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양읍성_04 수구문인데 잘못 알려진 옥하리 홍교 읍성(邑城)



흥양읍성 3편에서도 홍교라 잘못 알려진 서문리 고흥홍교에 관해서 이야기 하였는데요. 1872년 지방지에 나오는 흥양읍성의 모습으로 홍교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수구문이 있는데 서문쪽 수구문과 남문쪽 수구문의 모습이 보이는데 이번에 소개할 것은 남문옆 수구문인 옥하리 홍교(잘못 알려져서 빨리 명칭을 바꿔어야 하는데 말이죠)를 이야기 하겠습니다. 지도출처 :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 현 흥양읍성의 경우 북측체성 일부와 서측체성일부가 남아있는데 그 체성에 관하여는 다른편에서 이야기 하였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옥하리 홍교라고 잘못 알려진 남측 수구문의 경우 아래 지도를 보면 위치가 어디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추정남문옆에 있으며 서측에서 흘러내려오는 하천을 따라 남측으로 흘러가고 그 하천이 고흥천으로 흘러가는 구조입니다. 서측의 경우 야산을 끼고 체성이 지나가는데 답사하지 못하였네요. 지도출처 : 다음지도 필자 지적도 바탕으로 체성 채색
▼ 일단 서문리 홍교가 있는곳에서 길(하천이었는데 복개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마도 맞을 것입니다)을 따라 내려오면 만나는 것이 옥하리 홍교인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는 것 처럼 형옥이 근처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872년 지방지 고지도를 보면 남문근처에 형옥이 있는데 바로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흥양읍성 내부에서 바라본 남수구문으로 서문과 마찬가지로 무지개(虹 무지개홍)모양을 한 수구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남측 수구문 옆으로 도로가 있는 바램에 전체적인 흥양읍성의 모습을 잃어버리고 홍교로 오해 받는 것 같습니다. 
▼ 조금 더 가까이 가서 바라보니 서문에 있는 수구문과 같이 내측에는 용의 꼬리가 자리잡고 있는데 서문 수구문에 있는 용의 꼬리와 달리 모양이 없습니다. 무지개모양의 수구문과 그 위에 있는 체성의 성돌은 색상이 틀리는 것을 알 수있는데 이를 미루어보아 최근에 복원한( 무지개 수구문을 제외하고는)것으로 보입니다.
▼ 서측 수구문과 같이 이 남측 수구문의 경우도 수구문에 적의 침입을 막기위한 장치들이 들어갈 수 있는 구멍들이 보입니다. 이게 다리라면 필요할까요? 목책으로 적의 침입을 막기위해 설치되었던 것입니다. 없어도 무방하겠지만 다리와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구멍들의 용도입니다. 
▼ 서측 수구문과 다르게 남측 수구문에는 홍예문 아래에 용두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런 부분때문에 홍교로 오해 받는 것 같습니다. 전남지역에 많은 홍교 아래에 용두가 보입니다.그런데 필자가 볼때에는 복원을 하는 과정에 홍교로 착각을 하고 이렇게 복원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남측 수구문 옆의 모습으로 체성이 자리잡고 있는데 복원했다는 것을 확실히 알려줍니다. 앞쪽에 있는 여장의 경우 너무 낮게 복원한 것 같습니다. 

▼ 위 사진에서 동측방향을 바라본 모습으로 체성이 지나간 곳은 바로 보이는 간판가게입니다.
▼ 정면에서 바라본 남측 수구문으로 여장이 자리잡고 있다는 것만 보아도 이것은 다리가 아니고 수구문임을 알려주는 것인데 왜 옥하리 홍교라고 몇십년 동안 불리는 것일까요?
▼ 체성의 경우 보이는 한옥모양의 민가를 타고 사진에 보이는 마치산으로 올라갔을 것입니다. 
▼ 위에서도 이야기한 것 처럼 용두가 수구문 아래에 있는데 왜 여기 있는지 필자로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 원래 정석대로 한다면 보이는 정면에 용두가 올라가야하는데 용두가 있어야할 자리에는 그냥 사각형의 돌만 자리잡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복원과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 서측 수구문에 있는 용두의 모습으로 아래에 나올 남측 수구문의 용두와 비교해보세요. 용두는 수구문으로 들어오지 말라고 하는 무서운 얼굴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용은 여의주를 물고 있습니다. 이렇게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것은 바로 수구문 즉 물 때문이라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용이 승천하려면 물이 필요한데 물이 있는 수구문에서 용이 승천하여 수구문을 지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그에 비해 남측 수구문에 있는 용두의 경우 익살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입을 벌리고 있으며 여의주의 모습이 보이지 않네요. 사진을 잘 못찍었나요? 어찌보면 여의주를 물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일단 여의주를 물고 있는 것으로 정리합니다. 또 가운데 있는 돌의 경우 암만 보아도 새롭게 복원하면서 만들었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드네요. 들어오는 적을 막는 것이 아니고 수구문을 통과하는 적들에게 겁을 주는 것일까요?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사전) 사전을 살펴보면 "서문리 홍교나 옥하리 홍교 모두 정상부가 지금의 도로 평면보다 훨씬 높은데, 이는 후대로 내려와 마을이 생겨나면서 원래의 지형이 변한 데에 원인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라고 적혀있는데 흥양읍성의 수구문이라 높게 된 것이지 지형의 변화때문에 생긴 것은 아닌데 이렇게 적어놓았네요. 백과사전에 이렇게 적혀있으면 누구도 의심을 하지 않고 퍼갑니다. 필자가 볼때 98% 아니면 잘못 적어 놓은 것입니다. 이러다 보니 건축공학에서도 옛다리를 찾아서하는 논문에도 게제가 되고 미술사학회에서도 논문이 나오는 실정입니다. 또 다른 논문에도 많이 게재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잘못 알고 있나요? 이거 왜그러는 걸까요?


▼ 군데 군데 원형으로 된 구멍이 보이는데 막아 놓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 어떤 곳은 태극모양이 있는데 원래부터 있었을까요? 그렇지 않다는 후세에 새겨진 것은 아닐까요?
▼ 장흥에 있는 수인산성의 수구문으로 사람한명 겨우 겨우 지나갈 수 있습니다. 그것도 낮은 포복으로 지나갈 수 있지만 성인은 힘들어 보입니다. 사진출처 : 오솔길님 http://blog.daum.net/bae6607
▼ 최근에 동대문야구장을 철거하면서 발견된 한양 도성의 이간수문의 모습으로 수문이 홍예로 되어져 있으며 철망형식의 목책이 촘촘히 박혀있어서 사람의 출입이 힘들어 보입니다. 사진출처 : 오솔길님 http://blog.daum.net/bae6607
▼ 문경세제 주홀관에 있는 수구문의 모습으로 수구문위에 체성이 조성되어져 있고 그위에 여장이 설치되어져 있는데 흥양읍성의 남측 수구문의 경우 이런식으로 되저여 있으면 있었지 위에 있는 방식은 아닌것 같습니다. 사진출처 : 오솔길님 http://blog.daum.net/bae6607
▼ 남측 수구문에서 마치산을 바라본 모습으로 마치산 정상에서 이어져 오는 체성이 있었을 것입니다. 
▼ 남측 수구문을 나와 골목을 바라본 모습으로 서측 방향입니다. 
▼ 반대편을 바라본 모습으로 사우나를 조금 지나면 남문지가 나올 것입니다. 
▼ 고흥동초등학교의 경우 고흥읍성 내부에 있어야하는데 그렇지 않고 외각에 자리잡고 있더군요. 보통 읍성이 무너지면서 그곳에 초등학교가 들어서는데 고흥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 그런데 아니라 다를까 고흥동초등학교의 경우도 흥양읍성내부에 자리잡고 있다가 이전 한 것 같습니다. 흥양보통학교 시절의 사진으로 이곳을 보면 현 고흥군청이 있었던 곳에 초등학교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해줍니다. 흥양읍성 동헌 앞에 있는 삼문의 모습이 보입니다. 저작권 문제로 링크만 시킵니다. 흥양보통학교 모습 구경하기
수구문과 홍교는 성격 자체가 틀린데 왜 수구문이 홍교로 남아있는 것일까요? 예전에 문화재심의위원들이 몰라서 그랬나요? 현재 옥하리 홍교라고 알려진 남측 수구문은 전남 유형문화재73호로 지정되어져 있습니다. 이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남측 수구문 아래에 있는 용두의 경우 예전부터 있었는것인지 그렇다면 서측에 있는 수구문과 왜 다른 방식으로 조성되어져 있는지가 궁금하고 예전이 아니고 근대에 만들어졌다면 누가 왜 만들어졌을까요? 자료를 틈틈히 찾아보고 다시 한번 발제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고흥 홍교가 다리인가요? 2015-01-27 16:35:31 #

    ... sp;1978년 9월 22일 전라남도유형문화재 제73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즉 유형문화재인데 여기에도 홍교라고 표시되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수구문인데 잘못 알려진 홍교 발제글 보기 1872년 지방지에 수구라고 적혀져 있으며 성문옆에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천의 물이 흥양읍성 내부로 흘러들어와 다시 빠져나가는 ... more

덧글

  • 베로스 2012/09/10 13:56 #

    아주 대충 복원 했네요...
  • 팬저 2012/09/10 13:58 #

    언제 누구에 의해서 저 부분이 승인되고 복원되었는지를 알아야 겠네요... 저런식으로 전혀 다른 용도가 바뀌는 것은 이해하기 힘이드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