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우리 동네 역사를 기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진왜란



전남 해남군 송지면 어란리를 가면 만나는 것이 바로 어란진초등학교 입니다. 시골에 있는 초등학교와 같이 어란진초등학교의 경우 아주 작은규모의 학교입니다. 
어란진초등학교의 정문에 이순신장군의 동상이 서있습니다. 이런식은 전국에 있는 어느 초등학교에서도 볼 수 있는 장면이라 별로 새롭지 않습니다. 
좌측에는 거북선이 보입니다. 2층구조니 3층구조니 하는 것은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일단 거북선입니다.
부조로 된 전투장면이 보이고 이순신장군으로 보이는 장군이 지휘를 하고 있으며 거북선이 돌격이 보입니다. 아무래도 한산대첩을 묘사한 느낌을 줍니다. 
어디서 많이 보는 시조가 적혀있습니다. "한산섬 달 밝은 밤에 수루에 혼자 앉아 큰 칼 옆에 차고 깊은 시름 하는적에 어디서 일성호가는 남의애를 끊나니" 한번식은 들어본 시조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전국에 있는 초등학교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이순신장군의 동상이고 거북선이며 시조입니다. 별 이상없이 보입니다만 가만히 들여다 보면 조금 아쉬움이 묻어나옵니다. 동상의 고증이나 거북선의 형태등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어란진초등학교가 있는 곳은 어란진으로 정유재란 당시 어란진해전이 있었으며 여기서 이순신장군이 승리한 곳입니다. 

칠천량해전에서 패한 조선군은 (1597년 음력 8월 27일) 12척의 함정으로 일본군과 맞서 싸웠습니다. 일본군은 전선 8척을 이끌고 어란포의 이순신을 공격해왔습니다. 경상우수사 배설은 도망쳤고 군사들은 두려움에 떨며 심하게 요동쳤습니다만 이순신장군은 직접 진두 지휘하여 일본군과 맞서 싸웠습니다. 조선군의 공격에 당황한 왜선 8척은 도주하여 버렸으며 정유재란 최초의 해전 승리였던 곳이 바로 어란진입니다. 이런 어란진초등학교에 "한산섬 달 밝은 밤에 수루에 혼자 앉아 ~ "라고 하는 시조도 좋지만 바로 어란진에서 있었던 전투를 적어 놓는 것이 더욱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다른곳도 아니고 어란진해전이 있었던 어란진초등학교의 동판과 부조는 적어도 어란진해전에 관련된 글과 부조가 있어야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닌가요? 다른곳에서도 볼 수 있는 한산해전과 "한산섬 달 밝은 밤에" 시조보다는 어란진해전에 관련된 부조가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을 줍니다. 적어도 우리 동네의 역사가 민족의 역사인 부분을 강조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들며 아쉬움을 주는 동상의 부조와 동판입니다.



덧글

  • 역사관심 2013/05/25 11:53 #

    매우 매우 공감합니다. 지역별로 그 고장특유의 역사적 사건이나 문화를 새겨서 어린이들에게 어릴때부터 접하고 생활하게 하는 것,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저 뭉뚱그려 이순신, 이이, 이황, 강감찬...이런식의 접근은 '이름밖에 모르는' 성인들을 양산하기 쉽지요.

    예전에 제가 우물가 포스팅에서 지적했듯, 거창한 역사적 사실이 아니더라도, 소소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고장의 문화역사적 유적이나 우물터, 약수터등 일상생활에서 어릴때부터 전통을 접하게 해주는 것이 아직은 아쉬운 모습입니다.

    각 고장 사람들이 자신들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흥미로운 설화나 사건을 가지고 있는지' 알수 있도록 하는 것. 진정한 지역문화살리기라 생각해요.
  • 팬저 2013/05/25 11:39 #

    매우 좋은 이야기이며 공감합니다. 우리 지역의 이야기가 바로 우리의 역사이며 우리지역의 콘텐츠가 세계적인 콘텐츠입니다. ^^
  • BigTrain 2013/05/27 09:30 #

    향토사에 관심있는 교장선생님께서 계시면 바꿀 수 있었을 텐데..
  • 팬저 2013/05/27 11:26 #

    동상건립은 어란진초등학교 동문회에서 추진한 것이라 교장이 바꾸기가 힘이들 것입니다. 동문회에서 바꾸면 되겠지요.
  • BigTrain 2013/05/27 12:39 #

    그럼 일이 더 쉬울 수도 있겠네요. ㅎㅎ 제가 학교에서 일을 하다보니 저런 일이 남 일 같지가 않아서요. 우리 학교에도 뭔가 기념할만한 게 있나 찾아봐야겠습니다.
  • 팬저 2013/05/27 13:15 #

    예... 좋은 이야기입니다. 학교마다 훌륭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으니 많이 발견하고 발굴하는 것도 의미가 있는 일이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