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상륙함(LST-2)외형 해군



처음 LST-2사업을 진행한다고 하면서 나온 LST-2 CG의 모습입니다. 당시 뜨거운 관심을 받으면서 밀매들에게 지탄을 받기도 하고 관심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저안에 차량이 몇대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톤수가 작다라는 이야기가 있다가  비밀게시판에 사진분석을 통해 크기등이 공개되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그 이후 별다른 이야기가 없다가 비밀사이트에서 활동하시는 5thsun의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였지요.  


그러던중 2010년을 접어들면서 차기상륙함(LST-2)에 관한 내용들이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지난 7월 STX메탈에서 차기상륙함  추진체계 (디젤엔진,발전기,감속기어,가변추진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알 알필요없잔아님의 LST-2를 만드는 한진중공업사에서 입찰공고를 낸 것을 보고 분석을 해놓았습니다.  
알 알필요없잔아님의 차기상륙함(LST-2)에 대한 의문 발제글



그러다가 삼성탈레스사에서 나온 차기상륙함(LST-2)로 추정되는 CG화면이 공개되어 관심을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CG상으로 보면(아래 CG가 정확하다면이라는 과정을 두고 이야기합니다. 아닐 수도 있기때문에....) 위에서 나온 차기상륙함 CG와 비교한다면 좀 더 구체적인 모습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공개된 CG의 경우 함수에 76미리함포와 RAM미사일을 배치한 것과 이번에 나온 CG와 비교한다면 위치가 조금 틀림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무엇보다 갑판크레인의 모습이 처음 나온 CG와 확연히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갑판크레인이 틀리다보니 연돌의 위치도 틀림을 알 수 있습니다. 함교의 크기도 처음 나온 것보다 전체적으로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LST-2 관한 포스팅을 할 때 뉴질랜드의 Canterbury함과 비슷할 것으로 이야기 하였는데 많은 분들이 그렇게 예측을 하기도 하였는데 아무래도 위에 나온 CG를 보니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LST-2 사업에 관하여 발제글

뉴질랜드의 Canterbury와 비슷한 것이 Enforcer 8000이 있는데 처음 나온 CG의 경우 Enforcer 8000과 비슷할 것으로 보기도 하였는데 아무래도 뉴질랜드의 Canterbury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로  Enforcer 8000의 경우 전장은 129.9m입니다.
뉴질랜드의 Canterbury(L-421) 함의 경우 다목적 상륙수송함으로 2005년 9월 건조, 2006년 2월 진수,  2007년 7월 4일 취역하였습니다. 제원을 보면  만재배수량 9000톤이고 전장 131 m, 폭 23.4 m이며, 경제속도 16노트  최대속도 19노트  항속거리  8000Nm 입니다. 승조원의 경우 360명이며 병력수용능력은 250명입니다.  
함미에는 헬기테크를 보유하며 SH-2G Seasprite 헬기를 탑재하고 있으며 NH90을 화물고에 탑재가능합니다. 화물공간은 1,451 m²로 두개의 램프를 통해 하역하며 측면이나 함미로 부터 적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2척의 중형 LCM을 탑재하여 해안에 화물을 수송하거나 접안설비가 없는 좁은 항구에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적재화물로는 14대의 Pinzgauer 경작전차량, 16대의 경장갑차량, 7대의 Unimog 트럭, 앰뷸런스 2대, Flat bed 트럭 2대, 차량수송트레일러 7대, 2대의 험지용 포크리프터, 4대의 ATV형 차량과 20ft TEU 컨테이너 33개를 적재할 수 있습니다.
LCM과 램프의 모습이 보이는데 램프를 통해 LCM을 하역하는데 차기상륙함의 경우도 이런 방식으로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양현 모두 같은 방식의 램프로 보입니다. 차기상륙함(LST-2)의 경우 램프과 같은 방식이 아니라고 알 알필요없잔아님이 글을 올렸는데 어찌 될지 지켜보아야겠네요.
차기상륙함(LST-2)의 경우 700여명 이상의 상륙병력과 상륙돌격장갑차(AAV), 전차, 야포, 벌컨포, 무반동총, 차량 여러 대를 비롯해 헬기까지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라고 합니다. 최대속력의 경우 23노트이며 독도함의 경우 LSF-2를 통해 신속히 병력이나 차량을 실어나를 수 있으나 차기상륙함의 경우 상륙지원정(LCM) 3척을 탑재합니다.

필자가 참가한 LST-2 확대를 바라는 1인 시위 포스팅1
필자가 참가한 LST-2 확대를 바라는 1인 시위 포스팅2
필자가 참가한 LST-2 확대를 바라는 1인 시위 포스팅3
필자가 참가한 LST-2 확대를 바라는 1인 시위 언론소식

속도라는 문제때문인지 몰라도 LCM은 전차 1대와 100여명의 병력을 태우고 20노트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다라고 해군은 이야기 하였습니다. LCM2척은 주갑판에, 1척은 상륙정이 드나들 수 있는 웰 도크(well dock)에 탑재됩니다.

차기상륙함의 경우 2014년부터 2016년까지 4척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만재톤수의 경우 Canterbury(L-421) 함보다 작을 것으로 보입니다. Canterbury(L-421) 함의 경우 9,000톤인데 비해 LST-2의 경우 처음 이야기나온 7,500톤 전후로 될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에 함수가 열리는 방식이 될지 아니면 LPD에 가까운 방식인지는 몰라도 CG의 기준으로 보면 다목적함 LPD처럼 보입니다.

이미지 및 자료참조 : 비겐의 군사무기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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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천하귀남 2010/10/24 21:11 #

    LST용도가 전차 상륙일듯 한데 어째 미덥지 않아 보이는군요 ^^;
  • 팬저 2010/10/25 09:21 #

    해군에서 이야기하였던 것처럼 그렇게 진행이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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