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읍성 2020년까지 복원한다. 성곽 관련 뉴스



울산읍성복원을 위해 무려 1,900억원을 들여서 복원을 한다고 합니다.

울산읍성 복원 기사보기

울산읍성은 왜구의 침략에 대비하기 위해 1385년(고려 우왕 11년) 토성으로 축조됐다가 조선 성종 8년(1477년) 다시 축조되었다고 합니다. 어아무래도 이때에 석성으로 만들었겠죠. 조선왕조실록 기록에 의하면 높이 15척 둘레가 3639척이었다고 합니다. 그후 임진왜란때 왜군이 울산왜성을 축조하기 위해 허물면서 사라져 현재는 부분적으로만 흔적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울산읍성 복원에 대한 목소리가 나왔지만 예산이 없어서 울산읍성 복원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 2012년 정부예산에 울산읍성 관광자원화 사업을 위해 42억원이 반영됨으로 본격적인 울산읍성 복원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2020년까지 동·서·남·북 성문 복원과 및 역사공원이 조성된다고 합니다.

울산읍성의 복원 이전에 울산시민연대에서 울산읍성 도시탐방을 진행하였고 울산읍성내에 있었던 관아지를 다 찾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있었기에 복원이라는 결실을 맺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성벽은 없지만 그 흔적을 알 수 있게되었습니다.

다만 한가지 걱정이 있다면 2,000억원에 가까운 돈을 투입하는데 흔적은 있지만 울산읍성의 체성이나 누각은 본 사람이 없고 사진도 남아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누각에 대한 사진들은 남아있습니다. 전체를 복원(전체의 복원인데 복원이라 부르기 힘들정도이고 그냥 신축이라 불러야 되겠지만 말입니다.) 하려고 하지말고 성벽의 일부와 성문을 중심으로 하나씩 하나씩 복원하였으면 합니다.

낙안읍성과 고창읍성, 혜미읍성의 영향으로 요즘 지자체에서 읍성의 복원을 하려고 하는데 읍성을 쫓아가는 아마추어로서 반갑기는 합니다만 너무나 많은 예산이라 걱정이 앞서는 것은 사실입니다. 일부 복원을 하고 그보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축제나 이벤트에 발 맞추었으면 합니다. 지자체의 경우 하드웨어인 읍성복원에만 신경쓰고 소프트웨어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부분들은 신경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구라는 이정도해야 구라라고 하지 "청주읍성 큰 잔치" 발제글 보기
동래읍성 역사축제 홈페이지 바로가기
오랜 역사를 가지고 답성놀이를 하는 고창 모양성제
상시 공연이 열리고 있는 혜미읍성축제

읍성을 갖추고 나서 축제나 이벤트를 열어가면 되지만 그 이전에 없어도 축제와 이벤트를 만들어 나가려고 하면 될 것이다. 청주읍성 큰 잔치의 경우 청주읍성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를 만들어 갑니다. 울산읍성의 경우 기존에 복원한 동헌과 성문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다가 이후 체성을 복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면 합니다.  

광주읍성, 청주읍성, 제주읍성, 밀양읍성, 기장읍성, 대구읍성 등 읍성의 복원을 보면 관광자원 활성화라는 목표가 있지만 자세히 보면 구도심의 상권활성화라는 카드가 숨겨져 있음을 알 수있습니다. 전국 어느 도시 모두 도심 공동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100년의 역사가 있는 초등학교의 경우 도심 공동화로 폐교의 이야기가 나올 정도이니 심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구 도심권의 활성화를 위해 읍성을 복원하려고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다만 울산시에서 언양읍성, 울산읍성, 경상좌병영성의 복원이 함께하고 있는데 이부분 모두 잘 이루어질지가 변수로 되겠네요. 아무쪼록 차질없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덧글

  • 2011/09/19 18:4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팬저 2011/09/19 18:48 #

    그렇습니까? 지적감사합니다. 수정하도록 할께요.
  • dunkbear 2011/09/19 18:53 #

    제 망상입니다만... 저 사업이 성사된 것도 결국 : 서울과 수도권의 인구집중으로
    울산을 비롯한 지방의 인구감소 현상 대두 -> 세수 및 지역활성화를 위한 사업의
    필요성 절감 -> 그 결과 울산읍성의 복원으로 관광객 유치를 노림.

    뭐, 이런 식이 된 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만약 울산이 수도권처럼 미친듯이 발전
    하고 팽창했다면 울산읍성 옛 터는 벌써 좌악 불도저로 밀고 아파트와 상가 단지
    가 가득 들어차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뭔가 아이러니를 느낀다고 할까... 뭐, 그렇습니다. 아무튼 축하할 일입니다. (^^)

    (아, 그리고 위 의견은 울산시민 여러분들을 비하하거나 그런 의미 절대 아닙니다.
    제발 오해는 말아주세요... ㅠ.ㅠ)
  • 팬저 2011/09/19 19:01 #

    그 부분도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방에 현재 그나마 남아있는 읍성지의 경우 인구가 없고 철도,고속도로가 지나가지 않은 이유도 있습니다.
    수도권에 집중적인 인구의 유입도 있지만 도시화로 진행하면서 그나마 남아있던 읍성지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울산시 말고 타 도시의 경우도 도심재생 차원에서 읍성지 발굴조사 또는 복원이라는 카드를 꺼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관광객유치 보다는
    도심상권유지 차원과 함께 도심재생 그리고 관광객유치라 보시면 되는데 읍성이 몇개 있고 그안에 주민들이 생활하는 것이라면 모를까?
    도심지안에 있는 읍성의 경우 관광객들 유치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요즘 지자체에서 많은 읍성을 복원하다보니 차별화가 없다는 것입니다.
  • 식용달팽이 2011/09/19 19:05 #

    그보다는 현재 울산시가지가 울산 읍성과는 다른 위치에 있는 것이 조금 더 장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구 읍성의 경우에는 동측성벽이 있던 자리에는 대구 최대의 번화가인 동성로, 남측성벽자리에는 현재 약령시 골목이 자리잡고 있고, 북성로는 대구역과 전기업체들, 서성로와 서문시장 등... 읍성복원을 할래야 할 수가 없습니다. 영남제일관도 뜯어서 달성공원으로 옮긴 마당에;;; 울산 읍성은 그나마 그 위치에 복원에 크게 방해되는 요건이 없어서 가능한 것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 팬저 2011/09/19 19:29 #

    물론 말씀하신 부분도 있습니다 단순히 대구와 울산과 비교하기는 힘이 들것입니다.
    하지만 대구이던 울산이던 읍성이 있었던 대부분의 도시의 경우 현재 시내중심에 읍성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울산읍성의 경우 체성에 대한 이야기가 없고 성문에 대한 이야기만 있더군요.
    아무래도 체성을 복원한다면 여러모로 방해가 되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지 이야기가 없더군요.
    비용부분 때문으로 체성부분이 생략되었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김해읍성의 경우도 상당히 시내중심에 있습니다. 그런데 4대문 복원을 한다고 했습니다만 시장이 바뀌면서 이부분도 생략이 되었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울산도 시내와 상당히 가까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시장과도 가까운 곳인데 앞으로 잘 진행이 될지도 관심거리입니다.
  • dunkbear 2011/09/19 22:41 #

    식용달팽이님과 팬저님의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아무쪼록 복원사업이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팬저 2011/09/19 23:07 #

    예.... 울산시에서 언양읍성, 울산읍성, 경상좌병영성의 복원이 함께하고 있는데 모두 차질없이 복원이 이루어졌으면 하네요.
  • 부산촌놈 2011/09/20 00:02 #

    말씀 공감합니다.

    처음부터 하드웨어에 집착을 하기에는 예산도 모자라고 지역민들의 호응도 얻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역시 문화 행사 따위를 통해서 지역민들의 관심과 의식수준을 끌어올리는 게 급선무라는 말씀 정말 지당합니다.
  • 팬저 2011/09/20 00:38 #

    예,.... 일단 문화행사를 통해서 지역민과 함께 하면서 하드웨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부산촌놈 2011/09/20 00:03 #

    우리 동래에서 10월 7일부터 10월 9일까지 역사축제를 하더군요.

    공교롭게도 학교 중간고사 일정이 끝나는 날에 딱 맞물려서 주말 동안 그곳에서 여러 구경을 하고 와야겠네요 ㅎㅎ.
  • 팬저 2011/09/20 00:38 #

    저도 몇번이고 관람을 하고픈데 아직 관람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좋은 구경하시고 글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