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 동문지 옹성흔적 발견 읍성(邑城)



창원읍성중 가장 먼저 복원을 하려고 하는 동문지의 모습입니다. 사진을 찍었을때에는 2009년 8월의 모습입니다. 당시 사진을 찍었을때에는 옹성의 흔적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동문지를 다시 가서 보니 옹성의 흔적이 보이더군요. 아래 사진들은 2011년 6월의 모습입니다. 아래에 보시면 옹성에 사용한 성돌이 땅에 묻혀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가 주차하고 있는 곳이 동문이 있었던 곳입니다.
옹성에 사용한 돌의 경우 장방향으로 된 돌이 세상을 향해 나와 있었습니다. 이제 이렇게도 노출되었는데도 "발굴을 왜 안해"하는 느낌을 줍니다.
장방향의 돌 옆에는 옹성안측에 사용된 성돌의 일부가 일정한 간격으로 나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옹성의 성돌의 경우 겉으로 들어난 것 보다 많이 묻혀져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차한 차량과 옆에 보이는 건물사이에 보이는 골목이 옹성의 개구부입니다.
옹성 뒤에 있는 동측체성이 남아있는 모습으로 창원시 계획에 의하면 이부분을 매입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매입을 하고 나서 조사를 하면 동측체성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겠죠.
장방향의 돌과 정방향의 돌이 있는데 시멘트로 되어져 있는 부분이 많아서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이조빌라앞에 있는 돌이 쌓여져 있는 것을 보고 보통 돌이 있는 곳을 옹성으로 착각을 하는데 위에서 본 부분이 옹성입니다. 사진에 나오는 빈 공터의 경우 창원시에서 땅을 매입한 상태이고 동측체성을 축성할 것이라고 합니다.
동문지에서 바라본 창원읍성 안측 방향으로 저 골목을 따라 간다면 조선시대때 부터 생긴 골목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지도를 보면 10번 동문 향양루에서 6번 소답지구대가 나오는 길입니다.
동문지 향양루의 경우 위 사진과 같이 조성한지가 몇년이 지났는데 아직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네요. 2011년에 창원시에서 동문지 주변 대지 구입비로 5억원이 책정되었네요.
창원읍성 동문을 복원하려고 하는 곳으로 위 사진에 나오는 모습과 비교하면 되겠네요.



핑백

덧글

  • 파비 2011/06/22 11:43 # 삭제

    혹시 시간되시면 24일 금요일오후 1시반 도민일보 앞에서 출발하는 김정길 전 행자부장관 블로거합동인터뷰에 같이 가시면 어떨까요? 3시부터 부산민주공원에서 1시간 산책좌담, 1시간 30분 인터뷰 순으로 진행합니다. 제 전번은 010-6567-4442번입니다. 정부권. 경남블로그공동체 총무/100인닷컴 편집장.
  • 2011/06/30 06:43 # 삭제

    복원에 시간이 좀 걸릴듯 하군요. 어서 발굴 조사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요새 한창 읍성 복원에 지자체들이 관심을 가져서인지 전주에서도 전주읍성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나오시더군요. 또 풍남문이 원래 3층 누각이었던 것에 착안 북문의 제원이 풍남문과 비슷한 것으로 보이므로 북문은 3층으로 누층을 올리자는 주장도 있고요. 아직 일부 민간의 주장이라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계속해서 풍남문과 한옥마을--위치는 좀 어긋난 듯 하지만--이 자연스럽게 조화가 이루어지도록 정비를 하고 있어서 기대감을 갖게는 하네요.
  • 팬저 2011/06/30 09:29 #

    1872년 지방지를 보면 전주감영의 남문인 풍남문의 경우 2층 누각으로 되어져 있던데 3층 이라고요? 북문도 3층이라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일제강점기때 본 사진에는 2층 누각으로 되어져 있던데 3층이 사실인가요? 제가 잘 몰라도 3층 누각은 아닌것 같은데요. 3층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희망사항이 넘어서 3층이었다. 라고 주장하시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네요.
  • 2011/06/30 10:40 # 삭제

    풍남문은 원래 처음 지어질 때는 3층이었다가 영조대에 화재로 다시 지어질 때 2층 누각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북문을 3층으로 하자는 주장은 아마도 지금 풍남문에 한 층을 더 올릴 수는 없으니 새로 지을 북문 누각을 원래의 풍남문의 모습인 3층 누각으로 올리자는 얘기인 것 같습니다. 언급하신 지도에는 북문이 1층으로 나오지요. 이 부분은 제 주장은 아닙니다.

    http://kr.dictionary.search.yahoo.com/search/dictionaryp?fr=yfp-t-714&p=%ED%92%8D%EB%82%A8%EB%AC%B8&subtype=enc&pk=b23p4100a
  • 팬저 2011/06/30 16:56 #

    3층 누각에 관해서는 저도 처음 듣었네요. ^^ 2층 누각도 웅장한데 3층 누각이라면 어떨지 대단하겠는데요. 그러면 숭례문의 누각보다 크다는 이야기네요. 대단한 풍남문이네요. 3층누각이라 잘 배웠습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