 도로가 개설이 되면서 도로를 살리고 그위에 체성을 올리는 방법으로 되어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부산 동래읍성의 인생문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현재 남아있는 기장읍성 동측체성입니다. 기장읍성의 경우 남측체성도 생각보다 많이 남아있고 이부분을 정비하고 복원을 할 수 있을 정도이고 서측성곽의 경우도 서문지를 중심으로 어느정도 남아있었습니다. 필자가 기장읍성의 탐방을 하면서 북문지 근처를 가보지 못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이유는 기장읍성 평면도를 가지고 가지 않다보니 일이 그렇게 되었습니다.
▼ 기장 죽성리에 있는 죽성왜성에서 바라본 바다의 모습으로 죽성왜성의 경우 왜군들이 전과를 위해 조선인들의 귀를 잘라서 모아두었다고 할 정도로 아픔이 묻어나는 곳입니다.
▼ 죽성왜성의 경우도 여느 왜성과 같이 2지환,3지환이 남아있으나 6월의 햇살은 성곽탐방에 크나큰 짐이 되었으며 너무 빨리 자란 풀들이 왜성을 감싸고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더군요. 아무래도 성곽탐방은 가을이 되기전까지 힘이 들것 같습니다. 또 죽성왜성의 지성부분을 눈으로 확인을 하고 가보았는데 잘 찾지를 못하겠더군요. 아무래도 기장읍성과 죽성왜성의 부분을 다 탐방을 하지 못해서 시간이 허락하면 다시 방문해보아야 겠더군요.  
▼ 죽성왜성 바로 인근에 임진란까지 있었던 두모포진성이 있었습니다. 그곳에 아직도 두모포진성의 체성부분이 남아있다고 하는데 찾지를 못했습니다. ㅠㅠ 이래 저래 다시 방문해야하는 부담감을 가진 탐방이었습니다.
부산의 수영에 있는 경상좌수영성을 방문하여 경상좌수영성 모형을 찍었습니다. 예전에 방문했을때 경상좌수영성 모형이 어디 있는지 몰라서 그냥 왔었는데 이번에는 확인을 하고 왔습니다.

▼ 진해 안골포로 이동을하여 안골포진성의 흔적을 찾아보려고 했으나 잘 보이지 않더군요. 아무래도 지표조사된 자료가 있어야 하는데 없다보니 이러한 현상이 생긴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안골포진성의 체성부분이 아닌가 하는 부분을 발견했는데 확실한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 안골포진 바로 옆에 신문진이 있었는데 신문진의 경우 소모진입니다. 이곳의 위치를 알 수 없어서 몇번 왔지만 실패를 하였는데 이번 탐방에서 신문진의 위치는 확인을 하였습니다. 바로 안골포굴강이 있는 곳인데 아래 사진에 나오는 고목을 중심으로 신문진이 형성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안골마을의 어르신들에게 신문마을에 관한 위치를 물어보고 확인한 것입니다.


이번 탐방의 자료들은 차근차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탐방간 자료들도 못올리면서 말이죠. 아직 안골왜성, 구포왜성, 서생포왜성의 자료들을 올려야 하는데 시간이 잘 안나는 군요. 또 나주읍성의 자료들도 못올리고 있는데 여기에 기장읍성, 죽성왜성, 경상좌수영성 자료는 언제 올릴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시간이 허락하는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덧글

  • 2010/06/26 11:5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팬저 2010/06/26 17:43 #

    시간이 나는데로 기장왜성에 관련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산촌놈 2010/06/26 13:04 #

    그러고보니 팬저 님께서 찌는 무더위 속에서 수고하고 계신다는 사실은 깜빡 잊고 있었군요...

    그냥 이곳 저곳 다니시면서 비교적 편하게 답사를 하실 줄 알았는데 제 생각이 짧았습니다.

    힘내세요!
  • 팬저 2010/06/26 17:46 #

    감사합니다. 시간이 나는데로 6월 탐방에 관련된 내용들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