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퇴역한 참수리고속정(PKM) 초기형 228정 해군



창원문성대학앞을 지나가다가 본 참수리급 고속정인 228정의 모습입니다. 이 228정의 경우 원래 진해해양공원에 강원함과 함께 전시되었던 고속정인데 이곳 창원문성대학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창원문성대학내에 있는 특수군사학부내에 있는 함정기관과 때문에 이곳으로 옮겨온 것이 아닌가 합니다. 창원 창신대학내에는 AH-1S공격헬기와 F-4D팬덤 전폭기가 학생들의 교보재로 사용중이고 있는데 이번에는 고속정이 바다가 아닌 육지에 전시되고 있네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주위에는 공사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참수리급의 경우 보통 분류하기를 전기형, 중기형, 후기형으로 분류하는데 이곳에 전시된 고속정의 경우 전기형에 속하는 고속정입니다.

▼ 이 부분의 경우 윤영하함급에서는 연돌로 사용중인데 참수리 고속정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 고속정 바닥에 있는 저 부분은 무엇인지 모르겠네요.
▼ 항상 바닷물에 잠겨있는 부분인데 저 부분의 명칭과 기능은 과연 무엇일까요?
▼ 고속정의 스크류부분과 키 부분
▼ 함수의 모습인데 228번정이 보이는데 진해에 있다가 이곳으로 옮겨오면서 페인트칠을 다시 한것 같은지 깨끗합니다. 
▼ 고속정의 함교의 모습으로 2차원 대수상 탐색레이더인 SPS-64(E/F밴드)가 보입니다.
▼ 함교와 함미에는 참수리 고속정 초기형에서 볼 수 있었던 각종 기관포들이 보입니다.
▼ 참수리급 고속정 228정을 앞에서 본 것인데 옆에 있는 승용차와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네요. 또 멀리 아파트의 모습을 보니 색다른 느낌이 듭니다.
▼ 참수리 초기형의 경우 함수에 20미리 SEA - 발칸을 장착했었는데 참수리 고속정 228정의 경우 SEA - 발칸을 제거하고 이곳에 에머슨 30미리 2연장 기관포를 달았습니다. SEA - 발칸에 비해 구경의 확대로 사거리 확대와 타격력이 늘어 난 것은 사실이지만 거친항해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수동으로 목표를 탑승한 병사가 조종하여 공격한다는 것이 쉽지만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함교의 모습이 보이는데 함교마스트 후방 뒤로 좌우에 20미리 MK-10기관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 하부에 있는 저런 부분의 명칭명과 기능은 어떤 것인지 모르겠네요.
▼ 참수리 고속정의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연돌로 사용중인 것으로 보였는데 L 자형과 같이 만들어져 있더군요. 
▼ 2개의 스크류와 키의 모습으로 스크류에 붙어있는 조개류의 경우 진해해양공원에서 오래동안(2005년부터) 바닷물 속에 있다보니 저런 부분이 발생한 것입니다.
▼ 참수리 고속정의 핵심기관이라고 볼 수 있는 함교의 모습인데 참수리마크와 함께 있는 366이라고 적혀있는 숫자의 경우 편대번호입니다.
▼ 보포스사에서 만든 40미리 단장 기관포로 최대사거리 10,058m 유효사거리 2,743m 최대발사속도 분당 150발이었으며 참수리 고속정 초기형에서 가장 강력한 화력이었습니다. 문제는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병사들이 일일이 선회와 고각을 조절하여 사격을 하기 때문에 고속으로 날아오는 비행기의 경우는 엄두도 못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오래된 기관포라 기관포를 움직이려면 5명이 있어야 했는데 이 5명중 한명이라도 사고가 난다면 움직이는데 힘이 듭니다.
▼ 이 단장포의 경우 퇴역한 미군함정에서 가져와서 재활용한 것입니다. 현재의 시점에서는 여러모로 맞지 않는 무기라고 봐야 할 것같습니다.  
▼ 대수상용의 경우도 힘이들지만 대공용은 더 더욱 힘이드는 단장포인데 북한에서는 이런 장비를 아직도 사용중인 것 같더군요.
▼ 폭뢰를 실고 다녔음을 알 수 있는 사진입니다. 참수리 고속정의 경우 소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변에 있는 호위함등에서 발견한 부근에 도착하여 폭뢰를 투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지고 다녔습니다.
▼ 참수리 고속정 함미의 모습
▼ 태극기를 장착하는 곳으로 함미에 있습니다. 함수에는 해군기 함미에는 태극기입니다.  
▼ 함교에는 자이로스코프, 망원경 등의 장비가 있습니다.
▼ 참수리고속정 연돌 위에 있는 저 부분의 용도는 무엇일까요?
▼ 참수리고속정 초기형의 경우 탐색수색레이더를 제외하면 거의 손으로 움직이는(무기) 클래식한 함정이라고 봐야할 것입니다. 
▼ 함수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밑바닥으로 갈 수록 좁아지지만 계단모양으로 되어져 있는 것이 보이더군요.
▼ 연돌 주변에 보이는 것은 함에 있는 물들을 빠져나가는 것 같은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 참수리고속정의 전투정보실이라고 불릴 수 있는 함교의 모습입니다.
▼ 함미를 보면 정확하게 90도 직선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참수리고속정 전기형의 경우 필리핀, 카자흐스탄, 가나 등에 수출되었습니다. 사실은 퇴역한 함정을 100달러에 팔아 넘겼습니다. 현재 필리핀에서 운영중인 참수리 고속정의 모습입니다.
▼ 필리핀에서 운영중인 PG-117 BRP Dionisio Ojeda의 모습으로 위에서 본 참수리고속정 228정과 같은 디자인입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참수리(PKM-259정)고속정 이모저모 2012-06-19 12:44:55 #

    ... 더 초기형으로 보여질 정도였습니다. 228호정과 거의 같은데 함수의 경우 228호정은 30미리 기관포이고 259호정은 20미리 씨발칸입니다. 참수리 228호정 자세히 알아보기 참수리 259호정을 상징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함미에 있는 40미리 기관포입니다. 40미리 기관포는 보포스사에서 만든 40미리 단장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참수리 고속정 초기형 모형 2015-01-11 21:03:05 #

    ... 고속정들이 인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함미에 대잠폭뢰의 모형이 보입니다.퇴역한 참수리고속정들은 지자체 박물관이나 교보재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PKM-228호정 자세히 살펴보기퇴역하였는지 모르지만 예전의 PKM-259호정의 모습 살펴보기이제는 참수리 고속정 초기형은 찾아보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 more

덧글

  • dunkbear 2011/04/03 11:48 #

    사진 잘 봤습니다. 세월의 흔적이 역력하네요.
    언급하신 여러 구멍(?)의 용도가 무척 궁금합니다. ^^
  • 팬저 2011/04/03 16:49 #

    고속정이 정박을 할때 보니까 물이 빠져나가는 곳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라면사리 2011/04/03 12:35 #

    창원출신인데 창원문성대학은 처음들어보네요. 제 기억에 남아있는 대학은 창원대, 창원전문대, 창신대, 폴리텍, 마산전문대 이정도? 어쨋든 사진 잘봤습니다.
  • 팬저 2011/04/03 16:48 #

    창원문성대학은 창원전문대학에서 2011년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 루드라 2011/04/03 17:47 #

    조그만 고속정이니 뭐니해도 저렇게 물밖으로 꺼내 놓으니 덩치가 제법 돼 보이는군요. 어릴때 항구에 정박시켜둔 원양어선들에 제법 올라가 봤는데 당시로는 큰 배라고 여겼던 물건들도 대부분 저것보다는 작았던 거 같습니다.
  • 팬저 2011/04/03 21:01 #

    말씀하신 것처럼 물밖에서는 제법 크게 느껴지지만 바다로 가면 너무나 작은 함정이되죠.
  • alzard 2011/04/09 18:01 # 삭제

    그럼 그 옆에 있던 옥천함은 폐선시킨건가요;;
  • 팬저 2011/04/09 21:44 #

    글쎄요. 거긴 진해라 잘 모르겠네요.
  • 갱상도남자 2011/04/19 16:55 # 삭제

    연돌 옆에 있는 구멍들은 물과 증기 같은것들이 나오는 구멍입니다.
    참수리에 승조하지 않아 물과 증기의 출처 까지는 모르겠내요.
  • 팬저 2011/04/20 07:41 #

    물은 이해가 가는데 증기는 왜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 갱상도남자 2011/04/20 09:10 # 삭제

    증기는 함내에 있는 보일러에 의해 나오는듯 합니다.
  • 팬저 2011/04/26 09:14 #

    함내 기관에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특수 2011/04/26 09:05 # 삭제

    창원문성대학은 창원전문대학이 바뀐 명칭으로써 2010년도 부터 신설된 함정기관 항공기관 함정통신 항공전자 와 기존에 있는 특수장비 국방부 물자과가 합쳐져 특수군사학부라고 합니다.
    문성대 출신으로써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관리 하시는 교수님께 존경을 표합니다.
  • 팬저 2011/04/26 09:15 #

    예 그전에는 특수장비과가 있었는데 몇 몇과가 신설이 되었더군요. 그중 하나가 함정기관인 것 같았습니다.
  • 고속정 갑판병 2011/05/01 11:51 # 삭제

    저거 제가 타봐서 아는데.
    구멍은 해수펌프로 물 끌어올려서 쓸려고 만든 구멍도 있고 엔진 냉각수 끌어올리는 구멍, 배출구멍도 있고 똥 빠져나가는 구멍도 있고...
  • 팬저 2011/05/01 17:03 #

    여러용도로 사용중이네요.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고속정 갑판병 2011/05/01 11:52 # 삭제

    그리구 가열된 냉각수가 매연과 함께 밖으로 뿜어져 나옵니다.. 그걸 증기로 생각하신듯
  • 팬저 2011/05/01 17:04 #

    오 냉각수가 빠져나오는군요. ^^
  • pkm232 2011/07/05 01:01 # 삭제

    아..목포 36전대 366편대 216,222,228,232 내가 군생활 했을때 목방사 편대로 참 출동 많이 뛰었던 배들.....
    이젠 시간이 지나...전시용이 되었지만..저래뵈도...98년 반잠수정 침투사건때 참전했던 역사속에
    참수리랍니다.
  • 팬저 2011/07/05 09:13 #

    98년 반잠수정 사건때 출동했다고 하니 역전의 용사이네요. ^^
  • cka228 2011/08/13 15:25 # 삭제

    2000년 5월 ~ 2002년 2월까지 228 기관장으로 군복무를 했습니다. 왠지 사진을 보니 뿌듯합니다.
  • 팬저 2011/08/13 15:57 #

    복무하신 분이 이렇게 오셔서 감사합니다.
  • kuks 2011/11/23 23:06 #

    물이 드나드는 저런 구멍을 씨 체스트(sea chest)라고 부르더군요.
    대충 용도는 윗분들께서 설명하신 대로이고,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udang1207&logNo=70077632861
  • 팬저 2011/11/24 00:11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것을 배웠네요. ^^
  • 난 초기형 2012/07/18 17:43 # 삭제

    참수리 타면서 실제로 본적이 있는데 저 구멍들 중에 함수 제독소에서 변기물 내리면 x이 그대로 빠져 나옵니다.
    갑판위에 서 있다가 제독소 변기 해수펌프 도는 순간 x이 현측 으로 나오는걸 보고 기겁했습니다
  • 팬저 2012/07/18 18:55 #

    그럴 것이라고 짐작은 했지만 진짜로 그럴줄은 몰랐네요.
  • 곰탱이 2016/08/30 12:06 #

    연돌(배기구) 옆에 있는 구멍들은
    발전기 배기구 및 냉각수 배출구, 엔진 냉각수 배출구로 보면 되겠읍니다.

    1984~1985년까지 PKM262에 승조했던 보수장입니다^^
  • 팬저 2016/08/30 13:09 #

    이런 부분은 승조원이 더 잘 아는 부분인데 알려주시니 도움이 되네요. 아~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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