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방급공기부양정 저지수단 국방뉴스



뉴스보기

북한의 공방급공기부양정의 경우 45노트(시속 83㎞)의 빠른속도로 한국해안을 침투하는 무기로 사용하고 있다. 한미양국에서 이에 대응하여 아파치헬기를 이용한 저지전술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미군의 아파치헬기를 철수 할 경우 마땅한 무기가 없어서 한국군은 아파치중고헬기의 도입을 원하고 있습니다.
▼ 그동안 평북 철산군에 공방급공기부양정 기지가 있었는데 여기에서 인천까지의 거리가 거의 직선거리로 392km정도 됩니다.
▼ 2006년 이전의 평북철산군에 있었던 공방급공기부양정의 모습입니다. 22대의 공기부양정이 있고 건물내부에 들어 있었을 것입니다.
▼ 그러다가 2006년에 공기부양정이 5대가 있습니다. 나머지의 공기부양정이 사라지고 없습니다. 건물지에 있는데 그곳에 들어갔는지 모르겠지만 보이지 않습니다.
▼ 위 사진에 있었던 22대의 공방급공기부양정이 2006년 9월에는 4대만 보입니다.
▼ 그러던 공기부양정이 서해가 아닌 동해 원산위에 있음을 YTN에서 확인을 하였습니다. 빨간색으로 된 곳중 위에 공방급공기부양정이 있습니다.
▼ 15대의 공방급공기부양정의 모습이 보입니다.
▼ 그리고 위 원산지도 아래에 공방급공기부양정이 보이는데 15대입니다. 따라서 원산항 근처에 30대 이상의 공방급공기부양정이 있는데 50명의 특수부대원을 태운다고 했을 경우 1500명의 병력이 동해안으로 침투가 가능합니다.
▼ 또 원산위 해군기지로 보이는 곳에는 작은 고속정들이 보이고
▼ 산을 뚫어 요새화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 따라서 평안북도 철산과 함경남도 원산에서 출발하는 공방급공기부양정을 막기위해서는 여러모로 머리가 아픈데요. 기존의 서해안으로 침투하는 공방급공기부양정을 막기위해 중고 아파치헬기를 도입한다고 했는데 그것보다 더 거리가 가깝고 골치가 아픈것이 동해안 원산에서 침투하는 공방급 공기부양정입니다. 원산에서 출발한다고 했을때 직선거리로 속초까지 170km정도입니다. 공방급공기부양정이 최대속력으로 올 경우 2시간이면 도착이 가능합니다. 현재 북한에는 공방급공기부양정이 140여척있다고 하는데 동해안과 서해안에 나란히 배치되어 있음을 구글위성을 통해서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아파치헬기를 도입하여 공방급공기부양정을 저지한다는 내용은 재 검토하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저번에 아파치헬기가 전부는 아니다라고 포스팅할때와 같이 CN-235나 C-295와 같은 수송기를 개조하여 AC-130와 같이 만드는 것이 공방급공기부양정을 저지하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중고 아파치헬기를 도입하는 것은 순수한 북한의 전차를 저지하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고 CN-235나 C-295를 개조하여 공방급을 저지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서해안으로 침투하는 방식이었다면 억지로 아파치헬기를 동원하여 저지하면 되겠지만 동해안과 서해안양면 공격이 있을 경우 아파치헬기로 저지하는 것 보다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물론 도입하는 CN-235의 비용과 그를 개량하는 비용 등이 많이 들 것이지만 아파치헬기보다 운용면에서 더 좋겠다는 생각을 가집니다. 적어도 8대에서 10대정도를 도입한다면 강력한 저지수단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건쉽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어 또 다른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매력이 있습니다.    

▼ 사진은 CN-235보다 큰  C-295
또 북한에서 공방급공기부양정보다 큰 공기부양정을 도입한 것이 나타난 것만 보아도 북한의 전략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군관계자는 "승리의 핵심은 북한의 해상침투 특수부대를 조기에 탐지하고 그들이 해안선 밖에 있을 때 파괴하는 것"라고 이야기하면서 한국군의 경우 KA-1과 F-5로 방어계획을 수립중인데 힘이든다 그러니 아파치헬기를 도입하자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는데 
북한은 공방급 공기부양정을 개조한 전투함을 실전 배치했다라고 전해집니다. 이 전투함에는 57mm 함포와 30mm 기관포가 장착되어 있으며 길이는 38m, 폭은 12m에 무게는 170톤 가량이며 최대 90km/h의 속도로 주행 할 수 있다라고 하는데... 아파치 헬기로 방어를 하는 것보다 필자가 제안한 것도 검토해 볼만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요르단 AC-235 건쉽 주문 2011-02-23 08:02:19 #

    ... 건쉽을 도입하거나 우리군이 사용하고 있는 CN-235를 개조하자고 하였는데 요르단이 사용하려고 하네요. 아파치헬기만 능사인가? 공방급공기부양정 저지수단또 무엇보다 북한군의 공방급의 전진배치가 문제가 될 것 같다고 했었는데 북한에서 철산군에서 용연군으로 이동하여 공방급기지를 만든다고 하네요. 우리군의 ... more

덧글

  • 해색주 2010/08/09 18:08 #

    왠지 왜구를 때려잡기 위해 고민하는 조선 초기 병조의 이야기 같습니다. 좀 큰걸로 대비하자니 비용이 아깝고 후진걸로 하자니 약간 위험하고.
  • 팬저 2010/08/09 22:53 #

    이래저래 골치가 아픈 무기입니다. 소잡는데 칼이틀리고 닭잡는데 쓰는 칼이틀리는 것처럼 용도에 맞는 방어무기의 도입이 필요하고 그에 대한 여러가지 토론이 있으면 합니다.
  • 부산촌놈 2010/08/09 22:28 #

    AC-130처럼 건쉽화시킨 항공기를 배치시킨다라...

    우리나라엔 건쉽 역할을 하는 항공기 기종이 어떤 게 있습니까?
  • 팬저 2010/08/09 22:55 #

    현재 건쉽형태의 항공기는 미군의 AC-130이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없죠. 돈이 비싸니 사오기도 힘이드니까 기존의 CN-235를 개조하면 어떻겠느냐 하는 것이 개인의 생각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