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블로그와 밀리터리 매니아 밀매넷



언제 글을 작성해야지라고 마음 먹고 있었지만 다른 일로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는데 오늘 이글루스 메인에 나온 글을 보니까 디펜스21에 관한 글이 나와서 작성합니다.

▼ 챕처화면은 예전 디펜스21화면입니다.
디펜스21에 관하여 좋다, 나쁘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건 개인적인 생각이라 여기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아무튼 디펜스21의 경우 조선일보의 유용원의 군사세계를 벤치마킹하여 만든 또 하나의 국방관련 사이트임은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밀리터리 매니아 치고 유용원의 군사세계(이하 bemil)를 들어가지 않는 사람 없다고 할 정도 였으니까요! 아직도 대한민국 최고의 밀리터리 사이트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이런 bemil이 TOP를 달리다 보니 여러군데에서 비슷한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중 먼저 포문을 연 것은 동아일보였는데 동아일보에서는 도깨비뉴스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그중 한코너를 가져 간 것이 밀리터리 코너였고 나름 인기를 얻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bemil을 넘기가 힘이 들었다 봐야 할 것입니다. 그후 도깨비뉴스를 바탕으로 e밀리터리뉴스(이게 맞나요? 오래되어서 헷갈리네)였습니다. 이때 밀리터리 잡지인 밀리터리 리뷰, 플래툰, 국방뉴스 등이 들어오면서 많은 분들이 방문하고 페이지뷰가 올라왔는데 어느 순간 콘텐츠가 올라오지 않더군요. 

▼ 경향신문 박성진기자의 군이야기 블로그
누가 먼저였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비슷한 시기에(2005년~2010년인데 필자가 볼때 적어도 2007~2009년 사이) 각 언론사의 국방부 출입기자들이 만든 사이트들이 등장합니다.  

중앙일보에서도 밀리터리코너를 개설했지만 문을 닫았고, 여러군데에서 밀리터리 관련 웹사이트를 만들었다가 문을 닫았던 기억이 있는데 이름은 통 기억이 나지 않네요.

▼ 서울신문에서 운영하는 Motor & Military 는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던중 국방부,합참,육군,공군,해군,해병대에서 각종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밀리터리 관련 기사들은 넘쳐나기 시작합니다. 직업군인과 가족을 위한 블로그까지 만들 정도이니 엄청난 이야기들이 쏟아나옵니다.


 이렇게 밀리터리 관련 사이트들의 등장과 폐쇄로 연결되고 있던 도중 늦게 등장한 것이 디펜스21입니다. 많은 밀리터리 매니아들 한테 주목은 받지 못했지만 디펜스21에서 좋은 점이 있었다면 바로 "블로그뉴스"였습니다. 이 코너는 밀리터리관련 글을 작성하고 있는 매니아 및 군관련 사이트와 연계한 것으로 웹 2.0에 맞게 메타블로그로 운영을 하려고 했었습니다. 다만 디펜스21이 정한 블로거들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추다보니 밀리터리 관련 분야가 아닌 분이 선정이 되어서 외면하는 계기가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디펜스21의 메타블로그로만 운영을 했다면 더욱 더 좋았을 것인데 그냥 몇개의 블로그들만 운영함으로 인해 다양한 이야기와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없게 만들어 놓은 것은 아쉬운점입니다. 왜 필자가 메타블로그를 이야기하냐 하면 밀매들은 잘 아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bemil사이트의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되어서 소위 말하는 고수들이 bemil사이트를 떠나가서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아예 이 분야를 하지 않으신 분들도 있다고 듣었습니다. 

bemil사이트와 함께 우리나라 밀리터리 매니아들의 집합소인 자주국방네트워크도 bemil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고수분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나왔던 밀매중 상당한 고수들이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또 필자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글루스에만 해도 많은 분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주면 되는 것이 메타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메타블로그의 경우 현재 많은 곳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올블로그, 믹시, 오픈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등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빨리 알아차린 것이 디펜스21인데 디펜스21은 자신들이 원하는 블로그의 선택으로 인해 그만 자충수를 두고 말게됩니다. 그리고 나서 요즘은 메타블로그를 이용한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 블로그는 자신의 블로그에 자신이 하고픈 이야기를 하고 글을 작성하면 끝이고 운영하는 메타블로그에서는 많은 분들의 글을 받아서 서비스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bemil과 자국넷에 글을 올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블로그가 글을 생성하면 자동적으로 메타블로그에 글이 올라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메인이나 여러가지는 신경을 써야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기존의 bemil과 자국넷과 같은 방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기에 국방부 산하의 육,해,공,해병대의 블로그와 연동한다면 더욱 더 좋겠죠.

그래서 필자는 이런 메타블로그를 이용한 새로운 방식의 웹사이트의 등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메타블로그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때문에 파괴력이 기존에 있었던  bemil과 자국넷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의 파괴력이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밀리터리 메타블로그 밀매넷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2012-09-06 18:52:05 #

    ... 매니아와 메타블로그라는 발제글을 올렸습니다. 군사,국방,안보분야 한분야를 가져와서 메타블로그를 운영하면 어떠한지 의견을 물어보았습니다. 메타블로그와 밀리터리매니아 발제글 보기 여러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 의견을 토대로 개인적인 취미차원에서 밀리터리 메타블로그를 만들려고 합니다. 부족하지만 개인적 취미를 넘어서 같이 ... more

덧글

  • dunkbear 2011/04/26 11:23 #

    좋은 아이디어 아닌가 합니다. 원래 메타블로그는 아이덴티티라고 할까요, 아무튼 정체성이
    좀 취약해서 잘 들르지 않게 되던데 군사전문 메타블로그라면 호응이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팬저 2011/04/26 11:29 #

    1990년대는 PC통신 속 이야기였다면
    2000년대는 홈페이지를 이용한 국방관련 이야기이고
    2010년대에는 메타블로그를 이용한 방식일 것으로 보입니다. ^^
  • 데지코 2011/04/26 11:37 #

    디펜스21은 목성무기와 함께 망태크 타버렸죠
  • 팬저 2011/04/26 15:30 #

    목성무기(?)라는 것이 무엇인지요? ^^ 잘몰라서 물어 봅니다.
  • maxi 2011/04/26 14:41 #

    비밀이나 자국넷에 고수분들이 떠난게 블로그 때문은 아니죠. 각자 사정이 있는데 저는 말할 입장이 인되고... 비밀이나 자국넷이나 자기사이트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한데 비해서 컨텐츠 생산자에 대한 대우는 별로 없죠. 자기가 무기파는 로비스트가 아닌 이상 거기 글쓰는건 그냥 시간때우기인 이상 좋은 글을 쓰는 분이 줄어드는걸 걱정하는게 아니라 글을제대로 읽는 사람(영어기사 던져주면 독해를 하거나)자체가 줄어드는게 문제죠.
  • 팬저 2011/04/26 15:29 #

    고수분들이 떠난 것이 블로그때문이라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다만 말씀하신 것 중 콘텐츠 생산자에 대한 부분은 고민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 maxi 2011/04/26 15:43 #

    네 제가 표현상 오류를 범했네요 ^^ 사실 밀리터리 사이트 규모가 커지고 실제 사업에 영향을 받으니까 좋은글을 많이 만들어야 하는데.. 생산 동기가 좀 부족한 감이 있다고 봅니다.
  • 팬저 2011/04/26 15:57 #

    예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참여하시는 분이 많아진 것은 사실이나 예전과 같은 양질의 콘텐츠는 생산이 되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부분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어서 쉽게 이야기하기 힘이드네요. ^^
  • ttttt 2012/01/14 09:37 #

    법인 메타블로그 사이트가 개인블로그 포스트를 직접 픽업해 메인화면에 제목을 붙여 링크하는 경우에는 사전 허락을 구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 팬저 2012/01/14 12:00 #

    예... 사전 동의를 구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저도 이부분에 관하여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 ttttt 2012/01/18 21:48 #

    그런데 디펜스21은 초기에는 저기 스크린샷에서 오른쪽 상단 박스, "블로그뉴스"에 링크하는 건 물어보지 않고 링크하더군요.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 팬저 2012/01/18 22:34 #

    요즘은 저도 안가서 모르겠는데 한번 가보아야 겠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