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우수영 임진전쟁 이후 수군진의 변화 진성(鎭城)



임진전쟁 이전과 이후의 수군진의 변화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지도에 표시하여 보았습니다. 위는 임진전쟁 이전의 수군진을 표시한 것입니다. 거제도를 보면 거제도 동측으로 영등포진, 율포진, 옥포진, 지세포진, 조라진으로 4개의 수군진이 있으며 웅천의 경우 제포진, 안골포진, 천성진, 가덕진 4개의 수군진이 포진하고 있습니다. 고성을 보면 소비포진, 사량진, 당포진이 있는데 거제나 웅천에 비하여는 후방에 위치 한 것입니다. (그림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임진전쟁이 끝난 후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먼저 거제현의 위치가 현재 고현에서 거제면이 있는 것으로 이전을 하고 영등포진, 조라진, 율포진이 위치를 옮기게 되는데 거제 동부에서 서부로 옮기게 됩니다. 영등포진의 경우 거제 북부에 있다가 서남부로 이전을 하고 율포의 경우 동부에 있다가 서남부로 이전을 합니다. 조라진의 경우 동부에서 옥포가 있는 동부로 이전을 합니다. 

또한 사천에 있었던 삼천포진의 경우 고성땅 당포옆으로 옮기게 됩니다. 이렇게 됨으로 통영을 중심으로 당포진, 삼천포진, 율포진, 거제현, 가배량진, 율포진이 포진하게 되며 새롭게 만든 남촌진이 통영위에 있고 서측으로는 소비포진과 사량진이 포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웅천을 보면 새롭게 만든 풍덕포보와 예비부대인 신문진과 청천진이 신설하게 되면서 천성진, 가덕진, 청천진, 신문진, 안골포진, 제포진, 풍덕포보가 웅천을 지키게 됨으로 임란전쟁보다 수군진이 3개가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칠원현 소속의 구산진이 거제 위 마산만 입구에 들어서게 됩니다. 이는 임진전쟁 이후 수군진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웅천과 거제를 중심으로 방어에 초점을 주었다는 것을 지도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임진전쟁이 조선사회에 끼친 영향이 컸다는 것을 반영하였으며 육군도 중요하지만 수군의 중요성도 알게 되었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경상좌수영의 경우 여러변화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각 수군진이 부산을 중심으로 이동하는 것인데 이것은 다음에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덧글

  • kuks 2012/01/23 00:32 #

    다음 글이 기대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팬저 2012/01/23 11:30 #

    예...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원성취하시기 바랍니다.
  • 싸울아비 2012/08/03 13:59 # 삭제

    궁금한 점 도식으로 선명하게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겠습니다
  • 팬저 2012/08/03 15:11 #

    혹 틀린점이 있으면 지적해주시기 바라고 더운날 몸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