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읍성_수문, 치성 수정 읍성(邑城)



지난 김해읍성 수문편을 포스팅하였는데 루드라님의 댓글인 복개지에 관한 글을 보고 아무래도 이상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 김해읍성 수문편 보기

그리고 예전에 작성한 김해읍성 지적도와 4대문편을 보니 지적도와 다음지도를 대비한 것이 있어서 수문을 보았습니다.  
1912년경 김해읍성 지적도의 모습으로 여기를 보면 북문과 남문을 가로 지르는 수로의 모습이 보입니다. (그림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위 지적도를 기준으로 다음지도에 대비한 것으로 북문옆 파랑색으로 되어진 부분이 처음에 간선도로로 생각했다가 루드다님의 댓글을 보고 수로임을 알았습니다. 고지도에서는 수로임을 알았지만 이 수로를 지적도에 적용하는 것은 힘이들었네요. 아무튼 지적도를 현대의 지도에 대비하니 전체적인 형태가 나오고 위치도 나옵니다.(그림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위 지도가 너무 작아서 알아볼 수가 없어서 확대를 해본 모습으로 지난편에 소개한 지도에 지적도를 대비한 것입니다. 빨강색으로 표시한 것이 위 지적도에 나온 체성부분입니다. 이렇게 하니까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필자가 예측한 체성과는 별 이상이 없으나 치성부분과 수문부분은 필자가 예측한 부분과 틀리다는 것을 알아서 수문과 치성을 수정합니다. 아래 지도를 보면 B, E 지점의 경우 치성이고 H 지점은 각루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 D지점 옆이 바로 수문임을 나타내 줍니다.(그림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B지점이 바로 새김해주차장으로 이곳이 치성이었네요. 위 빌라의 형태가 새김해주차장까지 확대를 하지 않고 이상하게 작은 주차장이 있어서 이상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이곳이 치성이었는지는 몰랐네요.
▼ D지점이 바로 눈에 보이는 김해읍성 북측 체성이고 붉은색 벽돌로 된 2층 가정집의 경우 왜 허가를 해주었을까? 해주었다면 발굴조사를 하고 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이 붉은벽돌로 된 부분이 수문이었네요. 그래서 체성의 돌과 민가의 담이 틀린 것 같습니다. 이 수문의 경우 어떤 형태였을까요? 수원 화성과 같은 방식이었을까요? 아무래도 화성과 같은 방법은 힘이 들지 않았을까 하는데..... 영산읍성에서 사용한 방법이나 창원읍성에서 사용한 방법일 가망성이 높아 보이는데 이 부분에 관한 자료가 나오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지도의 E지점입니다. 처음 현장을 방문하고 치성이나 암문으로 보았었고  그 이후 고지도를 보고 수문이 아닐까 싶어서 발제글을 올렸다가 지적도와 현대지도를 대비하고 보니 이곳의 경우 치성이었네요.
▼ 돌로 되어진 부분이 치성의 한 부분이 맞네요. ^^
일단 북측 체성부분에 관해서만 이야기하였고 다음에 시간을 내어 남측 수문과 남측 체성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10:17:44 #

    ... 김해부 선정비김해읍성 북측체성_01김해읍성 북측체성_02김해읍성 바닷물은 어디까지 들어왔을까?김해읍성 객사와 동헌은 어디에 있을까?김해읍성 수문과 유공정 비김해읍성 수문 치성 수정편▼ 웅천읍성웅천읍성_01웅천읍성 모형웅천읍성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1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3복원 공사중 ... more

덧글

  • 루드라 2011/04/03 17:57 #

    며칠 못 들어왔는데 글이 많이 올라와 있네요. 전 평생 김해 살면서도 김해 성의 전모는 팬저님 게시물 덕분에 알게 됐습니다. ^^;
  • 팬저 2011/04/03 21:03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먹고 살기 바빠서 우리가 살아왔던 이야기를 빼먹고 살았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