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연구소 시험선 청해호 해군



진해 STX조선소로 들어와서 수리중인 국방과학연구소 소속인 청해호입니다.(수리중인지 인도할려고 마지막 작업을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청해호는 지난 2011년 11월에 STX조선에서 진수되고 전련화는 2012년 5월에 국방과학연구소로 인도된다고 하였는데 필자가 갈 때(7월)에는 도색중이었습니다. 
청해호는 그동안 운용중인 해상시험선 선진호의 노후화에 따른 대체선박으로 국내에서 개발하는 최신예 해양무기체계와 수중유도무기 시험평가 및 특수성능 시험평가를 비롯한 여러가지 해상시험 현장에서 시험 지휘,통제 및 시험장비체계 부설,운영 임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청해호의 특징은 수심, 수온분포, 유속, 수중음속, 기상 등 해양환경 요소를 실시간 측정해 해상시험의 환경적 영향을 보정하고 시험결과 분석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해상시험선의 기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승조원을 포함한 최대 75명이고 길이 65.4m, 폭 12.4m, 항해속력 16노트, 총톤수 1,200톤이라고 합니다. 
최첨단 연구,해양조사 장비와 다양한 방식의 부설,회수,예인 장비들을 탑재하고 연구실험실, 종합정보실, 선저센서실 등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청해호는 국내에서 개발하는 각종 수중음향센서체계 성능시험과 수중 은밀성이 요구되는 정숙 함정 음향성능시험 수행을 목적으로 최신 전기추진방식을 채택하였다고 합니다.
선체와 탑재장비에 대한 엄격한 저소음화 음향통제를 적용함으로써 우수한 성능의 음향스텔스 설계가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핑백

덧글

  • 2012/10/08 21:3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0/09 07:2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