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해군기지 살펴보기 제주해군기지



제주해군기지 반대론을 펼쳐시는 분이 적은 글을 보면 

"그런데 파도가 거친 북태평양의 외해에서 브레머튼 기지까지 들어오려면 꼬박 반나절은 걸릴 만큼 브레머튼은 외해와 뚝 떨어진 내해의 협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와 미국 사이를 흐르는 주노 수로를 따라 퓨젯사운드라는 해협을 거쳐야만 비로써 브레머튼항에 정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해역은 워낙 미국과 캐나다의 선박통행이 잦은 곳이라서 잠수함이라고 해도 이 지점에서는 부상해서 항해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접경지 캐나다의 밴쿠버 섬에서도 이곳을 오가는 미국의 핵 추진 잠수함 혹은 거대한 항공모함들을 곧잘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미 해군은 이렇게 구불구불하고 들어가는데 거의 반나절이나 걸리는 까다로운 지점에 기지를 만들었을까요?

그 주된 이유는 바로 선박에는 브레이크가 없기 때문입니다.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은 브레이크가 없고 그래서 항구에 정박하기 위해서는 차근차근 속도를 늦추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고 그래서 미 잠수함들이 모항으로 돌아오면서 부상해서 천천히 속도를 늦춰야만 정박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크기의 항구에는 선박들의 정박을 도와주는 예인선들이 있는 이유도 그 때문이죠."  라고 이야기합니다. 

선박이 브레이크가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항구에 정박시키기 위해 속도를 늦추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반대를 펼쳤던 브레머튼 항구를 예를 든 것이 이상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선박의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 반나절이나 걸리는 거리를 가는 것처럼 표현해놓았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브래머톤 항구의 경우 외해인 태평양에서 상당한 거리가 됩니다. 아래에 나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시애틀에서도 한참 들어와야 갈 수 있는 곳에 항구가 있습니다. 이정도에 해군기지가 설치되어져 있습니다. 
브래머톤 항구의 경우 위성사진을 보니 퇴역한 항공모함이 5척이나 정박하고 있네요.
핵추진 잠수함도 여러척 정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외해인 태평양에서 브래머톤 항구까지 거리를 측정하니까 250km의 거리가 나옵니다. 최단거리로 측정을 한다고 해도 적어도 220km는 될 것으로 생각이 될 정도입니다. 이정도 거리라면 서울에서 대구거리(270km 기준) 또는 서울에서 구미(220km 기준) 까지 정도가 됩니다. 진해해군기지의 경우 거제도 남단에서 진해까지 느린배는 2시간 빠른배는 1시간 정도에 도착한다고 하는데 이정도라면 몇시간이 걸릴까요? 시속 30km기준으로 간다고 해도 적어도 8시간 내외입니다. 그것보다 느린 시속 15km 면 16시간이고 시속 20km라면 12시간 걸리는 곳입니다. 미국 같이 큰 나라가 아니라면 외해에서 해군기지까지 가는 나라가 있을까요? 또 이정도라면 전시에 위급할 경우 대처할 수 있을까요? 미국이라서 가능한 곳입니다. 우리의 경우 서해 NLL만 해도 30분만 늦게 도착해도 위험한 판에 이렇게 10시간에 걸쳐서 가야 외해로 가는 기지가 타 국가에서 가능할까요? 
외해에서 들어와서 캐나다와 함께 사용하는 수로를 거쳐서 들어온다고 해도 대략 90km 전후입니다. 이정도면 서울에서 천안보다 먼거리입니다. 배로 간다고 했을때 시속 30km면 3시간이고 15km라면 6시간 걸리는 거리입니다. 캐나다와 함께 사용하고 있는 수로에는 캐나다의 해군기지인 빅토리아가 있습니다. 빅토리아 해군기지의 경우도 수로를 따라 외해까지 가는데 100km가 걸립니다. 캐나다의 빅토리아 해군기지의 경우 더 뒤에 있는 밴쿠버같은 곳에 해군기지를 설치하지 않고 빅토리아에 기지를 만들었을까요?   
미국 대서양함대 기지인 노포크로 가보겠습니다. 노보크의 경우 대서양 외해에서 노포크기지까지 30~35km 거리가 됩니다. 이정도라면 빨리가는 배는 1시간 그렇지 않고 늦게 가면 두시간 걸리는 거리입니다. 
노포크기지의 경우 협만에 위치하고 있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브래머톤 기지와 다르게 외해로 접근하기가 편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종 함정들이 보입니다. 
정박하고 있는 항공모함과 강습상륙함들이 보입니다. 
미국 서부 샌디에고 기지입니다. 바로 태평양과 가까이 있습니다. 
태평양이 시작하는 곳에서 해군기지까지 대략 10km 전후입니다. 10km라면 적어도 20분에서 40분안에 빠져나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인공적으로 조성이 되었는지 자연적으로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훌륭한 방파제로 된 지형을 이용하여 해군기지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저번편에 소개한 잭슨빌 해군기지입니다. 잭슨빌의 경우 플로리다 반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로 외해와 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잭슨빌기지에서 외해로 나가는 거리는 3km입니다. 
모두가 잘 아는 하와이 해군기지로 갑니다. 태평양 한가운데 있는 하와이의 경우 태평양함대사령부가 있는 곳입니다. 
포드섬에서 외해로 빠져 나오는거리가 8~9km정도 됩니다. 이정도라면 시간으로 30분정도 걸리겠죠.

이제 괌 해군기지로 갑니다. 
괌 해군기지입니다. 북측의 경우 인공적으로 만든 구조물로 항만을 형성했음을 알 수 있고 외해로 바로 연결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공구조물의 경우 처음부터 만든 것은 아니고 확장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괌 해군기지가 있는 곳의 경우 처음 있었던 기지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곳에 해군기지와 공군기지, 미사일방어체제가 갖추어진다고 합니다. 이유는 중국견제라고 합니다.  미국, 괌에 '슈퍼군사기지' 건설…"중국 견제 목적" 기사보기  사용하는 돈의 경우 우리돈으로 무려 14조억원이라고 합니다. 제주해군기지에 투입되는 돈이 9천537억원이라고 하는데 그보다 엄청 많은 예산이 투입되네요. 
미해군기지의 경우 외해에서 3km 떨어진 잭슨빌 기지와 250km나 되는 브래머톤기지가 있으며 나머지는 5km~30km 떨어진 곳에 기지가 있습니다. 반대론자들이 이야기한 브래머톤을 이야기하면서 그와 반대로 외해와 바로 접한 잭슨빌기지는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똑 같은 정보를 주고 판단할 수 있게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유리하다고 판단이 드는 기지만 공개를 했습니다만 브래머톤의 경우 전세계있는 기지중 가장 불편한 기지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외해에서 들어가는데 10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라면 얼마나 불편한 기지일까요? 우리해군의 경우 이런 기지가 맞을까요? 

브래머톤와 같이 외해에서 10시간 이상 들어가는 해군기지가 브래머톤을 제외하고 전세계에 어디에 있는지 필자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핑백

  • 목포 해군기지의 조건이 좋다고 말할수 없는 이유 | Politics Network 2012-12-07 21:23:29 #

    ... 를 늦춰야만 정박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크기의 항구에는 선박들의 정박을 도와주는 예인선들이 있는 이유도 그 때문이죠. 출처 : http://panzercho.egloos.com/10783673 이 분께서는(물론 글을 쓰신 분이 아니라 이 글의 원 저작자분) 현재 브레머튼 기지의 예를 들고 계십니다. 물론 맞는 이 ... more

  • 목포 해군기지의 조건이 좋다고 말할수 없는 이유 | 카툰포레스트 블로그 2013-05-18 18:45:45 #

    ... 를 늦춰야만 정박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크기의 항구에는 선박들의 정박을 도와주는 예인선들이 있는 이유도 그 때문이죠. 출처 : http://panzercho.egloos.com/10783673 이 분께서는(물론 글을 쓰신 분이 아니라 이 글의 원 저작자분) 현재 브레머튼 기지의 예를 들고 계십니다. 물론 맞는 이 ... more

  • 목포 해군기지의 조건이 좋다고 말할수 없는 이유 | Dualcore Laboratory 2014-05-08 15:01:49 #

    ... 히 속도를 늦춰야만 정박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크기의 항구에는 선박들의 정박을 도와주는 예인선들이 있는 이유도 그 때문이죠. 출처 : http://panzercho.egloos.com/10783673 이 분께서는(물론 글을 쓰신 분이 아니라 이 글의 원 저작자분) 현재 브레머튼 기지의 예를 들고 계십니다. 물론 맞는 이야기입니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미 해군기지 사진으로 살펴보기 2014-12-27 15:39:28 #

    ... 3년이 넘었던 발제글 중에 미군해군기지 살펴보기라는 발제글이 있었습니다. 미해군 기지 살펴보기 발제글 바로 가기 당시 제주해군기지 문제가 첨예하고 대립하고 있었으며 잘못된 정보가 마치 사실인 것처럼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것 같아서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발제 ... more

덧글

  • kuks 2011/09/30 23:03 #

    제주해군기지에 대해서 매전 좋은 글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군사매니아 중에서도 타격능력 부족과 공군력 지원을 부족으로 문제의 주장에 동조하는 분들이 있더군요.
    첨언하자면 제주해군기지 반대하시는 분들이 막상 울릉도 사동항 해군접안부두시설에 대해서는 조용하더군요.
    규모는 다르지만 둘 다 같은 이유로 세워지는 데 말이지요.

    이것만 봐도 반대단체들이 이념분쟁을 교묘히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지요.
  • 팬저 2011/09/30 23:13 #

    울릉도 해군기지의 경우 건설에 관해서는 찬성을 합니다만 그곳을 채울 수 있는 함정이 없음에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주해군기지에도 채울 함정이 없는 마당에 과연 울릉도에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언론에 나오는 인천급이 채우겠지만 말이죠.
    그리고 숫자의 부족은 예산의 문제도 있지만 인기를 위해 이지스함을 건조하겠다고 한 한나라당의 경우 욕을 들어서 타당하죠.
    그래서 결론은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야5당과 울릉도 해군기지에 함정을 채울 수 있는 이지스함 뻥 약속을 한 한나라당 모두 욕을 들어야 하죠.
  • kuks 2011/09/30 23:38 #

    맞습니다.
    그 부분(함정확보)에 대해서 정말 화가 나서 제 블로그에서 국회의원 나으리들을 살짝 까기는 했습니다.

    http://blog.naver.com/kuksism/70119810080

    그리고 15년 공사해서 겨우 개통한 사동항이 버려지다시피 하니 해군이 구원투수로 나선 듯한 면도 없지 않습니다.
    이마저도 예산투입 문제 때문에 정부와 줄다리기를 해야 했죠.
  • 팬저 2011/09/30 23:52 #

    일단은 제주해군기지의 관심에 가려져서 빨리 진행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또 아무래도 국민적 정서를 무시할 수 없으니까 더 더욱 빨리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위에서도 이야기하였지만 인천급으로 몸빵을 하고 유사시 세종대왕급이 오는 식으로 할 것 같네요.
    그래도 이순신급은 적고 해서 보기 힘든 함정이 될 것 같습니다. ^^
    이지스함은 고사하고 이순신급이라도 만들어야 될 것 같은데.
    해군에선 지원함 계획만 있어서 아주 걱정이 앞서네요.
  • ttttt 2011/10/05 18:45 #

    그러니까, 이순신급을 세 척이나 해적잡이에 보내는 건 그만 둬야 합니다.

    욕 좀 보태서 해군이 정신머리가 없는 게,,,
    삼천 톤에서 오천 톤짜리 해경함 세 척을 건조해도
    인천함 한 척값을 좀 넘는 정도, 성대하게 지어도 이순신급 한 척 값보다 쌀 텐데

    127미리포, VLS 다 갖춘 KD2 세 척이 수명 다 할 때까지 해적잡이시키면 이게 무슨 돈낭비란 말입니까.
  • 팬저 2011/10/05 20:44 #

    이순신함급을 만들때에는 소말리아 파병에 관련되어서 생각을 하지 못했죠.
    당시로서는 개함방공이 되는 함정을 만들려고 하고 그곳에 해병대 지원이라는 것이 있다보니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ttttt 2011/10/05 22:01 #

    예, 그런데 청해부대작전이 기약없이 늘어지니 자칫 함령을 다 쓸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 해본 푸념이었습니다. 그럴 것 같으면 지금이라도 선박을 따로 건조하는 게 해군이 적은 비용으로 KD2 3척분 전력을 복귀시킬 수 있게 되니 좋지 않겠습니까.
  • 팬저 2011/10/06 11:34 #

    그래서 저는 파병과 함께 재외 국민의 이송, 상륙함의 기능이 있는 다목적함을 만들자고 합니다.
  • 네더렌 2011/12/05 01:18 #

    아니 선박에 브레이크가 없다니!! 함정성능을 평가하는 기준 중에 "순항속도->양현뒤로전속" 으로 정지거리 측정하고, "순항속도->양현정지"로 정지거리 측정하는 시험을 제가 직접 했었는데... 저 붉은 글씨를 쓴 사람은 선박이 출입항 하는 것을 한번이라도 봤는지 모르겠습니다. 양현 뒤로 전속 갑자기 땡기면 정말 놀라울 정도로 선박이 정지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갑자기 어선이 튀어나와서 실제로 그렇게 당긴 적도 있습니다) 선박이 정말 몇 시간씩 걸려서야 정지한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네요.
  • 팬저 2011/12/05 11:40 #

    잘못 읽으면 10시간 이상 지나야 되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게 글을 적어 놓았죠.
    보통 항구로 들어오면 예인선이 알아서 하기때문에 생각했던 것 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죠.
  • 쌍두독수리 2012/01/12 17:20 # 삭제

    저기 반대론 관련 글은 퍼가도 되려나요?
  • 팬저 2012/01/12 19:45 #

    예.... 출처만 밝혀주신다면 가져가셔도 됩니다. ^^
  • 시공관리국 2012/02/18 15:54 # 삭제

    올ㅋ 항공모함.
  • 카이젠 2012/03/11 19:50 # 삭제

    이 게시물 주소를 사용하겟습니다~

    -> 상당히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그런데 함정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함정(陷穽/檻穽)으로 헷갈렷네여 함정(艦艇) 인데 말이죠

    우선도로 본다면 해군기지 보다는 함정이, 또한 해군에 대한 수를 늘려야 해야 겟네여,

  • 팬저 2012/03/12 12:14 #

    함정도 필요하고 해군기지도 필요합니다. 다만 현재 부족한 함정의 숫자를 늘이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