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 문제 다룬 ‘잼 다큐 강정’ 상영거부 제주해군기지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잼 다큐 강정’이 독립영화 전용상영관 ‘인디플러스’에서 상영을 불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소식을 접하고 제주해군기지 찬성을 외치는 필자는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상영을 불허한 주체는 영화진흥위원회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독립영화의 상영을 위해 만들어진 극장이 국가의 심의에서 독립되지 못한 꼴이라고 논평을 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볼 때 영화의 상영을 허락을 해야할 것입니다. 물론 필자의 경우 제주해군기지 찬성을 외치는 사람입니다만 저런식으로 독립영화관에서 상영하지 못한다면 길거리로 나가서 상영을 해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무엇보다 창작을 통해 만들어진 창작물을 국가에서 심의를 하고 상영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국가가 문화를 통제한다는 생각을 가지면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독립영화관에서의 상영을 허가해야 할 것입니다.  

독립영화인 잼 다큐 강정의 경우 어떤 내용인지는 모릅니다. 다만 제주해군기지 반대를 외치면서 있었던 내용을 담은 다큐멘터리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주해군기지 반대론자를이 제주해군기지 반대 홍보를 위해 노력을 할때 과연 제주해군기지 찬성론자들의 경우 과연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조직적인 부분은 없어도 체계화 시키고 대국민 설득에 나섰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있었습니다. 홍보를 통한 제주해군기지 반대를 외치는 부분에 관하여 제주해군기지 찬성론자들은 보고 배워야 할 것입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음을 알고 대 국민 홍보를 위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고 실행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선거를 통해서 심판 받는 날이 다가 오고 있습니다. 현재 한나라당의 경우 제주해군기지를 찬성하고 민주통합당, 통합진보당, 진보신당 등은 제주해군기지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합니다. 현재의 분위기로 봐서는 한나라당이 승리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물론 투표의 결과는 열어봐야겠지만 말이죠. 

한나라당으로 봐서는 어찌보면 자업자득인셈이죠. 그동안 이명박정부 들어서면서 국방력을 저해하는 행동을 해도 침묵으로 있었으니까 말이죠. 민주통합당의 핵심 세력들의 경우 노무현정부 당시의 핵심세력들인데 당시에는 제주해군기지에 관하여 찬성을 하다가 이제는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정권을 다시 잡으면 제주해군기지에 관하여 찬성을 할까요? 아니면 반대를 할까요? 현재의 분위기로는 반대를 할 것 같은데 말이죠.

그사이 중국의 세력은 해양력을 기반으로 점점 커져가고 우리는 제자리 걸음만 걸어가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의 해양력이 중국이나 일본의 해양력을 견제하고 저지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할 수 있을까요?

그나저나 영화 포스터에 있는 군함의 경우 네덜란드 해군의 드 제벤 프로빈센함으로 보이는데 말이죠. 우리나라의 경우 이지스함을 사용하고 있는데 왜 저 군함을 만들어 놓았을까요? 몰라서! 아니면 저런 함정을 도입하겠다는 의지일까요! 필자는 후자라 믿겠습니다.  



덧글

  • dunkbear 2012/01/18 18:35 #

    동감입니다. 저도 제주해군기지 찬성파고 반대파의 논리는 마음에 안들지만, 저런 식으로 반대의 목소리
    를 차단하는 건 민주국가에서 있을 수 없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이 정권이 기지 건설을 강행하려고 한 것
    도 아니면서 저런 치사한 방법을 동원하는 건 이 정권의 국방에 대한 의지를 의심케하고 있습니다.
  • 팬저 2012/01/18 18:47 #

    21세기인 현재에도 저런식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 식빵스러움 2012/01/18 19:26 #

    상영자체를 막은 것은 아니고 영진위가 소유한 독립영화관에서 상영을 불허한거 같은데, 독립영화 배급체계가 잘짜여져 있고 소비자의 접근도 용이한 구조라면 뭔 대수냐 싶겠지만 한국의 독립영화가 그러한 기반에 있는 것이 아니니 타격이 크겠지요....

    한번 보고 싶기는 하네요.(물론 영화가 사실을 왜곡하고 은폐하며 특정시각에 편중되어 강정마을 사태를 바라보고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는 합니다만..)

    혹시 보고나면 제가 알고있고 믿고있던 제주해군기지의 사실이 거짓이구나 깨닫게 될지도??
  • 팬저 2012/01/18 20:57 #

    아마도 제주에서 시위하는 과정들을 촬영하고 편집했던 것을 상영하려고 한 것 같습니다.
  • kuks 2012/01/18 22:21 #

    성향을 떠나서 제작진이 화려하네요.

    제주해군기지 반대에 PD, 영화, 연극, 방송인 등의 조직적인 가담을 보면 분노를 떠나서 어떻게 저렇게 잘 뭉치나 싶더라구요.
  • 팬저 2012/01/18 22:37 #

    제주해군기지 찬성론자들도 이런식의 방법을 왜 사용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 허안 2012/01/19 10:24 #

    찬성하시는 분들에게도 진심이 있다고 믿어의심치 않습니다만, 이 나라에서 오래 살아온 저로서는 저런 일에 묻어가면서 이권을 챙기려는 군수/건설업계 사람들과 그들과 결탁한 정관계 인사들이 꼭 필요한 100원 들어갈 일을 하면서 1,000원 타낸 다음 기지건설에 80원 쓰고 자기들이920원을 가져가려는 목적으로 걸림돌되는 사람들을 해꼬지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리고 결국 완성품은 20%에서 2%부족한 제품이나 시설이 나오고 말입니다. 물론 그것이라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면 할 말 없습니다만.......
  • 팬저 2012/01/19 11:49 #

    찬성을 하시는 분 모두 진심이 있다고 의심을 하신다는 것은 이해하기가 힘이듭니다. 그리고 결탁된 부분에 관해서는 감사를 철저히 하면 되는 일이지 마치 그것때문에 안되다는 것은 조금 이해하기 힘이듭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