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지 2011년 8월 현황 읍성(邑城)



창원읍성이 있는 창원읍성지 2011년 8월의 현황으로 8월초와 8월말 현황입니다. 저번에 창원읍성 체성이 발굴되고 그곳에 나온 치성이 아무래도 도로에 편입될 것 같다고 이야기 하였는데 다행인지는 몰라도 도로가 직선으로 연결되지 않고 S자 형태로 도로가 나면서 치성의 경우 보호가 될 것 같습니다. 파랑색 천으로 된 곳이 창원읍성의 치성이 있는 곳입니다. 
반대편의 경우 하수관거 공사가 마무리 되었는데 이때는 8월 초의 모습입니다. 빨강색 안전통(?)이 있는 곳이 창원읍성 체성이 지나가는 곳입니다. 
창원읍성 치성이 있는 곳에 놓여져 있는 하수관
체성이 지나가는 곳은 아무래도 도로로 개설될 것 같습니다. 
체성이 있는 곳의 경우 파랑색 천이 덮여져 있습니다. 
고물상 가림벽이 창원읍성 체성이 지나가는 곳입니다. 
가장 위에 있는 사진은 8월 말이고 아래 사진은 8월 초인데 확실한 차이가 있죠. 
이때에는 도로가 어떤식으로 날것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이조빌라 옆에 새로운 건물이 들어섰는데 담벼락이 창원읍성 체성이 지나가는 곳인데 바로 증개축 허가가 나는군요. 아무리 창원읍성지가 문화재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해도 이건 아닌 것 같습니다. 저부분에 이조빌라 허가가 났다고 해서 여러 언론에서 문제를 제기하니까 부랴 부랴 건축중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후 두번 다시 저런일이 발생하지 않겠다고 약속해놓고 바로 증 개축 허가를 내어주는군요. 불과 1미터도 되지 않는 곳에 창원읍성 체성이 지나가는 곳인데.... 참으로 할 말이 없습니다.  
위 사진에 나오는 이조빌라 밑에 있는 또 다른 이조빌라 옆에 있는 창원읍성 체성의 모습으로 이 만큼이라도 남아있는 것이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요?
겨우 2~3단 남아있는 체성의 경우 이번에 동문지 복원을 하면서 같이 복원공사가 진행될 것입니다. 
복원공사 하기전에 기존에 있던 것이라도 잘 보호를 했으면 하는데 그렇게 진행되지 않고 주택 증, 개축 공사 허가를 내주는 것으로 봐서는 별 마음이 없는 것 같습니다. 

위 사진에 나오는 이조빌라 옆 공터에서 본 곳으로 이것은 필자도 처음 보았습니다. 왜 저런 파랑색 천으로 덮어놓았지 하는 의문이 들어서 살펴보니 창원읍성 체성에 사용한 성돌이었습니다. 
가까이 가서 보니 사용한 돌이 작지는 않았습니다. 
헉! 이럴수가 그럼 이 성돌은 어디에서 나왔을까요? 또 왜 이곳에 보관중인 것일까요?
가끔 성돌인지 아닌지는 모르는 돌이 주위에 흩어져 있었습니다.
저런식으로 쌓아놓았는데 체성의 성돌임을 표시라도 해 놓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창원읍성 체성에 사용한 성돌과 아래에 보이는 돌과는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다시 원래 남아있는 동측체성이 있는 곳으로 가보았습니다.
보이는 이조빌라 옆으로 지나가는 곳이 창원읍성 체성입니다. 이조빌라가 들어서면서 얼마나 많은 체성들이 사라졌을까요? 이런 부분을 계속해서 놓치는 창원시청이 과연 문화재 보호에 관한 관심이 있는 것일까요?
동문지 공터에서 본 돌인데 위에 보이는 돌의 경우 체성의 돌이긴 하지만 옹성의 모양처럼 되어져 있는데 실제로는 옹성은 아닙니다. 아래에 땅속에 파묻혀 있는 자그마한 돌이 옹성의 돌입니다. 
나중에 창원읍성 동문지 복원할때 사용할 것인지 궁금하네요. 
동문지 공터에서는 이제 확실히 옹성의 흔적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성돌이 보입니다. 
동문지 앞에 있는 공터인데 여기까지 토지를 매입하여 복원을 할 예정입니다. 
고추밭인데 이조빌라 앞입니다. 필자가 처음 왔을때에는 저곳에 민가가 있었는데 지금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조빌라옆 소방도로로 이곳이 해자가 지나갔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처음 창원읍성 치성이 발굴 되었을때 치성이 도로에 매립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다행이 도로가 S자로 나면서 치성이 남아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이번에 문화재위원들이 바른 판단을 하셨네요.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2011년 11월 창원읍성지 현황 2011-10-28 19:53:21 #

    ... 오래만에 가본 창원읍성지 북측체성의 모습으로 지난 7월과 8월에 비해 신축건물도 올라가 있고 도로의 경우 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11년 8월의 창원읍성지 발제글 보기 비교해보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도로에 아직 포장은 되어 있지 않고 있었습니다. 지난 7월에 본 북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14:53:28 #

    ... p;창원읍성지 2011년 7월 현황 발굴된 창원읍성지 치성 창원읍성지 2011년 8월 현황 창원읍성지 2011년 11월 현황 &nb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함안과 창원 참 비교된다 그죠! 2012-08-24 22:39:23 #

    ... 의해 집행해야겠네요. 아!~ 눈물이 나오네요. 잘 챙기지 못한것에 너무 너무 화가나고 미안하네요. 이제 1년이 지나고 나서 알다니 말이죠. ㅠㅠ 창원읍성지 2011년 8월 현황 발제글 보기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푯말설치가 그렇게 힘이들까요? 창원읍성지 2012-12-03 17:52:17 #

    ... . ㅠㅠ까마귀 고기 삶아 먹고 창원읍성 체성자리에 신축허가해준 창원시 창원읍성지 문화재위원들의 꼼꼼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2011년 8월 창원읍성지 현황(이때보다 관리가 더 안되는 것 같습니다.)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창원시에서 약속을 지켰지만 아쉽네요 2013-05-17 01:01:11 #

    ... 안 몇번 발제글을 올렸습니다만 약속 이행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창원읍성 체성자리에 신축허가해준 창원시 2012년 8월에 모여있는 성돌 2011년 8월에 모여있는 성돌 이번 2013년 5월에 가보니 성돌을 모아 놓았고 팬스를 둘러서 일반인들의 접근을 막아 놓았네요. 일단 창원시에서 약속을 지켰네요. 이것을 고맙 ... more

덧글

  • 부산촌놈 2011/08/27 22:47 #

    상태가 꽤 심각하네요.
  • 팬저 2011/08/28 14:11 #

    말로만 하는 행정이지 않나 싶네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치성은 보호 받기는 받는데 아무래도 도로와 가까이 있어서 조금은 불안합니다.
  • 역사관심 2011/08/28 00:20 #

    문화재에 대한 어릴떄부터의 교육이 절실합니다.- 갑자기 어른이 되서 각종 분야에 진출햇을때 그런 의식이 제대로 박혀있느냐 (선진문화국들처럼)가 굉장히 중요하겠죠. 요즘 젊은이들이 요직에 진출했을때는 달라져야 할텐데요.
  • 팬저 2011/08/28 14:10 #

    주위에 있는 문화재부분에 관하여 부모들이 공부해야 아이들에게 전파가 될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