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발말똥게 어디에 살고 있나 살펴보니 제주해군기지



붉은발말똥게라는 말 몇번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필자도 몇번 들어보았는데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설 강정에 있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붉은발말똥게를 백과사전에서 살펴보면 "갑각길이 약 28mm, 갑각너비 약 33mm이다. 갑각은 사각형이고 볼록하며 홈이 파여 여러 구역으로 나뉜다. 눈뒷니 뒤에 1개의 뚜렷한 이모양 돌기가 있다. 이마는 넓고 아래쪽으로 기울었으며 2부분으로 나뉜다. 눈자루는 굵다. 집게다리의 집게바닥 바깥면에는 크고 작은 알갱이모양 돌기가 빽빽하다. 걷는다리의 발목마디와 앞마디·발가락마디 주위에는 검은빛을 띤 갈색 센털이 난다. 갑각의 앞쪽과 집게다리의 집게는 붉다. 바닷가나 하구 가까운 습지 또는 숲속에 사는데, 아가미로 호흡하므로 늘 물기가 있는 곳에서 지낸다. 땅위를 걷는 속도가 빨라 풀밭이나 돌담 사이에도 들어간다. 암컷은 알을 배에 품고, 알이 깨어날 때 바다에 들어가 조에아 유생을 바다에 내보낸다. 조에아는 바다에서 자라면서 변태를 거쳐 육상생활에 들어간다. 한국의 남해 서부와 황해 중부 이남을 비롯하여 일본·타이완·홍콩·미얀마·인도 연안에 분포한다."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또 "환경부에서 지정한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2급에 해당하는 보호가 절대 필요한 해양생물입니다."라는 것입니다. 환경부에서 지정한 2급 보호종이라는 것이 눈에 들어옵니다.  

우리나라에는 221종의 멸종위기종이 지정되어있습니다.이중 상태가 심각한 1급 위기종은 50종, 2급은 171종이라고 지정되어져 있다고 하네요. 그중 붉은발말똥게는 2급으로 지정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제주해군기지 반대론자들은 이 붉은발말똥게를 이야기하면서 보호해야하니 제주해군기지는 들어설 수 없다고 합니다. 

붉은발말똥게 아주 중요하고 보호해야할 멸종위기종은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주해군기지반대론자들이 붉은발말똥게라면서 내놓은 것이 도둑게라고 하네요. 이게 사실인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사실이라면 그 뒤에 있었던 모든 것들은 거짓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도둑게와 붉은발말똥게, 붉은발사각게를 구분시킬 수 있는 발제글이 있어서 링크 시켜봅니다. 


그래서 해군에서는 이 붉은발말똥게를 보호하기 위해 포획작업에 들어갔으며 인근에 있는 약천사지역으로 옮기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 약천사지역으로 옮기게 된 것은 제주대학교에 의뢰한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 붉은발말똥게 보호를 위한 연구 및 대책수립" 용역결과를 근거입니다.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은 어떤 것일까요? "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요인으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고 있어 현재의 위협 요인이 제거되거나 완화되지 아니할 경우 가까운 장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야생동·식물로서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환경부령이 정하는 종"이라고 하네요.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을 보면 삵, 고니, 담비, 물개, 물범, 물범류, 큰바다사자, 하늘다람쥐, 무산쇠쪽제비, 다묵장어, 묵납자루, 모래주사, 칠성장어, 임실납자루, 꾸뤼, 가는돌고기, 돌상어, 가시고기, 잔가시고기, 둑중개, 한둑중개, 붉은발말똥게, 붉은점모시나비, 팔색조, 독수리, 말똥가리, 뜸부기, 수리부엉이, 표범장지뱀, 금개구리, 점박이 물범, 남생이, 재두루미, 괭이갈매기, 수달, 기수갈고둥, 큰기러기 등 171종입니다.  

그러면 제주 강정이외에 붉은발말똥게는 살고 있지 않는 것일까요? 혹 다른곳에서도 붉은발말똥게가 살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언론에 소개된 붉은발말똥게를 기준으로 링크시켜 놓았으며 일부의 경우 블로그 주인장이 직접 현장에 가서 찍은 것으로 언론에 소개되지 않았던 곳을 링크시켜 놓았습니다. 

한강하구인 경기도 강화, 문산, 파주, 고양등에 있었으며 붉은발말똥게 우리나라 최대 서식지인 고양 장항습지에 많이 살고 있었습니다. 

인천
인천시 옹진군 승봉도    블로그주인장 직접 확인(도둑게로 보이는데 말이죠)

충청도의 경우 충청남도에서만 발견이 되었는데요.
충남 태안군 안면도    블로그주인장 직접 확인(도둑게로 보이는데 말이죠)

전라북도

전라남도에는 많이 분포하고 있네요. 
전남 무안 태원 간척지    블로그주인장 직접 확인
전남 거문도    블로그주인장 직접 확인

경상남도
경남 통영시 소매물도       블로그주인장 직접 확인
경남 통영시 한산도          블로그주인장 직접 확인(도둑게로 보이는데 말이죠)

부산

제주도
제주 서귀포 월평포구        블로그주인장 직접 확인   강정해군기지와 직선거리 1.8km(도둑게로 보입니다 아시는분은 댓글남겨주세요)
제주 강정

위 언론과 블로그 주인장들이 직접 현장에서 확인한 것을 기준으로 지도에 표시하여 보았더니 동해를 제외한 전국전인 분포라고 볼 수 있네요.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인장들이 직접확인하였지만 틀릴 수도 있으니 수정사항이나 지적사항이 있으면 글 남겨주세요.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주인장들이 발견한 것은 하늘색으로 표시하였으며 환경단체나 언론에 소개된 곳은 빨강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이외에 붉은발말똥게의 사는 곳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들어오는 소식이 있는데로 업그레이드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아 참고로 순천만 관통 고속도로 건설공사에서 전남 순천지역 시민사회단체로 이루어진 ‘범시민위원회’가  ‘공사현장 농성’에 돌입했다는 지난 기사입니다. 순천만이 중요할 것인데 왜 이런 기사는 우리는 알지 못하는 것일까요? 왜 이 중요한 것은 언론에 보도가 되지 않아서 묻혀버리는 것일까요?


첫 발제글 2012,06,22



덧글

  • ROKS 세종대왕 2012/06/24 22:21 #

    월평포구 도둑게 맞는것 같은데요
  • 팬저 2012/06/24 23:41 #

    웃음을 상징하는 스마일표시는 도둑게로 알고 있었는데 맞는 것 같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