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각종 함정 건조한다. 국방뉴스



그동안 전투함 위주로 함 건조를 진행해온 해군에서 각종 함정들을 건조를 한다는 소식입니다.

얼마전에 올라온 소식이 바로 차기 수상함 구조함(ATS - II)입니다. 수상함 구조함(Salvage Tug Ship)의 경우 국내에서 처음으로 건조하는 수상함 구조함입니다. 그동안 한국해군이 사용한 수상함 구조함의 경우 미해군이 퇴역한 함정을 사용해오고 있었는데 이번에 한국에서 건조한 함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국해군이 사용하고 있는 ATS의 경우 평택급 수상함 구조함(ATS-27)으로 평택함과 함께 광양함(ATS-28)이 사용중입니다. 평택급 ATS의 경우 미해군이 사용한 뷰포트함과 브런스윅함을 1997년 4월에 취역하였습니다. 미해군에서 25년동안 사용해오던 함정을 사용하고 있는데 뷰포트함과 브런스윅함의 경우 1972년에 취역했으니까 벌써 30년이 넘고 40년이 다가오고 있네요. 이런 함정을 사용하고 있는 한국해군에 경의를 보내드립니다. 

차기 수상함 구조함의 경우 2013년 10월 전력화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전체적인 내용들은 나오지 않았지만 대우조선해양에서 건조한 잠수함구조함(ASR)인 청해진함보다 규모가 조금 더 크게 보입니다. 청해진함이 4,300톤이니 차기 수상함 구조함의 경우 만재시 5,000톤정도 되어 보이고 전장의 경우도 110미터 정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차기 수상함 구조함은 평택함급을 대처하는 함정으로 2척이 건조될 예정입니다.  (이 발제글을 작성하고 난 후 3개월이 지난 후 수상함 구조함 건조한다는 공식적인 뉴스가 나왔습니다. 여기를 보면 수상함구조함의 경우 전장 107m, 전폭 16.8m, 홀수 8m이며 만재 4700톤에 최대속력은 21노트, 감압및 잠수장치, 무인탐사장치를 갖추며 엔진은 6,000마력*4기를라고 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이 1,600억원에 수주해 자체기술로 건조한다고 합니다.)      
지난 2010년 4월 방위사업청에서 차기기뢰부설함(MLS-II)사업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사업 입찰공고가 나왔던 것으로 봐서 2010년 부터 본격적인 차기기뢰부설함 사업이 시작되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차기기뢰부설함의 경우 현재 있는 원산함(MLS-560)과 같은 크기나 형태로 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간다면 굳이 기본설계용역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고 건조입찰방식을 선택했을 것인데 그렇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좀 더 대형으로 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기뢰부설함인 원산함의 경우 만재배수량은 3300톤이고 길이는 103m이며 전폭 15m입니다. 1998년에 취역했으며 현재 한국해군 유일의 기뢰부설함입니다. 원래 원산함의 경우 3척을 건조하려고 했으나 예산상의 문제로 1척만 취역했는데 차기 기뢰부설함의 경우 1~2척 정도 생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존 기뢰부설함인 원산함과 달리 차기 기뢰부설함의 경우 기뢰부설 및 소해작전함 모두에 사용할 수 있는 기뢰전 지휘함의 성격이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기기뢰부설함(MLS-II)의 경우 아직 설계가 안나와서 원산함 모형으로 대신합니다. 
그동안 사업이 진행되었는지 아닌지도 모르는 함정이 차기상륙함(LST-II)인데 2010년 7월 18일에 차기상륙함을 위한 추진체계(디젤엔진 발전기 감속기어 가변추진기)가 STX메탈로 결정이 났네요. 또 방위사업청에서 LST-II 피아식별기(IFF) 입찰공고가 나온 것으로 봐서 본격적인 건조가 진행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처음 LST-II CG가 나온지 많은 시간이 지났는데도 진행이 되지 않았던 것은 예산확보 때문과 기본설계 때문이었는데 예산의 경우 2010년에 125억원이 반영이 되어 진행하고 있으며 기본설계의 경우 2008년 부터 시작하여 2년동안 한다고 했으니 이제 기본 설계가 끝나 건조가 진행된다는 이야기입니다. LST-2의 경우 한진중공업에서 건조를 합니다.

LST-II 추진체계 결정 뉴스보기
LST-2 소요대수에 관한 발제글
LST-2에 관하여 발제글

위의 글에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LST-II 의 경우 여러가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 첫째가 척수이고 둘째가 톤수로 보입니다. 척수의 경우 00척인지 아니면 예초의 계획인 4척인지가 관심거리이고 둘째는 톤수가 과연 경하 4,300톤으로 가느냐 그렇지 않고 더 큰 톤수로 가느냐 하는 것입니다.


해군 함정과는 상관없이 국방과학연구소에서 발주한 해상시험선의 경우 2012년 5월에 국방과학연구소에 인도 될 예정으로 2009년 STX에서 건조를 하였습니다. 2011년에 진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남은 것은 군수지원함(AOE-II)만 남았나요?



덧글

  • 부산촌놈 2010/07/21 09:57 #

    군수지원함은 뭐죠? 보급함 같은 건 아니죠?
  • 팬저 2010/07/21 10:25 #

    보급함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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