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좌병영성(울산병영성)동측 체성,해자 등 확인 성곽 관련 뉴스



기사보기1
기사보기2
기사보기3
기사보기4

경상좌병영성(울산병영성)의 평면도로 4대문이 있으며 동문과 북문의 경우 발굴조사를 하였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울산발전연구원 문화재센터에서 동측체성과 해자, 치성을 발굴하였다고 하네요. 문제는 조금 뒤늦은 소식입니다. 1달이 조금 넘었네요. ㅋㅋㅋ
필자가 예전에 경상좌병영성 답사를 갔다왔었는데요. 필자가 간 동측 체성에서 치성과 해자를 발견했다고 하는데 필자가 본 곳도 나오네요.

경상좌병영성 발제글

이번에 발굴된 동측 체성과 비교해보면 될 것 같네요. 아래 나온 사진이 동측체성인데 이곳이 가장 많이 남은 체성이다 보니 이곳을 중심으로 사진을 많이 찍었네요.
1985년 발굴 당시의 동측체성의 모습입니다. 예전에 한번 발굴을 하고 이번에 발굴을 한 것입니다. 보시면 내외축 모두 사용한 협축방식으로 체성을 만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문화재청
이번에 확실한 것은 치성부분이지 않나 싶네요. 치성의 경우 처음 발굴 된 느낌을 주는데요. 아래 사진이 치성인 것 같습니다.
발굴로 들어난 치성의 모습으로 저 정도면 겨우 형태만 알아보겠는데요. 해자의 경우 폭은 3.5m~6m정도이고 깊이는 180cm 치성의 경우 체성 밖으로 8~14m 떨어져 축조되었으며 3개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치성관련 기사보기 및 사진보기

경상좌병영성의 발굴을 토대로 경상좌병영성 2017년까지 복원을 본격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덧글

  • shift 2010/12/22 17:12 #

    생각보다 크네요;;; 강진의 병영성보다 큰거같네;;;
  • 팬저 2010/12/22 18:37 #

    전라(강진)병영성과 비슷하긴 할 것입니다. 병영성의 경우 지금으로 치면 사단본부 정도다 보니 다른 읍성에 비하면 큰 편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