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군수지원함(AOE-2)의 크기와 형태는? 해군



저번에 2011년 방위력 개선사업에 차기군수지원함 예산이 잡혀있다고 이야기 해드렸는데 총 3,841억원중 2011년도 잡혀있는 예산은3.11억원으로 선행연구에만 잡혀 있습니다    2,440억원이 잡혀있다고 하네요. 차기군수지원함의 경우 경하톤수 12,000톤이고 2017년에 전력화된다고 합니다.

2017년 차기군수지원함 전력화 포스팅보기

그러면서 방사청에서 나온 이미지가 아래에 나올 이미지인데 워낙 작아서 알아보기가 힘이듭니다. CG이미지를 필자가 다시 크게 키우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일단 보시면 천지급과 달리 함미에 헬기격납고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거리 작전을 염두에 두고 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 함수에는 자위용 무장이 있는 것이 보이는데 20미리인지 40미리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만 해군에서 많이 사용하는 노봉 40미리 기관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천지급 대청함 군수지원함에 사용중인 노봉 40미리 기관포
또 천지급과 달리 FAS(FUELING-AT-SEA)라 불리는 유류 공급하는 보급소가 4개입니다. 천지급은 FAS(FUELING-AT-SEA)가 2개입니다. 이 FAS(FUELING-AT-SEA)가 4개라는 것은 보급속도를 향상시켜 작전부대의 생존성과 기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이고 타국가들의 군수지원함과 같은 방식으로 가겠다는 해군의 의지로 보입니다. 참고로 미해군의 LewisandClark 군수지원함, 영국의 FortVictoria급, 일본의 토와다급, 마슈급 그리고 중국의 푸치급 모두 FAS(FUELING-AT-SEA)가 4개입니다.

▼ 천지급 군수지원함에 사용하고 있는 FAS(FUELING-AT-SEA)는 2개입니다. 4개보다는 적은 편이지만 그래도 수평보급이 가능합니다.
▼ 일본 해상자위대 마슈급 군수지원함의 모습으로 FAS(FUELING-AT-SEA)가 4개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에 눈에 들어오는 것이 RAS(REPLENISHMENT-AT-SEA)인데 차기군수지원함의 경우 천지급 군수지원함과 같이 2개입니다. RAS는 고체화물을 공급하는 보급소라도 하는데 주로 식료품, 고체화물, 유도탄 등의 고가의 병기 등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이송할때 이용합니다.

그 다음에 눈에 들어오는 것이 컨테이너인데 해외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방편이고 다목적함의 기능을 일부 가져 가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천지급 군수지원함의 경우 헬기테크는 있지만 헬기격납고가 없는 것에 비해 차기 군수지원함의 경우 헬기격납고가 있습니다. 여기에 적어도 MH-60의 헬기가 한대는 격납될 것입니다. 
 
▼ 사진은 일본 해상자위대 마슈급 군수지원함의 헬기테크와 격납고의 모습
차기 군수지원함 CG로 나온 디자인을 보면 상당히 날씬하다는 형상을 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천지급 군수지원함과는 확실한 차이를 주고 있는데 이런 디자인의 경우 기동전단과 함께 움직이기 위해 속력을 늘이기 위한 방편으로 보입니다. 일본의 마슈급 군수지원함의 경우 기동성을 위해서 2개의 가스터빈 엔진을 장착하여 24노트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처럼 차기군수지원함의 경우 이순신급과 함께 가기위해서는 적어도 20노트 이상의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천지급 군수지원함의 경우 최대속력이 20노트라고 하니 차기군수지원함의 경우 최고속력은 천지급 군수지원함 보다는 빠르겠죠.
▼ 아래에 대한민국 해군의 천지급 군수지원함과 일본 해상자위대 마슈급 군수지원함의 옆모습을 올려봅니다. 크기 차이가 확실히 날 것으로 보입니다. 천지급의 경우 전장이 136m이고 마슈급은 221m입니다. 만재톤수의 경우도 천지급은 9,200톤이며 마슈급은 25,000톤입니다. 차이가 많이 나죠.
CG에 나온 차기 군수지원함의 경우 10,000톤 이상의 유류를 보관할 것으로 보이고 탄약과 식료품 보급의 경우 1,000톤 이상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경하배수량이 12,000톤에서 만재배수량의 경우 적어도 20,000톤을 뛰어넘어 22,000톤 이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장의 경우 200m가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슈급과 비슷한 220m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200m가 넘어서 독도함과 비슷한 전장이 될 것으로 보이고(확실하지 않지만 마슈급과 비슷할 경우 독도함보다 더욱 더 클 것입니다.) 전폭의 경우 25m, 흘수의 경우 8m는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해군에게 제안하고 있다고 하는 군수지원함으로 한국조선소에서 제안한다고 하는 CG입니다. 위에서 나온 CG와 조금 다르죠. 일단 FAS(FUELING-AT-SEA)는 4개이지만 RAS(REPLENISHMENT-AT-SEA)가 보이지 않습니다. 컨테이너를 적재하는 것은 같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차기 군수지원함의 경우 천지급 군수지원함을 뛰어넘어 일본 해상자위대의 마슈급과 비슷한 크기의 군수지원함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경하배수량이 12,000톤급이고 FAS(FUELING-AT-SEA)가 4개이며 헬기테크는 물론 격납고까지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물론 아직 상세설계가 들어가지 않았지만요.
그렇다면 차기 군수지원함의 경우 몇척을 건조할까요? 총 3,841억원이 예산이니까 이정도라면 1척 정도 건조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군수지원함의 특성상 1척으로는 곤란하니까 천지급 군수지원함과 같이 3척까지 만들 것으로 보여지는데 문제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2017년에 건조가 될지 전력화가 될지 모르지만 2017년에 한척 그리고 3~5년뒤 한척 이런식으로 10년 정도 3척 건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FFX인 인천함급 차기호위함을 비롯한 차기상륙함(LST-2), 차기군수지원함(AOE-2), 차기수상함구조함(ATS)의 디자인이 나왔는데 아직 원산급 기뢰부설함 이후의 차기기뢰부설함(MLS)의 경우 형상이 나오지 않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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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dunkbear 2011/06/03 08:22 #

    CG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무슨 유조선이나 여객선을 개량한 삘이 나네요... 흠.
  • 팬저 2011/06/03 09:22 #

    예,,, 조금은 그렇는데 군수지원함의 경우 아무래도 상선과 비슷하게 생겼을것으로 보입니다.
  • ROKS 세종대왕 2011/06/03 12:16 #

    헬기 격납시설이 갖추어졌다면 우리해군도 미 해군처럼 헬기로 이용해 타함정에 탄약보급도 가능해지겠네요
  • 팬저 2011/06/03 13:17 #

    예,,,, 공중보급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헬기테크만 있어도 물론 공중보급은 가능합니다만 헬기의 정비등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비해 좋은 편이라고 봐야겠죠.
  • 루드라 2011/06/04 03:27 #

    대빵 컸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
  • 팬저 2011/06/04 10:05 #

    아마 만재배수량이 20,000톤이상이 될 것으로 보여 많이 커질 것 같습니다. ^^
  • .. 2012/01/10 19:00 # 삭제

    함대마다 한 척씩은 주어야 할 텐데요..
  • 팬저 2012/01/10 19:34 #

    3척을 만든다고 알고 있습니다. 어찌될지는 모르겠네요.
  • 시공관리국 2012/02/18 15:56 # 삭제

    천조국네처럼 우리나라 이지스급으로 만든다면야(...)
  • 팬저 2012/02/18 21:24 #

    아직 우리나라의 경우 지원함은 멀긴 멉니다.
  • ttttt 2012/02/23 10:42 #

    대우가 이번에 영국에서 MARS Tanker 4척을 약 8천억 원 남짓에 수주했다고 합니다.
    급유를 주로 하지만 헬기데크도 있고 컨테이너 용적이 있어서 고형화물 보급도 하는 모양인데
    배수량이 37000톤이라네요. 그럼 한 척에 2천억 원일까요..
  • 팬저 2012/02/23 10:54 #

    아마 그럴 것 같습니다. 군수지원함의 경우 무장이 거의 없어서 비용이 싼 것 같습니다. 2016년에 전력화될 것 같다고 하네요.
    http://www.bbc.co.uk/news/business-17127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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