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지에 읍성흔적 남기기 읍성(邑城)



필자의 경우 창원읍성지가 있었던 곳에서 오랫동안 살았지만 그곳에 읍성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디에서 어디로 성곽이 지나갔는지 몰랐었다. 필자가 매일 걸어 다니던 그곳이 바로 남문지였던 것도 몰랐었다. 필자의 무지도 있었지만 이부분을 알려주는 행정기관이나 사람들이 없었던 것도 하나였습니다. 

필자가 몇번에 걸쳐서 창원읍성의 체성을 찾으려고 다니다가 실패하기도 했고 대충 이런식으로 성곽이 지나가지 않겠냐고 예측한 것은 형편없이 틀리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그후 몇번에 걸쳐서 창원읍성지를 찾아가보고 만난 것이 아래 그림지도에 나오는 동측체성의 검정색 12번지역입니다. 

이를 계기로 동서남북 체성을 둘러보니 대충 감이 잡혔지만 창원읍성지 지적도를 얻기전까지는 실수 투성이었습니다. 우리문화재연구원에서 나온 창원읍성지 지적도를 보고 걸어 가보니 아직도 그 흔적이 남아있는 것을 보고도 놀랐고 이런 부분을 왜 모르고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그랬습니다.  

그후 시간이 날때마다 찾아가면서 읍성지 내부에서 일어난 일을 사진을 찍어서 블로그에 올리기도 하고 창원시 문화재행정에 관하여 문제를 제기했지만 별 주목 받지못하는 블로그라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동안 서문지 부근 신축공사, 창원초등학교 신축, 소방도로개설, 민가의 신축, 치성의 발굴 등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더 이런일이 많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사시는 주민들도 모르는 창원읍성지에 관하여 알려주어야 하는 것이 마땅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동안 몇번에 걸쳐 필자가 제안했던 내용이 바로 읍성지에 성곽이 지나가고 있었다는 흔적을 남기자는 것입니다. (현재 복원하려고 하는 동문지의 경우도 아직도 발굴조사도 안들어 갔는데 언제 복원을 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주민들에게 이곳이 창원읍성이 있었던 곳이며 이 안에 무엇이 있었을까 하는 궁금점도 주자는 것입니다. 또 낙안읍성, 고창읍성 등에 구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도 읍성이 있었다는 것을 알자는 것도 알고 다른사람들에게 알려주자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필자가 읍성의 체성이 지나가는 곳을 표시하여 보았습니다. 창원초등학교 주차장 뒤편의 소방도로(빨강원에 노랑색으로 1번)를 시작으로 북문지를 2번 치성이 발견된 지점에 3번을 표시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표시를 하니 총 22번까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림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 도로변에 아래와 같이 성곽의 흔적을 남겨둔다면 지나가는 사람들이 이것이 무엇인지 궁금할 것이고 아! 이곳에 체성이 지나가는구나 라는 생각을 가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가장 예산을 적게 사용하고 효과를 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도로에 도색을 하다보니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도색이 사라져 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대구읍성의 경우 아래와 같이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좌측의 경우 사람들이 다니는 인도에 다른 것과 다른 돌로 만들어 놓았으며 대구읍성길 동성로라는 표말도 부착하였고 지금이 있는길이 대구읍성의 어느지점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lifedaegu.com)
일단 창원읍성을 시작으로 경남지역에 있었던 읍성지에 표시를 하였으면 하는데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14:53:29 #

    ... 용케 살아남은 창원읍성지 치성 창원읍성지 2012년 4월 현황 창원읍성지에 읍성 흔적 남기기▼ 진해읍성 진해현읍성_01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창원읍성 복원 예산부족에 지지부진 2012-07-29 02:39:30 #

    ... 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물론 복원을 하는데 있어서 엉터리 복원이라는 것이 너무 난무해서 요즘은 복원에 관해서도 회의가 오는 것은 사실입니다. 창원읍성지에 흔적 남기기 그래도 창원시가 창원읍성 동문지 복원한다고 여러차례 이야기를 해놓고도 그 이야기가 쏙 사라지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또 그런 분위기를 타고 창 ... more

덧글

  • 이 감 2012/05/24 15:43 # 삭제

    저 빨간 표시는 금방 닳아버려서 다른 설치방식을 생각해 봐야 할 듯 싶더군요.

    아무튼 제안하셨던 것들이 실현되기를 바랍니다.
  • 팬저 2012/05/24 17:14 #

    예... 방식은 어떻게 진행될지는 몰라도 저런식이라도 하겠다는 의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
  • ttttt 2012/05/26 00:39 #

    저런 것도 랜드마크죠? 신선하네요.
  • 팬저 2012/05/26 09:17 #

    랜드마크로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것같습니다만 신선한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 김흥근 2012/05/30 18:36 # 삭제

    어떻게 시작하던 앞으로 개선해나간다면
    머지않아 좋은결실 있으리라고 생각이드네요...
  • 팬저 2012/05/30 18:37 #

    실행만 되면 좋은데 아직 이런 것에 관심이 없으니 문제네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