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 없어서 그냥 당하고 말아야할 것 같은 필리핀 중국군



최근 남북한의 이슈는 잠잠하고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 관련 기사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는 잘 들어오지 않고 있지만 필리핀 군함이 대만 어민을 향해 총기를 발사한 사건이 남북한의 전쟁보다 더 위험한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013년 5월 10일 남중국 해상에서 필리핀 군함이 쏜 기관총에 대만어민이 맞아 숨졌습니다.


5월 10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홍콩 다궁바오 등에 따르면 대만 선적 다싱(大興)28호 어선이 9일 오전 10시쯤 대만의 최남단 빙둥현 어롼비만의 동남동 170해리 부근에서 조업 중 필리핀 군함으로부터 총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사고 발생 해역은 대만과 필리핀 중간쯤에 위치한 곳이라고 중국언론은 전하는데 이것은 일방적인 중국발 언론이고 필리핀언론에서는 다르게 이야기 할 것으로 보입니다. 총격을 받은 다싱28호는 바로 도주했으나 군함이 뒤쫓으며 사격을 계속했다고 전하고 있는데 이부분도 의문이 가는 것 같습니다. 다궁바오는 1시간 가량 도주해 겨우 군함의 추격을 벗어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일방적인 상식으로 봐서 군함의 속도가 어선보다 늦을리 없는데 1시간 가량 도주할 동안 군함이 못쫓아 가는 군함이 군함일까요?

이렇게 되자 당사자인 대만은 필리핀에 엄정히 항의를 하는 것에 비해 중국은 구축함을 분쟁해역에 급파를 하였습니다. 이에 맞서는 필리핀 해군은 순찰함 1척, 구축함 1척, 병력 운송함 1척 등 모두 3척을 급파해 중국 선박을 감시했다고 전합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인해 중국의 남중국해 침략이 본격화 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어찌보면 사건의 빌미를 계기로 남중국해를 중국으로 가져가겠다고 하는 노골적인 군사력과시로 봐야할 것입니다.


중국에 맞서려는 필리핀은 미국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남중국해를 지키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도 도움은 주겠지만 직접적인 부분의 지원은 곤란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필리핀 해군의 경우 전 병력을 동원한다고 해도 중국의 1개 함대를 막기도 버거울 것입니다. 이번 사건의 계기로 중국의 야옥의 발톱이 들어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현재 우리 대한민국해군이 퇴역한 참수리 초기형 고속정을 인도받아서 자국의 해역을 지키고 있는 필리핀으로서는 남중국해를 지키는 것은 힘이들고 대만에게 사과를 하고 외교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가장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중국의 위협은 남중국해는 물론 아시아전반에 위험적인 요소로 나갈 것입니다. 우리의 대응방안도 모색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덧글

  • 2013/05/11 16:1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5/12 13:5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5/11 16:5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5/11 20:3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K I T V S 2013/05/11 20:19 #

    인구도 우리보다 많고 나라 크기도 그렇게 작다고 볼 수 없는 천혜의 도국(島國)인 필리핀이 중국함대 하나 못 막을 정도로 나락으로 떨어졌을까요...
    마르코스 네 이놈!! 설마 미국이 필리핀이 항복할 때까지 가만있을 것 같지는 않을 것 같지만요;;

    ***덕분에 동남아에선 일본이 재무장하고 선제공격론까지 가지는 것에 대해서 점점 그것을 찬성하는 목소리도 커진다는 주장을 봤습니다.
    나중가면 중국때문에 우리가 이제 일본이 막나가던 간에 아무 말도 못하는 시대가 오는 건 아닌지 걱정이 드네요;;
  • 팬저 2013/05/11 20:34 #

    필리핀 본토에 대한 침략은 없겠지만 남중국해 필리핀령은 점령할 가맹성이 많습니다.
  • BigTrain 2013/05/15 13:09 #

    그래서 요즘 필리핀과 일본이 서로 접근중이죠. 1천톤급 경비정을 제공하는 모양인데, 이게 중고가 아니라 신조함인 것 같네요. ( http://goo.gl/9LLkh )

    한-중-일 삼국간 관계가 갈수록 껄끄러워지면서 일본이 동남아 쪽 관계를 강화해가는 추세인 것 같은데, 우리도 무언가 움직임을 보여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 팬저 2013/05/15 17:42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