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속 '김해고읍성' 실체 확인 성곽 관련 뉴스



기사보기


김해시 ‘가야사 조성사업’의 주차장 조성공사 예정부지에서 김해고읍성 실체가 드러났습니다. 그동안 김해고읍성의 경우 통일신라~고려시대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실체가 드러남으로 김해고읍성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김해고읍성의 경우 김해부내지도에도 표시가 되어 있는데 토성으로 되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조선시대 김해읍성을 축성할 때 김해고읍성을 기준으로 조금 더 작게 축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김해고읍성의 경우 전체 길이는 5천400m로 추정된다라고 합니다. 김해읍성의 경우 조선시대 축성한 읍성중 경상우도에서 가장 큰 읍성입니다. 이는 김해고읍성을 기준으로 하다보니 김해부 크기에 비해 상당히 크게 축성하였던 것입니다. 이는 금관소경의 도성을 기준으로 하다 보니 조선시대 읍성중에서 큰 편에 속하는 읍성으로 축성이 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김해시 대성동 464-3번지 발굴조사중인 모습
▼ 토성 외곽 와적퇴적층 노출 모습 하얀색으로 된 것이 내황 내부의 모습입니다.
▼ 이번 발굴조사를 한 경남문화재연구원은 "김해고읍성은 기단석축형 토성으로 기저부에 기단석을 축조하였으며, 기단의 단면형태는 계단상을 띠고 있다. 그리고 기단에는 축조공정상의 구분점으로 추정되는 영정주가 460㎝의 간격으로 확인되며, 체성부는 판축공법을 사용하여 축조하였음을 알 수 있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김해고읍성 토성의 기단석축 축조모습입니다.
▼ 토성 내 내황 단면 토층으로 사진에 보는 것과 같이 김해고읍성의 토성의 경우 판축공법을 사용하여 축조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판축공법의 경우 흙을 다져서 강도와 내성을 강화하는 공법으로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흙의 색갈이 틀림을 알 수 있는데 바로 판축공법으로 축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덧글

  • 부산촌놈 2010/12/17 15:44 #

    유사시에도 일종의 방어선이나 방해물 역할을 할 수 있었는지요?
  • 팬저 2010/12/17 21:49 #

    토성이라도 생각보다 튼튼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고읍성이 많이 있습니다. 아직 발굴 되지 않는 것이 더 많습니다. 방어선의 경우 충분하고요. 임진왜란 당시 행주산성전투의 경우도 석성이 아닌 목책으로 급하게 조성하여 방어를 했으니 토성이라면 방어자의 입장에서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느정도 방어는 된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 성심원 2010/12/17 15:51 # 삭제

    덕분에 과거로 시간 여행을 다녀왔네요. 감사합니다.
  • 팬저 2010/12/17 21:49 #

    예... 감사드립니다. ^^
  • 역사관심 2010/12/18 06:06 # 삭제

    언뜻보기에도 여타 읍성들과는 규모에서 비교되네요.
    장대해보입니다.
  • 팬저 2010/12/18 10:12 #

    조선시대 경상우도에 축성한 읍성중 가장 큰 것이 김해읍성인데 고읍성의 경우 그것 보다 더 큰 것을 알 수 있으니 어느정도 인지 짐작이 가지 않습니다.
  • 역사관심 2010/12/18 06:14 # 삭제

    밀린 포스팅들을 읽다보니 원래 팬저님 블로그에 들렀던 이유는 까맞게 잊었네요;

    어제 중국이 항공모함을 2015년까지 건조한다는 발표가 있었는데요, 이에 대해 전문가로써
    얼마만한 동북아정세 국력비교에 영향이 있으리라 보시는지 궁금했습니다.
  • 팬저 2010/12/18 10:28 #

    항모의 출연으로 인해 일본의 무장화를 앞당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어떤 빌미만 있으면 무장하려는 일본이 중국의 항모출현과 조어도 문제 때문에 더욱 더 해군력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일본의 경우도 항모는 아니지만 22DDH가 있는데 얼마든지 경항모로 개조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일본의 경우 잠수함 세력을 키울 것이고 한국 또한 잠수함세력과 수상함전력을 2020국방계획처럼 하겠죠.

    뭐 사실 중국의 항모 1척 가지고 그렇게 큰 위협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입장에서는 항모의 1척보다 더 많은 것을 건조할 가망성이 있다는 것이 문제이죠. 중국의 항모 덕분에 아시아판 NATO가 등장할 가망성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일본, 미국, 대만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되겠지요.

    또 일본의 입장에서 보면 북한이 고맙기까지 할지 모릅니다. 그동안 일본의 경우 러시아의 진출을 막기위해 홋가이도에 병력을 집중하는 구조였는데 북한의 간첩선의 일본 진출(오래되었네요)노동미사일발사, 연평도 포격 등이 자연스럽게 무장을 강화 할 수 있는 것이 되었으니까요!

    아직까지는 큰 영향력은 아니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물론 여러척 건조와 잠수함세력이 문제가 되겠지만요) 일본이나 한국의 경우 예산이나 정치적 사유가 된다면 경항모정도는 만들어 낼 수 있는 전력과 선박건조 능력이 있으니까요? 다만 정칙적 부분때문이 문제이겠지만요!
  • 역사관심 2010/12/19 01:08 # 삭제

    그렇군요. 만약 일본이 경항모를 건조한다면 한국도 해야하는것 아닌지..그리고 과연 가능할까 싶기도 하네요 (미국등의 입김으로).
  • 팬저 2010/12/19 10:36 #

    한국에서도 경항모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도함을 통해 얻은 경험을 가지고 경항모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탑재하는 전투기가 문제라면 문제지만 일단 경항모의 건조 능력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