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양읍성 민속놀이마당 행사를 보면서 읍성(邑城)




최근 남문과 영화루의 누각, 성벽,옹성 등을 복원한 언양읍성지에서 언양읍성에 관련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내용을 보면 기존에 있었던 읍성지에서 하는 행사와 비슷합니다. 필자가 볼때에는 이 행사가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언양읍성의 경우 북측 체성을 일부복원(복원했지만 고증에 맞지 않는 방식이라 조금 문제가 있어보입니다.)한 것을 제외하고 형태만 남아있었는데 이번 언양읍성 남문을 복원하면서 좀 더 구체적인 소프트웨어를 장착했네요. 

언양읍성 석축 500주년 기념행사를 시작한 2000년에도 이런 행사와 비슷한 행사를 진행하긴했네요. 당시 자료를 보면 언양읍성 터에서 성문 및 석축 쌓기를 재현하는 것을 시작으로 옛 성터를 도는 시가행진, 축성제, 줄다리기, 놀이마당 등의 행사도 가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아직 언양읍성을 상징할 수 있는 것이 없었던 것에 비해 일단 남문과 체성,옹성이 복원되었으니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 올 것입니다.

얼마전에 복원한 청도읍성의 경우도 복원하자 말자 청도읍성 밟기놀이를 재현하고 있습니다. 무장읍성도 복원하면서 동학농민군이 무장읍성에 무혈입성하는 장면을 재현하고 있으며, 부산의 동래읍성의 경우 역사축제를 하면서 임진전쟁 동래읍성 전투장면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장면만 재현하는 것이 아니고 그속에 민속놀이 및 기타 다른 행사를 재현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읍성을 복원하는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이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도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필자가 그동안 필자가 사는 동네에 있는 시의원 및 정치적인 목적이 있는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였지만 별 말이 없더군요. 보통 이런식으로 글을 작성하여 신문에는 배포를 많이 하시는데 크게 관심을 가지고 행사를 진행하기가 힘들더군요. 언양읍성은 남문지는 지난 8월달에 복원을 하였습니다. 8월에 복원하자마자 바로 이런 행사를 가지는 언양군의 발빠른 센스에 칭찬을 하고 싶군요. 그에 비해 2년이 다 되어가고 있는 웅천읍성의 경우는 아직도 요원합니다. 

또 창원읍성지는 공터만 조성하고 있는데 그래도 충분히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데 그런부분이 너무나 미흡합니다. 이제 청추읍성지를 복원하려고 하는 청주시의 경우도 그동안 계속해서 청주읍성큰잔치를 가져왔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성곽이 제대로 갖추어진 것도 아닌데 말이죠. 하드웨어적인 측면은 창원읍성이 더욱 더 좋지만 그를 활용하려는 소프트웨어는 청주읍성지에 비해 못합니다. 

갖추어져 있지 않는 곳도 마치 있는 것처럼 행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행사를 진행하지 않는 웅천읍성지와 창원읍성지는 안타깝네요. 



덧글

  • 부산촌놈 2013/09/18 16:28 #

    확실히 울주군에서 읍성에 관련된 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듯합니다.

    영화루 복원부터 시작해서 '명품 언양길'이라는 사업을 통해서 도시를 새 디자인으로 정비하고 언양초를 이전시키고 동헌과 객사를 복원하려는 사업도 아주 진척이 빠른 것 같습니다.

    화성 객사를 복원하는 데 있어서 수원시가 신풍초등학교와 학부모들의 거센 반발에 애깨나 먹은 것과는 확연히 다른 속도인 것 같습니다.

    이어서 나머지 성곽 발굴 계획과 광장 조성 계획도 세우고 있는 걸로 봐서는 언양읍성에 무슨 흥선대원군의 경복궁 중건과도 같은 의미가 담긴 것처럼 느껴질 정도네요.

    거기에 언급하신 소프트웨어까지 얹어진다면 확실히 언양읍에 어느 정도 활기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팬저 2013/09/18 17:55 #

    예...일단 진행은 하겠지만 적어도 2020년 이후가 될 것 같네요. 남문을 중심으로 한 부분은 이루어지겠지만 언양초등학교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 부산촌놈 2013/09/18 16:29 #

    말씀하신 북측 체성은 고증에도 어긋나지만 관광객들이 답성하는 데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개축이 불가피할 것 같아요.
  • 팬저 2013/09/18 17:56 #

    언양읍성뿐아니라 다른 곳도 마찬가지이죠. 일단 전체적인 읍성의 느낌은 나니까 일단 관광객들을 위해서는 필요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 역사관심 2014/02/26 00:11 #

    http://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4615

    팬저님 관심있으실 오늘자 뉴스입니다. 언양읍성 남문성벽이 복원되는군요.^^
  • 팬저 2014/02/26 00:25 #

    언양읍성 복원에서 주변부가 더 복원에 들어가는군요. 중요한 정보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