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일보에 실린 차기상륙함 CG가 사실일까요? 해군



국방일보에 실린 차기상륙함 CG입니다. 보시기에 미끈하게 형상이 잘나온 느낌을 줍니다. 함수에는 76미리 함포 함교위에는 RAM대공미사일이 장착되어 있고 함미에는 헬기2척이 이착륙할 수 있는 헬기데크가 보입니다. 함의 연기를 내보내는 굴뚝옆에 LCU가 두척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고준봉급과 비교한다고 했을때 형상은 잘 나온 느낌을 줍니다. 그런데 이거 어디서 많이 봐왔던 느낌이 들지 않는지요?
바로 삼성탈레스에서 차기상륙함 전투체계를 만든다고 하면서 나온 차기상륙함(LST-2)CG와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삼성탈레스에서 제공한 CG가 작고 국방일보에 나온 CG는 크다는 것 이외에는 틀린점을 잘 발견하기가 힘이 드네요. 아 삼성탈레스에서 제공한 CG는 우현의 모습이고 국방일보는 좌현의 모습이 차이네요. 그러다보니 삼성탈레스사에서 제공한 CG에는 우측에 행정상륙시 이용할 수 있는 램프가 보이네요. 삼성탈레스사에서 나온 CG의 경우 나온지 조금 오래되었습니다. 적어도 2년전이니까 이 디자인이 결정되어서 쭉 진행된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사실 이보다 가장 먼저 나온 차기상륙함 CG가 아래에 나오는 디자인입니다. 아래에 있는 형상과 위 국방일보에 나오는 디자인은 별차이가 없어보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LCM사이에 연돌 즉 굴뚝이 자리잡고 있다는 것 정도로 보여집니다. 이 CG는 처음 차기상륙함을 이런식으로 건조할 것이라고 하면서 나온 CG라 초기 개념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초기 차기상륙함의 개념은 Enforcer 8000급과 같은 형상이었습니다. 크기나 이런 부분은 빼고 말이죠. 함포가 57미리라 작고 RAM미사일이 보이지 않는점을 제외하고는 거의 비슷합니다. 이런 Enforcer 8000급을 참고해서 디자인했는지 안했는지는 몰라도 전체적인 느낌은 비슷합니다. 그러면 국방일보에 실린 CG처럼 차기상륙함이 나오는 것일까요?  

사실 이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맞다 아니다라고 이야기하기 힘이들지만 국방일보에 나오는 CG와 같은 차기상륙함은 나오기가 힘이 들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일단 근거는 한진중공업이 차기상륙함을 건조하는 조선소로 결정이 되었는데 결정이 되면서 필요한 장비입찰공고입니다. 입찰공고를 보면 크레인의 65톤과 28톤 크레인 각 1개씩 입찰공고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를 근거로 본다면 양현에 똑 같은 크레인이 아니라 하나는 65톤의 크레인을 사용하고(함수로 추정) 하나는 28톤 크레인(함미로 추정)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함정이 바로 미해군이 운용하다 퇴역시킨 Newport형 LST형입니다. 현재 호주해군(상륙함 HMAS Kanimbla (LPA 51))에서 사용중에 있으며 2015년경 퇴역한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처 : 비겐의 군사무기 블로그 korearms.egloos.com
 상륙함 HMAS Kanimbla (LPA 51)보다는 작은 함정이 바로 차기상륙함인 LST-2함으로 보여집니다. 차기상륙함의 모형이 바로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에 진열되어져 있습니다. 만약 위 조감도에 나오는 CG와 같이 디자인이 결정되었다면 모형을 만들때 위에 나오는 CG와 같은 모형을 만들었을 것인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한진중공업에서 구입한 갑판크레인이 함수에 65톤과 함미에 28톤(사진에는 오타가 있네요.. 25톤으로 ㅠㅠ)이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76미리 함포가 아닌 40미리 노봉기관포가 함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 함교에는 그동안 이순신급 등에서 사용한 소나타 SLQ-200(V)1K 전자전장비와 윤영하함과 인천급에 장착한 국산 3D 대공레이더가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윤영하함에도 사용중인 IRST가 보이며 각종 인공위성안테나가 보입니다. 그리고 양현에는 이순신급에 사용중인 KDAGAIE 채프/플레어 발사기가 보입니다. 즉 한국형 장비들이 함교의 마스트에 장착이 된다고 볼 수있다는 것을 봐서는 국방일보에 나오는 CG는 아니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RAM대공미사일 대신에 한국형수직발사기로 추정되는 대공미사일이 함교뒤에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RAM 대공미사일은 장착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함미의 경우 헬기 2척이 이착륙은 가능함을 알 수 있고 함미에 28톤 크레인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는 헬기테크에 헬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행정적인 물자 등을 실거나 내릴때 사용하려고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에 전시된 모형말고도 차기상륙함에 나온 CG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2011년 6월 경 EBS에서 방영한  "바다를 지켜라!이지스구축함!"에 잠시 등장하는 장면중 하나가 바로 차기상륙함으로 추정되는 함정입니다. 여기서 나온 CG와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에 있는 모형과 똑같습니다. 여기 CG를 보면 함수에 LCM(LCU로 추정합니다)에 전차가 한척 탑승하고 있습니다. 즉 함수에 있는 크레인으로 전차가 탑승하고 있는 LCM(LCU)을 바다로 내려 바로 상륙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사실 CG에서 저렇게 그려 놓았지 실제로는 함미 웰독으로 진입하여 전차를 실고 상륙하러 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번에 국방일보에 나오는 차기상륙함 CG의 경우 예전에 있었던 초기개념도를 발전시킨 CG가 아닐까 추정합니다. 즉 해군사관학교에 있는 모형이 차기상륙함으로 건조될 가망성이 많다는 것이 필자의 결론입니다. 국방일보에 실린 차기상륙함 CG가 디자인면(물론 보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겠지만 말이죠)에서 좋아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덧글

  • ttttt 2012/11/13 02:22 #

    발주공고가 저렇게 나왔으면 말씀이 맞겠습니다.
    그런데, 저런 방식이면, 식빵스러움님 블로그에도 나오지만, 전차를 LCM-8에 싣는 방법은 웰독을 통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얘긴데요.. 그러니까, 선수 갑판 크레인으로 LCM-8을 내리고, 그 LCM-8이 선미 웰독으로 가서 전차를 싣는.. 전차를 상륙함에 싣는 방법도 그 블로그에 나온 대로라면 웰독을 통하는 수밖에 없고요. 현측은 하중 자체가 안 되니.
    다른 방법으로 앞갑판 크레인이 전차를 하역할 하중이 되니 LCM-8을 먼저 내리고 전차를 실어줄 수 있지만, 저기 그림을 봐서는 함교 아래에 전차가 나올 문같은 건 안 보이는데..

    저 배도 참 복잡해보입니다.. 잘 나와서 쓸모가 있어야 할 텐데.
  • 팬저 2012/11/13 08:16 #

    그게 다 상륙함치고 크기가 작다보니까 일어난 일이라 보고있습니다. 무엇보다 웰독에 LCAC급이 탑재한다면 자연스럽게 크기가 클 것인데 말이죠. 크기가 크면 웰독을 통해서 장비를 실고 갈수가 있을 것인데 말이죠.
  • ttttt 2012/11/14 03:17 #

    전에 LST-2 만재 배수량이 8천 톤이 못 될 거라는(7천톤급) 말이 있던데, 이걸 1만톤 미만으로만 만들어도 (그러니까 경하배수량을 1천 톤 남짓 키우고 만재배수량을 최대 2천톤 정도만 키워 만재 9천톤급으로 만들어도) 우리나라에서 인도네시아에 팔아먹은 마카사르급 1번함보다 조금 작은 배 크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 배수량이면 저 맨 위 삼성탈레스 그림과 거의 같은 배가 될 수 있고, LCAC도 넣을 수 있죠.
    맨 아래 그림은 병력과 물자를 2차대전식으로 우겨넣을 게 아니라면 스태미너도 짧아보이고.. 연안해군다운 상륙함 모양새란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듀공급을 10~20척 양산해서 그냥 해안대 해안으로 직공하는 게..
  • 팬저 2014/02/28 13:05 #

    LST-2의 경우 일단 나와봐야 알겠지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틀릴수도 있게죠..... 아무튼 삼성탈레스에서 나온 CG와 같이 만든다고 해도 큰 크기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만... 아무래도 LPD의 형식은 나중에 만들 것 같습니다. 그게 언제인지 모르지만 말입니다.
  • ttttt 2012/11/21 22:22 #

    기대할 게 있을까요. 현문도 없어보이고, 헬기데크는 잘 하면 치누크가 착함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크레인이 있으면서도 데크에 면한 구조물에 화물엘리베이터나 화물용 문도 안 보이고..

    인도네시아에 수출한 배가 훨씬 나아보이는데..
    군용 민수용 설계 차이 운운하는 소리도 별로 이 경우에는 신빙성이 없어보여요. 비슷한 배라야 그 차이를 차이라고 말하지.
    이건 뭐 1차대전 군용차랑 2차대전 민수용차를 비교하며 군대는 군용차가 낫다는 거나 마찬가지가 될 겁니다.
  • 팬저 2012/11/22 11:22 #

    일단 지켜봐야겠지만 모형에 나오는 형식으로 갈 것 같습니다. 간다면 우울하다고 봐야겠죠.
  • 2013/04/25 23:2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4/26 18:4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