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좌병영성(울산병영성) 2017년까지 복원한다. 성곽 관련 뉴스



기사보기

2017년까지 국비와 시비 등 모두 190억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정비사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몇번에 걸친 발굴조사를 토대로 진행될 모양인데 북문지, 병영초등학교 발굴조사가 진행되었고 동측성곽에 대한 부분도 진행되었더군요. 필자가 경상좌병영성 답사를 할 때 병영초등학교 현장에서 공사를 하고 있었는데 (필자가 가기전에 먼저 울산발전연구원 문화재센터에서 발굴을 하였더군요..) 다목적 건물을 짓기위해 공사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기에서 많은 도자기 도편, 기와 , 막새 등이 나왔더군요.
복원을 위해 정확한 것을 알기 위해서는 발굴조사가 기본인데 2010년 12월 12일까지 울산발전연구원 문화재센터가 발굴조사하는데 북문지에서 동측성곽 일부입니다. 울산병영성 보수 정비사업에 국비 50억원을 신청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2011년 울산시에서 경상좌병영성 복원정비를 위해 700억원의 예산이 통과 되었으니 본격적인 복원공사가 진행되겠네요.

또 현재까지 울산병영성이라고 불리고 있는데 이 부분을 경상좌병영성이라고 부르자고 했다고 해서 울산내부에서는 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병영성은 울산만 있는 것도 아닌데 굳이 병영성이라고 불러야 되는지 모르겠네요. 필자 생각에는 원래의 경상좌병영이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라도에 있는 강진군의 경우도 강진병영성이라고 부르지 않고 전라병영성이라고 부르고 진주에 있는 진주성의 경우도 경상우병영성이라고 하는데 울산만 울산병영성이라고 할 이유가 없겠는데요. 물론 그동안 계속해서 울산병영성을 불렀던 이유도 있겠지만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번에도 이야기 하였지만 전라병영성, 전라우수영, 전라좌수영성 복원이라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또 충청수영성의 복원 소식도 들려 옵니다. 이렇게 2020년이 되면 왠만한 병영성과 수영성의 복원이 완료되겠는데 아직 부산에 있었던 경상좌수영성의 복원이 들려오지 않네요. 아! 그리고 보니 부산에 있는 경상좌수영성의 경우도 수영성 또는 수영이라고 불리우네요.. 




덧글

  • 유진우 2010/12/21 13:17 # 삭제

    울산발전연구원 문화재센터에서 발굴을 하고 나서 다목적건물을 짓기위해 공사를 하고 있는 모습이니다 -> 일단 오타는 "입니다"로 정정하시면 될 것 같고요, 발굴 후 건물 신축이라... 멋지군요.
    원래 성벽은 건물 외곽으로 우회시키려나요? ^^
  • 팬저 2010/12/21 13:44 #

    오타 지적 감사합니다. ^^ 성벽의 경우는 병영초등학교에서 어느정도 떨어져 있는데 가장 가까운곳을 꼽자면 서문이 되겠는데 거리가 조금 됩니다. 현재 울산병영성 발굴이 진행되어 치성이 발견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다음에 그 이야기는 적어서 올리겠습니다.
  • 부산촌놈 2010/12/21 16:04 #

    성곽 흔적 위에 건물을 신축한다는 겁니까, 아니면 그냥 발굴지 위에다가 신축한다는 겁니까?
  • 팬저 2010/12/21 16:34 #

    병영초등학교의 경우는 예전에 관아지 건물이었고 병영성 성곽위에는 건물을 신축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압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