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장근교수의 도시탐방대편 걸어서 만나는 마산이야기 내가사는 동네



2010년 1월 15일 이승일님이 필자의 블로그에 있는 글을 가져 간다면서 남긴 방명록에 적혀 있었던 단체가 유장근교수의 도시탐방대였다. 그동안 언론을 통해서 조금씩 나온 이야기를 보기는 했지만 직접 참가해보겠다는 마음이 없었다. 일단 먼저 유장근교수의 도시탐방대 카페를 방문하여 그동안 올라온 글들을 보았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은 방문이 있었더군요.(방문했을때에는 오동동탐방이 끝난 후였다.) 방문했던 곳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한다는 인상을 받기에 충분했었다. 천천히 탐방이야기를 보니 필자가 가보았던 곳도 방문을 했더군요. 회원성지, 합포성지, 마산왜성이 그것이었는데 간단하게 적혀있어서 아쉬움이 있더군요. 그래서 일단은 회원을 가입하고 그동안 적어 놓았던 블로그의 글을 옮기는 과정을 했습니다.

그후 가포일대와 수출과 봉암편은 참석을 하지 못하고 마지막 편인 삼진편에 참가를 했습니다. 많은분들이 참석해서 탐방을 하는 것을 보니 오긴 잘하긴 했지만 마지막편이라 아쉬움을 주었습니다. 그후 창원1편인 원창원과 진해편인 웅천, 웅동편을 따라가면서 재미있게 보내었던 것 같네요.

필자가 참석하지 못하였던 도시탐방대 1편부터 9편까지 그리고 필자가 참가한 10편까지 회원들의 글과 자료를 기준으로 지난 1월 14일 북카페인 "시와 자작나무"에서 출판기념회를 가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석을 하여 축하해주었네요.  

책자를 보니 필자의 졸고도 들어가있어 참으로 당황스럽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조금 더 정성을 다하여 글을 적을 것인데 하는 마음이었습니다. 편집인들이 정성스럽게 준비한 내용들이지만 회원들의 모든 이야기는 담기진 않았지만 가급적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담으려고 했던 것이 눈에 보이더군요.
현재 걸어서 만나는 마산이야기 책자의 경우 리아미디어에서 출판하였는데 가격은 20,000원이다. 무엇보다 336페이지라는 페이지가 말해주덧 많은 마산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신마산, 원마산, 무학산, 내서, 동마산, 오동동, 자복포와 가포, 봉암, 옛 진해의 이야기가 예전의 이야기와 함께 현재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책자를 원하는 분들은 가까운 서점이나 유장근교수의 도시탐방대 카페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카페 구입신청 http://cafe.daum.net/masanstory/DHfO/1

발행처 : 유장근 교수의 도시탐방대

편집인 : 유장근, 박영주, 신삼호, 류창현, 주차돈(보조)

펴낸곳 : 리아미디어

발행일 : 2010년 12월 30일

값 : 20,000원 

계좌번호 : 경남은행 587-07-0018981 예금주:도시탐방대 류창현

문의 : 010-8521-5192 류창현 

유장근교수의 도시탐방대는 2011년도에도 활동을 할 계획인데 진해편과 창원편 그리고 마산편이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