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에서 느끼는 선조들의 안보에 대한 고민 관문성(關門城)



성곽중 관문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국경과 국경이나 협곡과 고개사이에 설치하여 적의 침입을 막는 성곽이며 유명한 것은 문경 조령관문이며 임진전쟁 당시 왜군을 막아섰던 밀양의 작원관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영성의 출입문을 막았던 원문들이 관문성의 역활을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한에는 관문성이 많지 않으나 조선시대때 평안도에는 관문성이 많이 있었습니다. 거기에 비해 함경도에는 거의 없습니다. 아래 지도를 보시면 관문성과 산성 그리고 진성을 표시한 것입니다. 진성이나 보는 노랑색으로 되어져 있으며 주로 평안북도 강계지역에 밀접하게 놓여져 있습니다. 지금의 휴전선에 있는 초소와 같이 줄지어 이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강색으로 표시된 것이 바로 관문성입니다. 평안북도 계곡마다 설치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평안남도에도 있지만 갯수가 작죠. 파랑색으로 표시한 것은 군사가 주둔하였던 산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진성이라 보시면 될 것입니다. 그림지도에 나오는 것처럼 진성, 산성, 관문성 모두 평안북도에 집중적으로 설치되어져 있으며 평안북도가 최전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비해 함경북도와 함경남도에는 진성, 산성, 관문성이 하나도 없습니다. 표시는 하지 않았지만 읍성은 존재하였습니다. 진성의 경우 서해안을 따라 평양과 개성을 방어하기 위한 곳도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성곽의 표시만으로 조선군이 방어를 해야할 곳이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림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와 전라남도에 있는 읍성을 표시한 지도로 주로 경상남도의 동측에 읍성이 집중적으로 배치되었고 경상남도, 전라남도 해안가를 중심으로 읍성이 배치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여기에 조선수군의 진성까지 포함한다면 경상도, 전라도 해안가에는 읍성, 진성이 도배를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경상우수영에 있었던 진성들을 표시한 것으로 일부는 오류가 있습니다만(예전에 있었던 것을 표시하여 그렇습니다) 읍성이 1개에 진성은 3개 정도 되는 규모로 바닷가에 집중적으로 배치되어져 있습니다. 이는 오로지 왜군들의 공격을 막기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의 22DDH의 진수식에 많은 언론과 네티즌들이 관심을 가지고 일본의 우경화에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이즈모함보다 규모가 큰 중국의 랴오닝함에 관하여는 우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조선시대 평안북도를 중심으로 한 산성, 진성, 관문성은 중국의 침략을 막기위해 설치되었고 경상도와 전라도에 설치한 진성과 읍성은 일본군의 침략을 막기위해 설치된 것입니다. 중국과 일본의 해군력강화를 바라보는 우리들은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까요?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아직도 막고 있는 반대단체들이 있습니다. 지도는 말 없이 적의 침략을 막으려고 했던 선조들의 지혜와 노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덧글

  • 토나이투 2013/08/08 14:15 #

    선조님들의 우주방어...제주도 해적기지 운운하던 멍청이들은 요즘 뭐할까요
  • 팬저 2013/08/08 14:31 #

    지금도 열심히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
  • 버릇없는 사냥꾼 2013/08/08 16:21 #

    제주도 해군기지 반대는 안하는데 문제는 충분한ㅅ사전협상이 없어서 벌어진일이라고 보이더군요
    중국 일본 견제를 위해서는 꼭필요하다고봄
  • 팬저 2013/08/09 10:38 #

    우리땅에 우리기지를 건설하는 문제라 여러모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K I T V S 2013/08/08 16:49 #

    하... 사족입니다만... 북한에 있는 읍성들은 다들 어찌되었을까요... 왕조행세하는 놈들에 의해 흔적도 없이 사라지거나 아니면 살짝만 건드려도 무너질 정도로 허망한 상태가 되어있을 것 같습니다...ㅠㅠ
  • 팬저 2013/08/09 10:40 #

    그곳도 대한민국과 마찬가지로 거의 없어졌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구글어스로 보니까 확실히 도시화가 많이 진전되어서 흔적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북한에 남아있는 읍성은 내성과 외성을 갖춘 읍성이 많아서 상당히 볼거리를 줄 것인데 이게 흔적이 없이 사라져 버린 것 같더군요.
  • 零丁洋 2013/08/08 22:17 #

    강정이 적정한지는 모르겠으나 우리가 정상적으로 자주국방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제주에 군사기지는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제주에서 남해를 제어하지 못하면 우리 바다는 남들의 바다가 될 것입니다.
  • 팬저 2013/08/09 10:40 #

    반드시 필요하다고 봐야겠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