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ese Castle Explorer 왜성(倭城)



왜성에 관련된 자료가 한정되어 있다보니 필자 같은 아마추어의 경우 언제나 목이 마른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이 분야를 연구하시는 분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서 다행이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나동욱선생이 2008년 지은 "남해안지역 왜성의 수석원(竪石垣)에 관한 연구",  "황호현씨가 2009년 석사학위로 제출한 논문인 "조선시대 남해안 지역 임진왜란기 왜성의 축성법에 관한 연구"와 이형재님이 2010년 박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한 "한국 남해안 왜성 축성술 연구", 이철영, 김성철씨가 2010년 발표한 학술발표자료인 "서생포왜성의 공간구조와 축조기법 연구"와 얼마전에 소개한 이종락씨의 "聖雄 李舜臣 그리고日本城(왜성)"의 책자 그리고 오래전에 나온 부산대학교한일문화연구소에서 펴낸 "경남의 왜성지"가 있습니다. 이 논문들 말고 이동주씨의 "김해죽도왜성"와 천득염, 조준익, 정철성이 공저한 "순천왜성에 관한 연구"등이 있지만 많이 연구가 되지 않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필자의 경우 아마추어다 보니 왜성의 경우 인터넷을 통한 자료 수집이 많은 편인데 일본 사이트에 가서 사진이라도 가져오려고 가고 있습니다. 현재의 왜성 사진보다 일제강점기때의 사진을 찾으려고 가고 있지만 잘 찾기가 쉽지가 않네요. 그러던중 오래전에 알게 된 사이트가 있었는데 바로 일본성(城)을 주제로 하는 http://www.japanese-castle-explorer.com  입니다. 아무래도 일본내에 있는 성곽을 다루다 보니 필자가 직접 가보지 않고 대략 일본성(城)을 이해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 일본성(城)말고 한국내에 있는 왜성에 관한 사진들도 있습니다. 

나름대로 일본성 Best5도 만들고 하는데 이 홈페이지의 주인장은 일본인이 아니고 사진에 나오는 푸른눈을 가진 서양인입니다.(영국인으로 보이는데....) 이곳에서는 책자와 엽서,기념품도 팔고 있더군요.    
그중 하나인 곳인데 바로 우리나라에 있는 왜성편으로 이곳에 관련된 내용들을 올려놓았는데 자료가 많은편은 아닙니다.  http://wajo.japanese-castle-explorer.com/ 아마존에서 파는 책자소개와 임진왜란에 관련된 간단한 소개가 끝입니다. 그런데 그 맨 아래에 보면 온라인정보가 있는데 영국사이트와 함께 일본사이트 그리고 독일블로그 및 한국블로그가 있습니다. 그중 영국사이트의 경우 Japanese Castle Explorer 이니 실질적으로 왜성에 관련된 내용은 Japanese Castle Explorer과 독일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와 한국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일본 사이트는 운영이 되지 않더군요.

그중 독일사이트의 경우 얼마 전에 필자가 소개한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독일인 Jens-Olaf(옌스 올랍)님이고(외국인이 우리것에 가지는 관심 블로그 포스팅보기) 한국블로그라고 있는 곳이 바로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어찌되었는지 모르지만 상당한 부담인 것 같네요. 좀더 체계적으로 소개를 해야하고 많은 자료가 있어야 할 것인데 그렇지가 못하니까요? 또 전문적으로 왜성을 공부하시는 선생님들도 있는데 그분들은 생략이 되는 것도 아쉬운감이 드네요. 아직도 올리지 못한 자료들을 올려야 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하루입니다.
우리나라 남해안에 있는 왜성을 구글지도에 표시되어져 있으며 위치도 정확하게 되어져 있습니다.
지도를 확대하고 왜성을 클릭하면 왜성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인공위성에서 본 지도도 보여주더군요. 이 정도만 알아도 우리나라에 있는 왜성을 다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더군요.



덧글

  • 부산촌놈 2011/08/04 00:18 #

    저런 걸 보니 우리나라 성곽에 대한 정보도 저렇게 체계화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확실히 일본이 예부터 서양에 깊은 인상들을 많이 남겨서 우리들보다 한참이나 우위를 점한 것 같습니다.
  • 팬저 2011/08/04 00:20 #

    일단 저가 알고 있는 읍성,진성,왜성에 관한 지도로 표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 역사관심 2011/08/09 01:54 #

    팬저님께서 이미 아실거라 생각하지만, 관심있으실 뉴스라 알려드립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7/26/2011072602257.html

    청주읍성이 복원된다네요. 지난달 기사입니다.
  • 팬저 2011/08/09 10:08 #

    청주의 경우 복원이전부터 꾸준히 청주읍성의 이야기가 나온것이라 복원 부분이 반가운 느낌을 줍니다.
  • 역사관심 2011/08/09 11:12 #

    그렇군요. 역시 아실거라 짐작했습니다 ^^
  • 팬저 2011/08/09 11:57 #

    예.... 이렇게 내용 알려주시고 전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postvideo 2011/08/12 01:55 # 삭제

    모처럼만에 들려서 혹시나 싶어 왜성부분을 클릭했더니 좋은 자료를 올려두셨군요^^ 팬저님의 블로그가 소개된다니 너무 잘된것 같습니다.
    좋은 자료 좋은 정보에 매번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요즘 왜성을 생각하면서 참 무섭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땅에 일본 왜놈들이 성을 쌓아서 주변을 장악한 모습을 생각해보면
    주변의 토착민들이 얼마나 많이 시달렸을지...
    천수각의 모습을 그 시대에 제가 본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소름돋을것 같습니다.
  • 팬저 2011/08/12 09:25 #

    왜성 축성시 대부분의 인력이 조선인이었다고 합니다. 조선인들이 조선을 공략하기 위해 축성을 해야했으니 속으로 얼마나 가슴이 아파했을까요? 그리고 죽음에 대한 공포까지....
    이렇게 발생하게 된 것은 조선의 정부가 너무나 안이하게 대처하고 힘이 없었기때문으로 보입니다. 전쟁이란 이렇게 민간인들만 고충에 빠트린다 봐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전쟁이 발생되지 않게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치,안보,외교력이 튼튼해야 할 것인데 요즘 독도와 이어도 문제를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 明智光秀 2011/09/11 13:21 #

    http://blog.naver.com/halmi/50120631601

    글쓰다가 팬저님을 언급하고 링크해서리. ㅋㅋㅋ
  • 팬저 2011/09/13 08:43 #

    이렇게 좋게 봐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왜성에 관한 흥미로운 글이네요. 저도 시간이 나면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