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양읍성 남문 복원사업 본격화 성곽 관련 뉴스



언양읍성 남문 복원사업 본격화 기사보기

평지읍성중 정사각형에 가까운 언양읍성 남문이 본격적으로 사업에 들어간다고 하는데 먼저 실시설계 그리고 발굴조사 이후 복원공사로 진행이 된다고 하네요. 일단 발굴조사가 이루어진다면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겠죠.  아래 사진은 언양초등학교에서 바라본 모습으로 발굴조사와 복원이 이루어지는 곳은 언양읍성 남문지는 우측에 있는 나무와 트럭이 있는 곳을 지나야 합니다. 
 언양읍성의 남문의 경우 조선 17세기 초에서 19세기 초를 시점으로 잡고 성벽은 임진왜란 뒤 중건된 1612년 무렵을 기준으로 복원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1500년(연산군 6)에 축성한 조선초기 연해읍성의 축성방식이 아닌 것으로 축성하겠다고 하니 방향은 잘 잡았던 것 같네요. 요즘 복원하는 읍성의 체성을 보면 조선초기 연해읍성 축성방식인데 이 시기가 아닌 이후의 방식이라고 하니 잘 하면 명물이 되겠는데요. 이방식의 경우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언양읍성이 군데 군데 무너져 내린 것을 알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광해군 9년(1617)에 보축한 방식으로 간다고 하니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언양읍성을 보면 군데 군데 무너져 내린 곳에 광해군 9년(1617)에 보축을 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이런 부분까지 고증을 한다고 하니 재미가 있네요.
남문인 영화루의 경우 개거식방식으로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통 읍성중 남문의 경우 개거식을 많이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는 남문이 출입이 많은 관계로 홍예나 평거식방식보다는 개거식방식을 많이 사용했다고 하는데 현재 이런식으로 남아있는 곳이 거의 없다보니 무엇이 정답인지는 모르겠네요. 조선시대 오리지널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 없고 문헌이나 사진을 가지고 복원을 한다고 봐야겠죠. 옹성의 경우 반원형 옹성이라고 하는데 광해군 9년(1617)의 방식이라면 반원형을 사용해야하는 것이 맞겠죠. 또 내외협축방식이라고 하는데 옹성의 경우 내외협축방식이니 이부분도 이상이 없을 것 같습니다.
언양읍성도 복원을 한다는 이야기가 오래전부터 나왔고 그에 관련된 논문도 많은 편인데 이제 복원이 시작되는 것 같네요. 다만 남문을 시작으로 복원을 할 것 같은데 서북측 체성과 같이 복원하는 것은 차라리 안하는 것만 못하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하고 복원을 하는 건설업체에서도 많은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언양읍성의 복원은 울산 언양읍민들에게 자부심을 주는 계기가 되어야 하는데 흉물스러운 모습과 문제가 있는 복원은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나저나 아직 언양읍성 서북측의 이야기는 하지 못했는데 빨리 마무리해야겠네요. 

언양읍성 답사기 4편(아직 글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덧글

  • 역사관심 2011/09/08 03:35 #

    언제 저번에 소개해주신 '왜성'책과 같이 한국의 읍성에 대한 전체적인 소개책을 내주시면 멋질듯 합니다.
  • 팬저 2011/09/08 07:43 #

    글쎄요... 아직 그렇게 하신 책을 보지 못해서 소개가 힘이들 것 같네요. 지역별로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인 것 같아서 조금 더 기다리시면 될 것 같고요.
    다만 이와 비슷한 책들이 보이긴 하는데요. 제가 아직 읽지를 못해서 말씀드리기 뭐하네요. 공부좀 하고 시간 나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 부산촌놈 2011/09/08 23:31 #

    조선시대 성문들의 사진을 보면 거진 다 홍예문이 차지하고 있더군요.

    분명 개거식 성문들도 많았을 것인데 그 사진들은 죄다 어디 갔을는지...

    공산성 공북루와 제주읍성의 어느 성문이 딱 개거식으로 찍혔던데 그나마 공북루는 원경이라 잘 보이질 않고 제주읍성 성문도 성벽에 가로막혀서 잘 안 보이더군요.

    개거식 문들의 모습이 많은 사진자료로 남아 있다면 좋을 텐데요...
  • 팬저 2011/09/09 00:30 #

    홍예식이 많이 있었던 것은 사실인 것 같고 개거식의 경우 사람의 출입이 많은 삼문형식이 사용할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래도 출입문이 큽니다.
    이런 경우 방어에 불리하기 때문에 조그마한 군현에서는 사용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 부산촌놈 2011/09/08 23:39 #

    조감도를 보니 말씀 묻습니다만, 추후에 울산에서 저렇게 조성할 용의가 있는 건가요?

    집이 있어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전답들이 있어서...
  • 팬저 2011/09/09 00:31 #

    조감도는 말 그대로 조감도입니다. 그냥 예상이라는 것이죠. 저 조감도가 나온지가 상당히 오래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쯤 다르게 나와있을 것입니다.
  • jhtwkd 2011/09/08 23:51 # 삭제

    이번에는 정말로 복원할 계획인가 봅니다. 남문 복원 조감도도 나왔더군요. 언양읍성의 매력은 정사각형의 자연스럽지 않은 성곽모양에 있기에 남문이 복원된다고해서 갑자기 관광객이 늘거나 하지는 않겠지만, 첫삽을 뜬다는거 자체에 의미가 있겠죠. 그건 그렇고 언양읍성 복원도에 나와있는 홍살문과 건물들은 대체 무엇인지 궁금하군요. 원래부터 있던 건물은 아닌듯 싶은데요.
  • 부산촌놈 2011/09/08 23:56 #

    관광 안내 건물들이나 상점들로 쓰일 수 있을 것 같은 건물 같습니다.

    읍성 주문 앞에 홍살문을 세운 게 남아 있는 경우도 드물다 보니 복원되면 눈이 상당히 즐거울 듯싶어요 ㅎㅎ.
  • 팬저 2011/09/09 00:33 #

    글쎄요. ^^ 통영의 겨우 관광용으로 사용하는 전통가옥이 있는데 비슷할 것 같습니다. 다만 홍살문의 경우 왜 저기에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냥 조감도라서 그렇는지 모르겠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