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읍성 북측 체성을 찾아서_02 읍성(邑城)



▼ 그림지도의 E지점에서 F지점으로 이동을 합니다.
▼ 전편 북측체성편에 이어서입니다. 골목길에 있는 돌의 경우 근대에 와서 집을 만들면서 세워져 있었던 것 같더군요.
▼ 예전 조선시대때부터 있었던 노거수가 북측 체성이 있는 곳에 있었는데 여기 보이는 노거수 맞은편에도 또 하나의 나무가 는데 조금 떨어져 있습니다.
▼ 노거수가 있는 곳에서 빌라 방향을 바라본 곳으로 보이는 건물과 일직선상으로 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김해읍성 북측체성이 직선으로 연결되어져 있었음을 증명합니다.
▼ 노거수가 있었던 곳에서 맞은편을 바라본 곳으로 보이는 빨래나라 가게 옆으로 체성이 지나갑니다.
▼ 길을 건너와서 바라본 느티나무
▼ 길 건너온 소방도로의 경우 북측체성 앞 도로를 내면서 발견한 해자와 같을 것으로 보입니다.아래 사진에 나오는 노란색집 뒤로 길을 꺽어서 들어갑니다.
▼ 이렇게 골목길이 형성되어져 있는데 북측체성의 경우 민가보다 아래쪽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 노란색집 맞은편의 모습으로 골목이 막혀서 더이상 체성의 흔적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림지도의 G부근입니다.
▼ 이부분의 경우 그림지도에서 H부분으로 북측체성과 동측체성이 만나는 지점앞에 있는 곳으로 있었다면 치성이 있지 않았을까 싶어서 찍은 사진입니다. 우리나라 읍성의 경우 각루를 설치를 했기 때문에 김해읍성의 경우도 이곳에 각루를 설치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음이나 네이버지도를 보면 이 민가 앞부분에 상당부분 떨어져 있는데 이는 해자 때문으로 보입니다. 
▼ 위 민가에서 바라본 소방도로로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곳이 해자일 확률이 많습니다.
▼ 전봇대가 보이는 골목으로 들어가서 본 것으로 보이는 파란색집 담장이 동측체성이 지나가는 곳입니다.
▼ 위의 집을 찾기위해 골목길을 둘러갔다간 본 집으로 현재는 사용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고 싶었는데 문이 잠겨있어서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림지도의 I지점입니다.
▼ 담장으로 보이는 부분인데 좀 더 가까이가서 보아야 하는데 가정집에 들어갈 수가 없어서 정확히는 알 수가 없더군요.
▼ 위 가정집에서 위로난 골목길을 따라 올라 가보았습니다.
▼ 골목길중 어느 민가에 돌이 보이더군요.
▼ 일단은 보이는 민가의 좌측 담장이 북측체성이 지나갑니다.
▼ 위에서 찍은 사진인데 사선으로 체성이 지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지도의 G지점입니다.
▼ 다시 골목길을 나와서 체성의 흔적을 찾아보았으나 쉽게 보이지 않았고 근대에 가정집을 만들면서 쌓은 돌이 보였습니다.
▼ 위 사진의 뒤편 담장인데 아무래도 근대에 만든 축대처럼 보였습니다.
▼ 군데 군데 보이는 돌들이 있었지만 근대에 만들어 놓은 담장들이어서 다음을 기약하며 김해읍성 북측체성 답사를 마쳤습니다.
▼ 골목길을 나오니 느티나무가 나오는데 김해읍성 체성이 지나가는 곳에는 도로바닥에 표시를 한다면 이해하기 편할 것 같은데 하지 않았네요.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09:43:20 #

    ... 김해읍성김해읍성 북문지 복원김해읍성 북문지_02김해읍성 동문지를 찾아서김해읍성 서문지를 찾아서김해읍성 객사 후원지김해부 선정비김해읍성 북측체성_01김해읍성 북측체성_02김해읍성 바닷물은 어디까지 들어왔을까?김해읍성 객사와 동헌은 어디에 있을까?김해읍성 수문과 유공정 비김해읍성 수문 치성 수정편▼ 웅천읍성웅천읍 ... more

덧글

  • Warfare Archaeology 2011/03/15 15:24 #

    호오~대단한 열정으로 답사를 다니셨군요. 고생하셨습니다. ^^
  • 팬저 2011/03/15 18:51 #

    감사드립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