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위의 이동 주유소인 유조정(YO) 모형 해군



유조정은 고속정·항만경비정을 비롯해 각종 함정과 도서지역 부대에 난방용·발전기용 유류을 공급하는 지원함정입니다. 진해기지사령부 항방대대 말고도 각 함대에서 보유한 유조정은 최대 약 100만ℓ의 유류를 적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휘발유 100만ℓ라고 한다면 현재 1ℓ 2,000원 기준으로 한다면 20억원이네요. 우리들이 많이 보는 주유소에 유류를 공급하는 일반적인 경질유 탱크로리의 경우 8,000ℓ 를 담는다고 하니 탱크로리 125대분의 유류를 실고 다닌다고 하니 대단하네요. 유조정은 필요한 지역으로 유류 운반은 물론 해상에서 투묘한 상태에서 고속정이나 경비정에 직접 기름을 공급해 주는 말 그대로 바다 위에 떠다니는 이동 주유소라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상선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조선을 축소한 것과 같습니다. 
유조정 중앙에 크레인이 두개가 보이는데 하나는 고무보트를 내리기 위한 것으로 보이고 하나는 유류가 든 드럼통 등을 내리거나 올릴때 사용하는 크레인으로 보이는데 20톤정도의 무게를 견디지 않겠나 싶네요. 
크레인의 경우 요긴하게 사용하겠는데요.
함교에는 2차원 수평레이더이 보이고 함교뒤에 굴뚝이 보입니다. 또 함교뒤에 구형의 20미리 기관포가 보입니다.(필자는 40미리로 보았는데 20미리가 맞다고 하네요. 정확하지 못한 정보 미안합니다 ㅠㅠ)이게 유일한 무장인가요? 사실 지원정의 경우 저런 기관포를 쏠 정도라면 끝장난 상태이죠.
전투함정인 이순신급 구축함이나 최일선에 근무하는 참수리급 고속정의 경우도 이런 배가 없으면 움직이기 곤란하죠.^^
상선과 같아 보이고 3층 높이에 함교가 자리잡고 있네요. 
만재톤수의 경우 적어도 3,000톤 이상될 줄 알았는데 명패에는 1,600톤이라 그렇게 하고 그러니 놀랍네요.
주유제원을 보면 전장은 62.3m 전폭 10m, 홀수 3.84m 만재배수량 1,610톤이며 승조원은 30명이고 최대속력은 13.52노트라고 합니다. 건조의 경우 한진중공업 마산조선소(예전 코리아타코마)에서 만들었네요.



덧글

  • dunkbear 2012/06/05 15:30 #

    고속정이나 경비정 지원용이라면 1,600톤 정도면 딱 맞지 않나 싶습니다.
    무장은 아예 없는 줄 알았는데 함미에 그래도 하나 배치했네요. 흠.
  • 팬저 2012/06/05 15:37 #

    유조정이 진해에 있다고 하던데 아직 보지 못했네요. ^^
    무장의 경우 없는것 보다는 좋겠지만 그래도 큰 힘이 안될 것 같네요. ^^
  • 2012/06/05 23:0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팬저 2012/06/06 00:01 #

    40미리 기관포가 아니라 20미리입니까? 음 생각보다 구경이 작군요. 아무튼 정보 감사합니다. 수정할께요. ^^
  • 갑판수병 2012/07/05 17:10 # 삭제

    라-6 정 이군요

    진해기지사령부 근무시절 본인의 전역을 얼마안두고 취역한 함정입니다.

    당시로써는 매우 파격적인 내부 시설이었기에 전대내에서 나름 화제가 되었던 함정입니다.

    실물 함정에는 함교 밑에 "화기엄금" 이라고 써져있어서

    우리끼리는 "화기엄금함"이라고 부르곤 했습니다. ^^
  • 팬저 2012/07/05 17:36 #

    아... 화기엄금함 이거 말되네요... 그렇게 불러도 되겠네요...^^
    나름 소문이 나는군요.
    재미있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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