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에 나온 남방큰돌고래와 제주해군기지 제주해군기지



이번주 1박2일 프로그램에 제주도 연안에 살고 있는 남방큰돌고래에 관한 자연생태프로그램이 소개되었습니다. 그곳에 소개된 내용을 보면 현재 114마리정도 남아있는데 1년에 10여마리가 그물에 잡히고 죽고 있으며 1년에 태어나는 돌고래의 경우 6마리 정도라 보호해야할 것이라고 이야기하더군요. 그것을 보면서 필자의 머리속을 지나가던 곳이 있었는데 바로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서면 남방큰돌고래가 죽어갈 것이라고 이야기하던 한겨레신문의 기사말입니다.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서면 남방큰돌고래가 없어질 것 처럼 이야기 하였지만 사실은 사람들이 쳐놓은 정치망에 의해 죽거나 낚시바늘 등에 의해 죽어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해양경찰청 블로그에 올라온 돌고래 복어낚시줄에 걸려
해양경찰청 블로그에 올라온 정치망에 걸린 돌고래 어민이 살리다

또 그동안 서울시 등에서 지자체에서 하는 돌고래쇼의 경우 남방큰돌고래의 불법노획이었다는 기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서울시에서 공연한 돌고래 제돌이가 방사할 것인데 돌아가야 할 곳이 제주도이다라고 기사를 내보면서 제주해군기지이야기를 하면서 거대한 군함에서 나오는 소음과 잠수함음파로 돌고래를 교란시킨다면서 이야기합니다. 이것을 뭘로 이야기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정치망이나 다른 것에 의해서 해마다 죽어가는 남방큰돌고래에 관하여는 절대 이야기하지 않고 제주해군기지때문이라고 이야기하는 이 불편한 진실! 멕시코해군기지 앞 방파제앞에 열심히 놀고 있는 바다물개들에 관하여는 어떤 이야기를 할지 모르겠습니다. 요즘 통합진보당 구 당권파들이 하는 행동이나 별차이 없어보이는군요.  


멕시코 엔세나다항에 있는 물개의 모습으로 바로 뒤가 멕시코해군이 사용하는 기지입니다.
남방큰돌고래를 보호해야하는 것이 마땅합니다만 이런식의 기사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남방돌고래의 죽음은 누구때문일까요? 2013-12-15 00:58:28 #

    ... 기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발제글에서는 돌고래의 경우 제주해군기지의 문제가 아니라 어민들이 쳐놓은 정치망이 문제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1박2일에 나온 남방돌고래 발제글 보기 한겨레신문에서 나온 남방돌고래 무덤이 될 것이라고 하였던 제주해군기지.... 과연 남방돌고래의 무덤이 되었을까요? 아니면 필자가 이야기하였던 ... more

덧글

  • 좋은글입니다 2012/05/22 22:27 # 삭제

    좋은 정보 감사히 보고갑니다. ^^
  • 팬저 2012/05/23 07:45 #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