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발견 웅천왜성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 왜성(倭城)



이배사(이순신을 배우는 사람들)에 있는 중완구(실비단안개님)과 함께 간단하게 웅천왜성 성곽진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군데 군데 남아있는 성곽진의 경우 풀이 너무 많이 자라서 확인이 많이 곤란했습니다. (A지점) 저곳의 경우 겨울철에야 확인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 이후 B지점 옆에 있는 추정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를 가보게 되었습니다. 저번 2009년 방문 후 필자가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에 관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문제는 필자가 당시에 사진을 찍었는데 데이터가 사라져버려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의 사진을 올리지 못하였습니다. 오늘 방문하고는 예전에 사진 찍었던 것이 있다고 하면서 사진을 찍지 않았는데 집에 와서 확인하니 없더군요. ㅠㅠ 
바로 아래에 나오는 사진에 필자가 한,일 양국을 통털어 처음으로 공개하는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입니다. 그동안 왜성의 경우 일본의 왜성연구가 들이 한국에 넘어와서 측정을하고 사진을 찍은 것을 우리나라에 있는 왜성 연구가들이 수입(?)하는 구조였습니다. 필자가 위에 올려 놓은 웅천왜성 지도의 경우도 필자가 작성한 것이 아니라 일본의 왜성연구가들이 작성한 것입니다. 필자가 그 지도를 기준으로 다음지도 위성사진에 대입한 것입니다. 일본의 왜성 연구가들이 왜 이부분을 놓쳤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래도 한번와서 많은 것을 조사하다보니 빠진 것 같습니다. 한국의 왜성 연구가들은 별로 주목을 하지 못하여서 운좋게 필자가 최초로 발견하게된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웅천왜성의 평면도중 가장 크게 나와 있는 것은 아케치경감님의 블로그인데 여기에도 와성마을에서 성문까지 연결된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가 보이지 않습니다. 아케치경감님의 블로그 바로가기

필자가 2009년에 블로그에 이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 추정한다고 작성하였지만 아무도 주목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아마추어라는 한계가 있다보니 그런 것 같고 한국에 있는 성곽협회나 단체에서도 왜성의 경우 마이너 아이템이라 주목을 하지 않았던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는 있었으며 이를 통해 그동안 알고 있었던 웅천왜성의 경우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가 3군데가 아니라 4군데임을 알려드립니다. 또 이부분에 집중적인 조사를 한다면 더욱 더 자세한 것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은 함께 답사를 한 중완구(실비단안개님)님이 사진 찍었던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입니다. 필자의 얼굴은 모자이크처리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여러모로 불편하실 것 같아서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1~3단 정도 남아있는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이지만 이부분이 성문(고구치 [虎口] [こぐち])까지 연결되었을 것입니다. 이부분은 겨울철에 많은 분들과 함께 가서 확인해보고 싶네요. 
위 사진의 맞은편에 있는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의 모습으로 확연히 틀리죠.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에 관련된 백과사전을 찾아보면 "왜성에는 일본의 근세성곽에서 보이지 않는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라는 장대한 장벽도 설치되었다. 이것은 왜성만의 특징적인 구조로, 산성부의 본성과 산기슭부의 지성이나 부속시설을 하나로 연결하여 방어선을 확고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측된다."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위 사진에 나오는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의 아래부분에 있는 민가의 담장인데 보시는 것과 같이 왜성의 성곽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위성지도를 보면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빨강색으로 칠해진 원 부분에 일직선상으로 길이 놓여져 있는 것이 보이는데 바로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이며 마을과 가까운곳에 있는 부분이 위 사진에 나오는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입니다. 
한국의 왜성연구가나 일본의 왜성 연구가들이 이부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본격적인 답사가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팬저의 국방여행 블로그 정리 2012-07-23 12:46:12 #

    ... 하면서 글을 올렸었죠. 아마도 이부분은 한,일 양국 통털어 최초로 발견하여 글을 올린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확인되지 않는 웅천왜성(최초 발견 웅천왜성 나성((羅城)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 이것말고 해군에서 만드는 차기상륙함 2의 건조능력 확대를 바라는 최초 1인 시위를 하기도 하였고, 이지스함 1척 ... more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