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WLD-1 RMS Remote Minehunting System 세계의해군



2009년 마린위크 행사에서 본 AN/WLD-1 RMS 모형입니다. 기뢰나 잠수정을 탐색하게 됩니다.  
AN/WLD-1 기능에 관해서는 이미지를 보시면 알 것입니다. AN/WLD-1의 경우 가변 심도 소나(VDS)를 탑재하여 기뢰의 탐지나 식별, 위치 확인 등에도 사용되는데 이미지에서 나오는 것 처럼 수상함에서 일정거리 떨어져 움직일 수 있으며 미해군의 LCS-1에서 사용중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AN/WLD-1 RMV입니다. RMS와 RMV 그리고 RMMV의 차이점이 뭔지 모르겠네요. 똑 같아 보이는데.... 
또한 록히드마틴사에서는 AN/WLD-1 RMS의 대잠용 변형으로 RMV(Remote Multi-Mission Vehicle)도 개발하였는데, 이것은 시탈론(Sea TALON)으로 불리며 연안지역에 있는 조용한 디젤 잠수함을 탐지하고 수색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것은 AN/WLD-1 RMS이고 RMV는 아닙니다.

RMS에 데이터를 수신하는 DLS(Data Link Subsystem)가 있어 모함에서 보내준 데이터에 의해 이동을 합니다. 데이터 링크에 의해 임무지점까지 자체적으로 움직이고 내장된 기뢰탐지 소나나 잠수함 탐지소나를 방출한다고 합니다. 
이 AN/WLD-1 RMS는 원격 기뢰 제거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무인기와 마찬가지로 함선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 AN/WLD-1 RMS가 2008년 마린위크부터 2009년 행사까지 참석을 했는데 한국해군에게 판매를 위한 시도로 보아야겠죠. 
작은 것이 VDS(가변심도센서 Variable Depth Sensor)인데 이 VLDS에는 해저의 구조를 탐측하는 사이드루킹(side looking)소나, Electro-Optical ID Sensor 전자 광학 감지기, 네비게이션을 이용하고 유도할 수 있는 콘트롤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Remote Minehunting System이라는 영문자 그대로 해석하시면 될 것 같네요. AN/WLD-1 RMS는 크게 가동부와 탐지부로 나누어진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위에 있는 RMS는 기동을 하고 밑에 있는 VDS는 수색과 탐지를 하는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AN/WLD-1 RMS의 경우 최대 25~28Km까지 발진하여 72시간 동안 독립적으로 작동이 가능하며 6~12노트급으로 움직일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