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나진급함정은 구축함이다(?) 북한군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에 가면 만날수 있는 아이템이 있는데 바로 해군함정의 모형입니다. 이 모형의 경우 현재 사용중인 함정을 소개하거나 예전의 함정을 소개하기도 하지만 새롭게 등장할 함정의 모형을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이 모형을 통해 새롭게 등장할 함정의 형상을 알 수 있다보니 필자의 경우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을 찾아갑니다.  그중 북한 함정은 구석에 있거나 어두운 곳에 있어서 잘 찾아가지 않는 곳인데 이번에 가보니 2층으로 옮겨갔더군요. 이리 저리 둘러보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함정의 모형들은 북한해군이 사용하고 있는 함정들입니다. 
북한해군에서 큰 규모의 함정이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나진급 함정입니다. 이 나진급의 경우 동,서해안에 각 한척씩 활동하고 있으며 북한해군의 기함 역활을 하고 있다고 하는 함정입니다. 나진급 함정의 경우 만재배수량 1,500톤정도 된다고 하며 무장제원을 살펴보면 P-15 대함미사일, 100mm B-34 다목적 함포, 57mm 2연장 ZIF-31 대공포, 30mm 2연장 AK-203 30mm 근접방어화기, 25mm 2연장 25mm 기관포, 5연장 RBU-1200 대잠로켓 발사기라고 합니다.  전체적인 무장의 경우 대함미사일이 있지만 함포와 기관포 위주라고 보면 될 함정입니다. 

이런 나진급의 경우도 북한해군에서 기함의 역활을 한다고 하니 북한해군 함정의 규모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런 북한해군의 기함과 같은 나진급 함정은 구축함일까요? 아니면 프리킷함일까요? 규모로 봐서는 프리킷함인데 말이죠.
그런데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에 전시된 나집급함정의 모형앞에 놓여져 있는 안내판에는 한글로 북한 구축함이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이런 북한에도 구축함이 있군요. 물론 대한민국해군에서 사용중이고 있는 구축함의 경우 유럽에서는 프리킷이라고 사용중입니다. 우리의 구축함급에 사용중인 해상자위대 함정의 경우 호위함이라는 명목을 사용중입니다만 그래도 나진급 함정을 구축함이라고 사용중인 것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도 미안한것일지 몰라도 영어로는 프리킷이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구축함과 프리킷은 급수의 차이가 있는데 말이죠.

다른곳이었다면 그래도 얘교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대한민국해군의 요람인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에 전시된 북한 함정의 모형이 저런식으로 적어 놓는다는 것은 분명히 아닌 것 같습니다. 오래전부터 저런식으로 전시되어져 있었을 것인데 많은 사람들 눈에 보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박물관을 지키고 있는 수병들한테 가서 이야기를 하였더니 건의하겠다고 하더군요. 이게 건의가 아니고 바꾸어야 한다. 남들알면 부끄러운 일이다고 했는데 고쳤는지 모르겠네요. 



덧글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3/04/26 20:08 #

    1800톤인줄 알았는데 1500톤이었군요 그런데 구축함이라.... 우리나라의 구축함의 정의가 상당히 넓나 보네요..
  • 팬저 2013/04/27 23:19 #

    각 국가마다 구축함을 부르는 것이 틀리지만 프리킷을 구축함으로 격상하여 이야기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이드네요.
  • 영재 2013/04/27 13:12 #

    프리킷이 구축함이라니..........
  • 팬저 2013/04/27 23:19 #

    그러게 말입니다.
  • ttttt 2013/04/28 00:54 #

    일단 톤수로 구축함과 프리깃함을 나누는 건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 구축함의 역사를 보면 1천톤대도 많고 1천톤 미만짜리도 흔했으니까요.
    우리만 해도 해군이 운용하던 플레처급(미군은 구축함이라 불렀는데)은 구축함이라 부르지 않았나요? 하지만 똑같은 만재 2천톤대인 FFK, FFX는 호위함이죠.
    북한애들이 구축함이라 불렀으면 그건 구축함이라고 편하게 생각해봅니다. 저놈의 배가 호위할 대상이 없쟎아요. ㅎㅎ
    아니면 특별한 우리만의 기준이 있어서 자위대배도 톤수가 많아도 호위함이 아니라 구축함이라고 설명표를 붙여놨다면 거기에 따라야겠지만.

    세상은 갈수록 방어적인 의미로 군사용어를 바꾸는 것 같아요. 전쟁성이 국방성이 되고, 구축함을 호위함이라 부르고..
    전쟁전담부서란 말이 호전적이라 나라를 방위하는 부서라 바꿔 부르고
    어뢰정을 구축할 일이 없으니 함대를 호위하는 배라 바꾸는 식이겠지만. (근데 이 한자가 맞나요? -_-a)
  • 팬저 2013/04/30 20:28 #

    그럴수도 있겠지만.... 안했을 수 도 있습니다만....
  • 키보드p옆에키두번 2013/04/30 01:57 #

    북한에서는 나진급을 구축함급으로 분류하니까 구축함이라고 써놓은것일지도 모르죠.
    보통 함정분류시에는 함정의 국가에서 분류하는데로 분류하는게 1차이고 영어는 톤수에 맞춰서 frigate 라고 부르는 걸지도 모르죠.

  • 팬저 2013/04/30 20:28 #

    북한에서 나진급을 구축함이라고 분류를 안한것 같습니다만.... 아무래도 적장비를 강하게 표현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 전역한 갈마구 2013/05/01 00:25 #

    함정식별도를 봐도 FF나 FFL로 구축함 또는 경구축함으로 분류를 하던데 너무 작죠....ㅎㅎ
    그냥 북한에서 가장 큰 배니까 구축함이라고 마음대로 분류한거 같아요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