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선 안전장치가 필요해요 해병대



이번 사천에서 일어난 위그선 사고의 경우 위그선의 문제점을 줌과 동시에 위그선에 좀 더 많은 지속적인 개발과 관심을 동시에 알려준 것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에 나오는 위그선의 경우 위그선 사고가 났던 위그선과 같은 기종인  의 아론-7 입니다. 아론-7의 경우 5인승으로 언론에서 이야기하는 울릉도에 운항할려고 하는 위그선과는 틀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고난 위그선의 경우 5인승이고 울릉도와 포항까지 정기운항할 위그선의 경우 8인승이라 틀리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위그선의 경우 보통 3종류로 나뉘는데 A형은 주로 수면 위에 바짝 붙어 비행하는 것으로 호수나 강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B형은 운항 중 돌발적인 장애물이 나올 경우 최고 150m까지급상승할 수 있는 것으로  사고가 난 위그선이 아론 7이 해당되는 것이며 군용의 경우 이런 경우다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높은 고도로 계속 비행하면 좋겠지만 이렇게되면 연료 효율이 크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C형은 고도 150m 이상을 계속 날아다니는 유형이다고 합니다.

위그선의 경우 바람이 많이 불거나 파도가 2미터 이상이 되면 이수나 착수가 불가능 한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는데 이번에 사고로 인해 안전도까지 검증 받아야 하게 되었습니다. 위그선의 경우 지면효과를 이용한 해면 효과익선으로 1960년대 초부터 러시아가 군사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 새로운 개념의 해상 운송 수단이나 아직 전세계적으로 상용화 한 곳은 없었으며 대한민국에서 상용화를 위해 노력해왔는데 이번 사고로 상용화를 이루는데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사고원인이 밝혀져야 자세한 것은 알겠지만 착수시 일어난 사고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그동안 여러번에 걸쳐서 아론7 이 운영되었고 한차례의 큰 사고도 없었는데 이번에 큰 사고가 남으로 인해 위그선에 또 다른 안전장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위그선의 경우 이제 막 시작하는 사업으로 이번 사고로 인해 완전히 사업이 두 동강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여러 운송수단중 하나로 문제점은 개선하여 좀 더 안정적이면서 새로운 운송수단으로 각광 받기를 바랍니다. 

다만 그동안 20인승 위그선 개발을 한다고 하다가 계속해서 사업을 접어버리는 일은 발생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한국해양연구원의 경우 2004년부터 개발 중인 20인승급을 만들지 않고 사업을 접었습니다. 현재 축소모델인 해나라-X1 모형은 당항포관광지에 보관중입니다. 
20인승 위그선의 경우 2004년 민군겸용기술개발 사업으로 선정돼 산업자원부의 지원으로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그후 2005년 국가 대형연구개발 실용화 사업으로 선정돼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공동 투자로 사업 착수를 앞두고 있는 대형 위그선(100톤급) 실용화 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중복투자의 이유로 배제되면서 개발이 완료되지 못했습니다. 

또 이번에 사고가 난 아론7을 생산하는 C&S AMT에서도 20인승 모델을 2010년까지 만든다고 하였지만 아직도 시제품도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20인승 이상 위그선 개발이 느린 이유는 자금부족 때문입니다. 대우중공업에서 투자를 한 윙십중공업의 경우 전세계 최초로 만든 50인승이 시험운행하였습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안정적인 소재개발과 함께 안정성에 주력해야 할 것이며 정부와 자치단체에서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위그선은 20인승, 50인승을 넘어 150인승, 350인승 여객선은 물론 40톤 적재 화물용 위그선까지 좀 더 다양한 위그선들이 등장하려면 지금 부터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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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느 지하 얼음집 : 드디어 내년이면 위그선 상용화구나 2017-08-01 13:32:28 #

    ... ,3)이 국내에 처음으로 위그선이란 것을 알리고 이후로 C&S AMT(현 아론비행선박)윙쉽테크놀러지 3군데에서 개발하고 있었는데위그선 사고 이후(팬저님 걱정글도 있네요.)에 위그선이 흐지부지되나 싶더니 살아 남아있는 위그선 관련해서는 C&S AMT(현 아론비행선박)뿐.대통령께서 관심을 가졌으니 ... more

덧글

  • ttttt 2012/07/11 16:25 #

    파고 2미터면 공방급이니 LCAC니 SES선이니 하는 것들도 운항금지아녜요?
    C&SAMT 사이트에 들어가면 카탈로그와 사진이 올라와있긴 합니다.
  • 팬저 2012/07/11 16:38 #

    파고 2미터라도 운행이 불가능한 것은 아닐 것으로 보이지만 위그선의 경우 이,착수가 불가능학다고 하는데 이것도 C&S AMT에서 만든 아론 7의 경우 1.5미터까지 이상이 없다고 하며 윙쉽코리아에서 만든 위그선의 경우 파고 2미터에서도 이,착수가 가능하다고 하니 무조건 안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이정도라면 조금은 불안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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