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반론 2 천안함/세월호



얼마전에 작성한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반론”에 이어서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반론 2”입니다. 필자가 생각되는 상식적인 부분에 관하여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1편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3편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4편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5편 


저번편에 이어서 열네번째입니다.
일단 이스라엘 돌핀급잠수함(어느나라 잠수함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미국잠수함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라는 거죠)이 긴급부상을 하려면(“긴급부상을 하려다 천안함을 박치기하여 천안함이 좌초되었다.”라고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을 이야기하죠) 먼저 잠수함의 소나(잠수함 음향 탐지 체계 소나SONAR ) 담당관이 수중이나 수면에 적이나 아군의 함정 또는 잠수함이 있는지 검토를 합니다. 이건 상시적으로 운영을 합니다. 정박을 하지 않는 이상 음향 탐지는 무조건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100% 음향 탐지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소나 담당관이 음향탐지를 하였다면 천안함과 속초함은 100% 탐지를 하고 있었을 것입니다.(북한의 잠수정이 있었다면 탐지를 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탐지된 상황을 실시간으로 잠수함의 함장에게 보고를 합니다. 그 보고된 자료를 가지고 부상을 할 것인지 잠항을 할 것인지를 함장이 결정합니다. 천안함과 속초함이 움직이는 경로를 모두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또 부상할 경우 먼저 잠망경 모드를 통해서 수상에 있는 선박을 파악했을 것인데  “천안함을 향해 박치기하고 도주한다“ 이게 말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들이 타고 있는 잠수함이 어찌될지도 모르는데 마치 로켓트처럼 천안함을 향해 박치기 한다. 이것을 믿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스라엘 잠수함에 의한 충돌설과 비슷하게 잠수함이 부상하면서 선박을 파손한 사례는 있습니다. 그건 아래를 보면 나옵니다.


열다섯 번째입니다. 천안함의 사고가 난 지점이 수심 47미터라고 합니다. 아래에 있는 이미지를 보면 백령도 부근의 수심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은 40 미터인데도 있고 어떤 곳은 37미터, 40미터, 47미터, 24미터 등 수심이 그렇게 깊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아래 이미지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안함과 같은 포항급 초계함의 경우 전장이 88.3m 이며 폭이 10m, 흘수는 2.9m, 최고속력의 경우 32노트(시속 57km)입니다.


이스라엘 돌핀급 잠수함의 제원을 보면 수상배수량은1,640 톤, 수중배수량 1,900 톤, 잠수심도 최소 200 m, 전장 57 m, 전고 6.8 m, 전폭 6.2 m 라고 합니다.

또 다른 주장으로 나오는 미국 잠수함인 버지니아급 하와이함의 제원을 보면 수중 배수량 7,800t, 길이 115m, 넓이 10.4m, 높이 9.3m, 최고속도 34노트라고 합니다.

이스라엘 돌핀급잠수함의 길이보다 작은 장소가 바로 천안함이 사고가 난 지점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잠수함의 안전 수심이 있습니다. 잠수함은 컨테이너선의 최대 흘수선(선체가 물에 잠기는 한계선)인 15m 와 해수면 아래의 10m를 제외한다고 합니다. 또 잠수함의 잠망경 높이와 잠수함의 높이까지 계산해야 잠수함의 안전수심이 나옵니다. 천안함은 흘수가 2.9m이며 이스라엘 잠수함은 높이가 6.8m, 하와이급은 높이 9.3m 입니다. 흘수의 경우 함정이 작으면 작을 수록 작기 때문에 안전심도를 벗어나서 갈 수 는 있겠죠.

다시 계산해보면 돌핀급 잠수함은 6.8m(돌핀급 높이) + 2.9m(천안함 흘수) + 10m(해저여유수심) = 19.7m
19.7m + 잠망경 높이(8m) =  27.7m (특수잠수함정용의 3.5m의 소형으로부터 대형 잠수함용 10여 m까지 있으며, 7∼8m 또는 13m 정도가 많다고 하는데 일단 8m로 기준하였습니다.)
돌핀급의 안전심도를 보면 47m(천안함사고 당시 수심) - 27.7m = 19.3m 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하와이함을 계산해보면 9.3m(하와이함 높이) + 2.9m(천안함 흘수) + 10m(해저여유수심) = 22.2m
22.2m + 잠망경 높이(10m) = 32.2m  잠망경 높이를 대형잠수함 10m로 측정 15미터로 측정하면 이건 37.2m 가 나옵니다.  

하와이함의 안전 심도를 보면 47m(천안함사고 당시 수심) - 32.2m = 14.8m 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47m - 37.2m면 움직일 수 있는 높이는 9.8m입니다.  

수심 15~22m로 돌아다니는 잠수함이라면 적어도 잠망경 심도(periscope depth 약 18 m)와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잠망경 심도의 경우 운항이 느리고 항법에 어렵우며 P-3급 초계기에 장착된 해상감시용 레이더로 잠망경 탐색모드로 감시를 수행할 경우 반경 30nm(약 55km) 정도 내에서 수많은 어선이나 상선 속에서도 잠망경이나 슈노켈을 식별할 정도로 잠수함에게 불리한 심도에서 임무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불리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억지로 수심 40여미터가 있는 백령도까지 이스라엘 잠수함이 올라왔을까요?(미국 잠수함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 사진은 하와이함과 같은 로스엔젤스급 잠수함의 잠망경 심도에서 운항하는 모습입니다. 이 정도라면 낮에는 누구나 목격이 가능하고 짐작이 됩니다. 또 어두운 밤이라면 육안으로는 구분이 힘들것이지만 물보라를 통해 잘하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정도 잠망경 심도에서 이스라엘 돌핀급 잠수함이 훈련하다가 천안함과 충돌했다. 이것을 믿으라고 하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Uss Chicago (Ssn 721) 함이 말레이시아 근해에서 잠망경 심도로 운행하는 모습입니다.

열 여섯번째 긴급 부상입니다. 잠수함에서 적의 공격에 대비하여 실시하는 긴급 부상은 긴급 상태에서의 수면으로 부상하는 것으로 언제나 잠수함의 구조와 원리에 따른 역학적인 형태로 잠수함의 앞부분이 수면위로 솟아 나오는 형태를 보여줍니다. 긴급 부상의 원리를 살펴보면 잠수함의 부력을 조절하는 밸러스트 탱크에서 잠수함의 부상시 무게 조절을 하기 위해 채운 해수를 밖으로 빼내면서 부상합니다. 이럴 경우 잠수함의 승무원들은 내부에서 잠수함의 위치 각도가 급격하게 바뀌는 상황을 맞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충격을 막기 위하여 잠수함의 승무원들은 그러한 고난도 상황에 따른 대비의 훈련을 실시하게 됩니다. 또 관함식이나 훈련 참관을 할 때에도 긴급 부상 장면을 연출하여 색다른 재미를 보여줍니다. 미해군이나 일본의 해상자위대 등 에서도 긴급 부상 장면을 연출하기도 하며 대한민국 해군의 경우도 긴급부상 장면을 연출합니다.


긴급 부상 장면 및 설명한 잠수함맨 블로그

일단 미국의 잠수함과 일본 해상자위대, 대한민국 해군의 잠수함들이 하는 긴급 부상 장면입니다. 보통 이 장면의 사진을 가지고 충돌하였다고 이야기하죠.

Uss Ssn-761 Springfield 함의 긴급 부상 장면

대한민국 해군 장보고급 잠수함의 긴급 부상 장면 
일본 해상자위대 잠수함의 긴급 부상 장면

잠수함이 긴급 부상을 할 경우 보통 25도에서 실시하며 30도, 40도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때 긴급 부상 심도(emergency deep)는 약 120 m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천안함이 사고난 지점은 47m입니다. 긴급 부상 심도에도 미치지 못하는 심도입니다. 이런데에서 긴급하게 잠수함이 부상하여 천안함과 충돌하였을까요? 이렇게 주장하는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을 믿어야 하는지요?

열 일곱번째입니다.
잠수함의 긴급 부상시 각도가 중요한데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보통 20도 이상으로 긴급 부상을 합니다.  자 여기서 다시 한번 이야기하겠습니다. 천안함이 사고난 수심은 47m이고 돌핀급 잠수함의 길이는 57m, 하와이함의 길이는 115m입니다. 그리고 천안함의 흘수선은 2.9m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천안함과 돌핀급잠수함, 하와이 잠수함의 길이와 함께 수심, 그리고 긴급부상시 사용하는 높이를 측정한 것입니다. 보시면 버지나아급 하와이함 잠수함은 긴급 부상이라는 명목하에 사용하는 각도와도 미치지 못하는 10도 정도 되어야 수심이 확보가 됩니다. 그리고 각도를 보면 함수와 함께 함교(세일 sail)부분과 충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부상 각도의 5~10도를 보면 하와이 잠수함과 천안함 사이에 수심공간이 얼마되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돌핀급을 보면 긴급부상 25도와 20도에도 크기면에서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보면 긴급부상 25도의 경우 천안함과 확보 할 수 있는 길이라고 해봐야 5미터도 되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고 긴급부상 20도의 경우는 10미터도 되지 않는 공간입니다.  

10여미터도 되지 않는 공간이 있는 곳에서 돌핀급 잠수함이 최대 속력으로 돌진하였는데 천안함이 함수와 함미가 갈라져 버리고 마스트가 보이지 않는다. 이것을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할까요? 그런데 사실을 알고보니 10노트 정도인데 함수와 함미가 갈라졌다면 어떻게 될까요?

열 여덟번째입니다. 우리들이 흔하게 보는 자동차 추돌사고의 경우 시속 50km가 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각 보험사에서 공동으로 실험을 많이하죠) 육상에서 자동차 사고시 아래 사진과 같은 장면을 많이 목격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보통 이 정도면 시속 40km가 넘을것입니다. 그런데 돌핀급 잠수함의 최대속력은 20노트(시속 37km)로 달려 들었는데 차량은 말짱한데 격실구조로 된 "천안함이 두동강이 났다." 이게 말이 되는 이야기인가요? 만약 20노트가 아닌 10노트로 계산하면 정말 답이 안나옵니다.

열 아홉번째입니다. 돌핀급이 천안함과 충돌하기 위해서 확보한 거리는 10미터도 되지 않으며 안전 심도를 무시한다고 해도 20미터가 되지 않습니다. 그 10미터에서 긴급한 상태가 일어나 긴급 부상을 한다고 했을때(긴급 심도가 되지 않습니다) 수중에서 8~10노트 정도 달리고 있는 돌핀급 잠수함이 최대속력을 낼 수가 있을까요?

우리들이 잘 아는 승용차가 제로백(zero 100)이 보통 10초 정도이고 스포츠카 형식의 자동차가 3초이며 국산 승용차중 괜찮은 차가 8초 이내입니다.

가벼운 승용차의 제로백이 3~5초(일단 좋은 차량이라고 하는 기준)인것에 비해 돌핀급 잠수함은 수중배수량 1,900톤입니다. 이 1,900톤의 잠수함이 8~10노트를 달리고 있다가 20노트를 달리려고 한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까요? 설마 3초나 5초는 아니겠죠? 그것도 수심의 여유 공간은 10미터 정도인데 말이죠. 10노트를 달리고 있었다면 천안함과 충돌 할 경우 많아야 12노트정도이며, 8노트였다면 10노트 정도에서 충돌 하였을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수중 10노트(18.52km)의 속력으로 천안함이 두동강이 났다" 어허 앞으로 잠수함만 있으면 미국이건 중국이건 러시아이건 무조건 이기겠습니다. 그냥 적은 속도로 박으면 모두 두동강이 나는데 말이죠. 못 이길 이유가 없겠다는 것입니다. 

스물번째입니다. 1999년 6월 15일 벌어진 제1연평해전을 보면 북한 해군이 NLL을 침범하자 대한민국 해군이 북한 해군의 고속정을 밀어내는 공격을 가합니다. 북측의 공격으로 인해 대한민국 해군은 40mm 함포 250 여발과 20mm 벌컨포 4천700여발 등으로 응사합니다.

참수리 고속정의 제원을 살펴보면 배수량 170 톤, 전장 37 m, 선폭 6.9 m, 흘수 1.7 m 속력 최대 37 노트, 항속 7 노트입니다. 


참수리 고속정과 충돌한 북한의 경비정을 살펴보면 상해급 경비정으로 알려져 있으며 배수량 131톤 길이 38.5m, 최대 속력 30노트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참수리 고속정과 비슷한 크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폭의 경우도 6~7미터 사이일 것으로 보입니다.


1차 연평해전으로 북한 경비정은 1척 침몰, 5척 파손되었으며 20명 전사, 30명 부상 될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해군의 수천발을 맞고도 침몰 당하지 않는 북한경비정에 대한민국 해군이 북한 경비정 함미와 함수에 충돌 공격을 했습니다. 이스라엘 잠수함의 천안함과 충돌하였는데 천안함은 함수와 함미가 두동강이 나고 가라 앉았는데 대한민국 해군 참수리고속정이 북한 경비정에 충돌 하였는데 왜? 가라앉지 않았을까요? 


참수리 고속정의 경우 최대 속력이 40노트이고 평시 10노트 이상인데 말이죠. 또 수중에서의 속도에서 부딪히는 것과 수상에서 부딪히는 것이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수상에서는 두동강이가 나지 않는데 왜 수중에서 공격 당한 천안함은 두동강이로 되었을까요? 


40미리 함포와 20미리 기관포 4,000여발을 발사하는 것보다 가서 충돌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 왜? 대한민국 해군은 사격을 했을까요? 충돌해도 함정이 가라 앉지 않기 때문에 사격을 한 것이겠죠. 


---------------------------

돌핀급은 독일에서 만들었고 참수리는 한국에서 만들어서 그렇나요? ㅋㅋㅋ

---------------------------

북한의 상해급 경비정은 선폭이 6~7미터가 되는 함정입니다. 참수리 고속정이 와서 받아도 두동강이가 나지 않는 것에 비해 "폭이 10미터가 넘는 천안함은 똑 같이 부딪혔는데 함수와 함미가 두동강이 난다". 이게 말이 되는 이야기인지 모르겠습니다.



스물한번째입니다.  
2000년 10월 12일 발생한 미국의 알레이버크급 이지스함인 USS 콜에 대한 알카에다의 자살 폭탄 테러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19명이 사망하고 39명이 부상했습니다. 예멘 아덴항에 정박해 재 급유 받던 중 알카에다 테러리스트 2명의 자살공격으로 함정이 피격되었는데 그 당시 사용한 폭탄 450여 kg으로 공격을 했지만 콜함은 선수와 선미가 두동강이 나지 않았으며 수리후 복귀하였습니다.

콜호 자살사건 알아보기

 자살공격으로 굴뚝(연돌) 뒤에 돌출된 것이 보입니다. 

450여 kg으로 공격으로 함정이 두동강이 나지 않는데 돌핀급 잠수함이 10여미터에서 10노트의 속력으로 충돌하였는데 천안함은 함수와 함미가 분리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맞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스물 두 번째입니다. 그러면 "잠수함과 수상함끼리 충돌의 사례는 없었냐?"하는 것입니다. 잠수함과 수상함끼리의 충돌은 있었습니다. 

USS Hartford-SSN 768 이 USS New Orleans-LPD 18함과 충돌한 사건입니다. 2009년 3월 20일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던 잠수함과 상륙함 LPD함이 충돌한 사건입니다. 이 사건으로 (4.9 , 5.5 m)의 구멍과 연료탱크 파손이 있었고 2개소의 밸러스트 탱크에 내부훼손이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사고 후 Hartford 함은 자력으로 수상항해를 하였다고 합니다.


Hartford 함의 자력으로 수상항해 후 모습

또 USS Greeneville-SSN 772과 일본 조업 실습선 Ehime Maru 충돌입니다. 그 후 도크에서 수리받는 모습입니다. 보통 이사진을 가지고 하와이함이라는 이야기와 천안함과 연관을 많이 시키더군요. ㅋㅋㅋ
 

이 사건으로 Ehime Maru호는 침몰을 합니다. 이 사고의 경우 2001년 2월 9 일 하와이의 해안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USS Greeneville-SSN 772함이 일본의 실습선인 Ehime Maru함과 충돌하는 장면을 상상해서 그린 일러스트에서는 긴급부상을 합니다. 
Ehime Maru함의 경우 함수 부분에 부딛힌 흔적은 있지만 함수와 함미가 두동강나지 않았습니다. Ehime Maru함의 제원을 보면 배수량 약 500톤, 전장 58m, 전폭 9.3m입니다.


잠수함인 Greeneville함은 먼저 잠망경 심도로 부상하여 잠망경을 통해 부상 해역 주변의 장애물 존재 여부를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약 120 m 심도로 잠항한 다음 긴급 부상을 시도하였는데, 이때 이 해상을 통과하던 Ehime Maru와 충돌했던 것입니다. 


이 사고 때 잠수함은 부상 이전부터 수중음파탐지기(소나)로 이미 “Ehime Maru”의 존재를 파악하고 있었으나, 이때 Greeneville함에는 민간인 16명을 태우고 있어서 승조원들은 민간인 대응 때문에 소나에 의한 확인 작업을 등한히 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밝혀졌습니다.

 

긴급부상심도(120m)까지 내렸갔다가 그곳에서 최대출력으로 긴급 부상하여 Ehime Maru함과 부딪혔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함수와 함미가 갈라지지 않았습니다. (천안함과 충돌했다고 주장하는 이스라엘 돌핀급잠수함은 10~20여미터 만에 천안함을 함수와 함미로 분리시킵니다. 대단하지 않습니까? 정말로 소설을 적을려면 제대로 적었으면 좋겠군요.)


 Ehime Maru함은 수중 2,000피트(609m)에 가라 앉아있습니다.  
 

 

Ehime Maru함은 충돌후 가라 앉았으나 사진과 같이 상당한 타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함수와 함미가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USS Greeneville-SSN 772과 일본 조업 실습선 Ehime Maru 충돌한 지점입니다. 구글어스 검색하시면 위치가 나올 것이고 대략 수심도 나올 것입니다.
 

또 이것 이외 일본 해상자위대 아사시오함이 일으킨 사고로 아사시오함은 일본 제1연습 잠수 함대 소속입니다. 발표한 것을 보면 천천히 항행하면서 부상중 스크류음을 듣고 급히 잠수하는 과정에서 접촉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 사고로 아사시오함은 수직방향타가 심하게 파손이 되었으며 화물선은 피해가 없었다고 합니다. 

잠수함과 선박과의 충돌의 사례를 보면 실제적으로 잠수함이나 선박 또한 큰 피해가 없음을 알 수 있고 USS Greeneville-SSN 772과 일본 조업 실습선 Ehime Maru 충돌의 경우만 Ehime Maru 호의 침몰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hime Maru의 경우 USS Greeneville-SSN 772 잠수함이 수심 120미터 이하에서 긴급 부상 장면을 연출하다가 발생한 사건이며 Ehime Maru호는 함수와 함미가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그에 비해 천안함은 수심 47m에서 사고가 났으며 수심의 기준으로 봐도 미해군의 하와이함이 들어설 수 없는 곳이며 이스라엘 돌핀급 잠수함은 10여 미터만 되는 곳에서 긴급 부상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에 비해 Ehime Maru 함이 사고난 곳은 수심 500여미터가 넘는 곳입니다.


참고자료 : http://bric.postech.ac.kr/myboard/read.php?Board=scicafe000692&id=13471&adid=31168

http://u-96.livejournal.com/1889094.html

이번에는 요기까지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한줄요약 :"항공모함도 필요없다. 돌핀급 잠수함으로 충돌만 하면 모두 침몰시킬 수 있다." 우리도 구입하자.

------------------------------------------------------------------------------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3 2013-09-28 13:18:05 #

    ...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3편입니다.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1편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2편 스물세번째입니다. 이스라엘 돌핀급 잠수함이 모항인 하이파에서 출항을 하고 대한민국의 서해까지 왔다고 가정을 두고 이야기합니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퍼나르지 말고 이스라엘 해군에 물어봐라 2013-12-16 22:26:48 #

    ... 이스라엘 잠수함과 충돌설 반론 1 http://panzercho.egloos.com/11053907이스라엘 잠수함과 충돌설 반론 2 http://panzercho.egloos.com/11055182이스라엘 잠수함과 충돌설 반론 3 http://panzercho.egloos.com/11056568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4편 2013-12-20 19:50:51 #

    ...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4편입니다.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1편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2편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3편서른 세번째입니다. 그동안 이스라엘잠수함이 천안함과 충돌후 소리 소문없이 이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5편 2014-01-09 16:40:32 #

    ...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5편입니다.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1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2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3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4편 신상철 서프라이즈 전.대표가 2014년 1월 7일 창원에서 천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천안함 이스라엘 돌핀급잠수함 좌초설 반론 2014-01-09 21:53:45 #

    ... 쩝쩝..... 오래전에 기침 가래엔 용.각.산.님이 적어 놓은 "이스라엘 해군과 잠수함 (딴지 소설에 부쳐)" 참고하세요. 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2편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3편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반박 4편천안함과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에 대한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기레기 기자가 쓴 세월호 잠수함 충돌설 2014-04-20 12:16:07 #

    ... 다. 수심120미터 이하에서 내려와서 급격한 탈출훈련을 하다가 난 것과 거리가 멀어도 너무 멀고 수심 37미터에서는 긴급부상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참고하세요. 에히메마루호 충돌에 관한 내용 또 이후 국제적비난이니 하는 말은 어디서 나왔는지 알 수가 없다. 결말을 위장하면서 자신들의 이야기는 잠수함때문이라고 결론 지어 놓았다.&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7편 2014-07-09 23:53:12 #

    ... . 이건 한마디로 자신이 적어 놓은 글을 부정 할 시간이 되어가네요. 이번 편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1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2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3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4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5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6편 2014-07-09 23:54:54 #

    ... 는 사람인가? 진실을 덮는 사람이라고 해도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퍼트리는 것에 관하여는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1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2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3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4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 반박 5편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이제 러시아잠수함(?)이라고 하는군요 ㅋㅋㅋ 2014-07-17 19:50:06 #

    ... 고라에 올라온 잠수함 충돌설 팬저가 그에 관련된 것은 지난 이스라엘 잠수함과 충돌설을 제기할 때 이야기하였습니다. http://panzercho.egloos.com/11055182이 부분에 관하여는 구글을 검색하면 엄청나게 많이 나옵니다. 자 다시 한번 볼까요? 일러스트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구글 ... more

덧글

  • Ladcin 2013/09/23 17:22 #

    캬! 이것이 바로 유인유도어뢰!
  • 팬저 2013/09/23 19:11 #

    예... 잠수함 소나에서도 소리가 나도 개 무시하면서 돌격 앞으로 하면 어떤 함정도 분리가 됩니다. 그려... 역시 돌핀급입니다. ^^
  • 토나이투 2013/09/23 18:01 #

    역시 돌핀급이야, 가차없지

    근데 이스라엘이 이 먼곳까지 잠수함을 끌고와서 멀쩡한 타국 군함을 냅다 쳐박고 돌아간다는 개소리는 도대체 누구 똥대가리에서 나온 시나리오인지 참 궁금하네요
  • 팬저 2013/09/23 19:12 #

    글쎄요. 왜 말도 안되는 설을 퍼트리고 그것을 믿고 또 그것을 퍼트릴까요? 답은 바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치적 환경을 가져오기 위해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합니다만.
  • 영재 2013/09/23 18:17 #

    캬 모든무기를 돌핀급으로 해야겠네요 ㅋㅋ
  • 팬저 2013/09/23 19:13 #

    예,,, 천하무적입니다. 고대 갤리선이 부활한 느낌을 줍니다. 다만 수상이 아닌 수중에서 말이죠.
  • 궁굼이 2013/09/23 18:23 #

    역시 위대한 이스라엘제!!
    여호와의 영험함이 깃들어 있지!!
  • 한국 짱 2013/09/23 18:52 #

    그런데 굳이 말하자면 돌핀급은 덕국에서 생산한 거
  • 팬저 2013/09/23 19:14 #

    이스라엘 돌핀급은 독일에서 만들고 미국이 수입하고 다시 미국이 이스라엘에 판매하는 복잡한 경로입니다. 하지만 결론은 독일에서 만든것이죠.
  • Ladcin 2013/09/23 19:21 #

    독일의 과학기술력은 세계제일이군요
  • 팬저 2013/09/23 19:31 #

    예... 미국의 그린빌 잠수함이 긴급부상심도 120미터까지 내려가서 올라와서 일본의 Ehime Maru함을 받았는데도 Ehime Maru은 함수와 함미가 분리되지 않았는데 수심 20미터도 되지 않는 곳에서 10노트 이상으로 올라와서 천안함을 받았는데 함수와 함미가 분리되는 능력이니 세계제일이라고 봐야겠죠. ㅎㅎㅎ
  • PFN 2013/09/23 19:45 #

    멍청이들을 설득하기 위해선 멍청한 이유를 들이대야 먹히니까요
  • 팬저 2013/09/23 19:46 #

    멍청이들이 아니고 많이들 배우신분들인데 저런식으로 이야기를 하더군요.
  • 에이브군 2013/09/23 20:55 #

    후훗...그럴줄 알았지....하지만! 천안함이 목재함이라는 이론을 펼쳐주마! 으하하하하!
  • 팬저 2013/09/23 21:02 #

    목재함중 합판함이라고 불리어야하지 않을까 하네요. 격벽으로 된 천안함을 한순간에 합판함으로 만드는 음모설을 어떻게 불리어야할지.... ㅋㅋㅋ
  • Radhgridh 2013/09/23 21:51 #

    역시.... 예수의 나라....

    홍해바다도 갈라놓더니... 천안함도 갈라놨군요!


    어서빨리 국방부는 빠른시일내에 돌핀급을 도입합시다!
  • 팬저 2013/09/24 01:06 #

    그러게 말입니다. 돌핀급이면 해군력 최강입니다.
  • 하늘여우 2013/09/23 22:50 #

    독일의 과학력은 세계제이이이이이이이일!!!!
  • 팬저 2013/09/24 01:03 #

    그러게 말입니다.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을 퍼트린 분들이 독일 과학력을 세계 제일로 만들었습니다.
  • 드레드노트 2013/09/23 23:08 #

    생뚱맞게 이스라엘 해군 돌핀급이랑 천안함이랑 왜 충돌한답니까.

    차라리 해상 자위대 오야시오급이 몰래 서해에 숨어들어왔다가 사고치고 도망갔다고 하면 음모론으로 그럴듯(?) 할텐데요.
  • 팬저 2013/09/24 01:05 #

    그래 그것이 반미를 이끌기 위해 미잠수함을 가지고 왔다가 그게 안통해서 이스라엘 잠수함을 가지고 온 것입니다.
  • MessageOnly 2013/09/23 23:37 #

    '잠수함이 수상함에 부딪쳤다. 효과는 굉장했다.'

    잠수함 충돌이론은 초창기에 잠깐 흥했다가 묻혀진 것이었죠. 그러다가 '나꼼수 감성문학 이것이 팩트다'에서 재가공되었고, 최근에는 '천안함 프로젝트'의 여파로 재조명(?) 받아 SNS에서 점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인데....초반에도 워낙 잠수함 충돌이론은 터무니없는 설정때문에 미국 핵잠이랬다가 이스라엘 돌핀으로 갈아타는 우여곡절이 있었죠. 다행스러운 면은 많이들 배우신 분들인데도 저런 엉터리 이야기를 늘어놓기 때문에 되려 적당히(?) 배우신 분들이 '음모설'에 대한 반감을 갖게 되는 면이 역효과가 발생했다는 정도입니다. 웬만해선 허튼소리인줄 알아들으시고 '또 억지주장을 늘어놓는 것'으로 취급하는 것이죠. 음모설도 좀 적당하게 버무려야하는데 너무 설정놀음에 치중하다보니 거기서 설정오류가 너무나 많이 튀어나왔으니까요.

    특히 미 핵잠은 한미연합훈련에 관련해서 투입된 재료였는데....본문에서 쓰신 것처럼 '크기X수심'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초반에 역공을 당해 빠르게 퇴출된 재료였지요; '크기'의 제한요소를 극복하기 위해서 난데없이 '이스라엘' 돌핀을 투입하는 악수가 계속이어졌고요. (침투용 잠수정 이론도 나름 쓸만했는데, 미 핵잠이 퇴출되면서 빠르게 강판;) 돌핀을 투입하더라도 결과는 같았고.....한미연합훈련에 연계한 미해군책임설보다 더 부자연스러운 전개가 되버렸고요.


    눈여겨 볼 점은 초창기 '미군 핵잠'설정놀음에서 나왔던 것 중 하나가 '미군 훈련용 어뢰'였다는 점입니다. 미군 핵잠이 거기에 올 이유는 생략되었지만 당시 한미연합훈련 중이었던 것을 메인재료로 해서 차려낸 것이었고 희대의 떡밥 '제3의 부표'도 미군의 과실의 감추기 위한 것으로 연결되고 그랬는데.....어뢰잔해물이 나오고 북한 소행으로 해석되면서부터는 '미군 훈련용 어뢰'설정까지도 쏙 들어가버렸죠 -_-; 하던대로 '미 해군 어뢰설'로 갔더라면 외력에 의한 파괴도 모두 설명가능하고 지진파고 뭐고 미군의 구조활동 등등등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정 보다는 상대적으로 나은데......'어뢰만은 부정해야하는' 자기 제한을 걸어버렸으니 우습게 되버렸죠.
  •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13/09/24 01:03 #

    오... 미군 어뢰설도 있군요. 그것도 그럴듯하네요. 그러면 국방부가 피해자들을 격리, 보상한것이 좀더 납득이 되네요.

    신형어뢰라서 TOD도 공개할수 없었고...
  • 팬저 2013/09/24 01:13 #

    음모설을 잘 정리해주셨네요. 제가 알지 못하는 부분도알려주어서 감사합니다.
  • 이글스핀 2013/09/24 16:03 #

  • 팬저 2013/09/24 09:14 #

    이글스핀 님// 링크 감사합니다.
  • Bluegazer 2013/09/24 10:47 #

    전문가 흉내내며 지적수준 자랑하는 게 인터넷 유행이라지만, 소나 음문기록도 아니고 열상 관측장비(TOD)를 어뢰랑 연관짓는 부끄러운 짓은 상식인이라면 하지 말아야 정상이겠지요.
  • 零丁洋 2013/09/24 10:53 #

    미 해군 어뢰설? 그런 주장도 있었군요.^^
  • 이글스핀 2013/09/24 11:16 #

    零丁洋// GET LOST!
  • 팬저 2013/09/24 11:23 #

    零丁洋 님// 미해군 어뢰설은 어디서 나왔는지 몰라도 안보도 뻔합니다. 그려 그러니 거기에 너무 빠져들지 않기를 바랍니다. ^^
  • 팬저 2013/09/24 11:26 #

    Bluegazer 님// 끊없이 쏟아지는 00설은 그냥 그래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아보입니다. 저 멀리서 온 이스라엘 잠수함이 소리 소문없이 왔다가 갔다고 하는데 소나 음문기록을 공개안한다고 할 것입니다. 한순간에 40여명의 이스라엘 잠수함 승조원이 사라지는 판에 말이죠.
  • MessageOnly 2013/09/24 12:34 #

    사바욘의_단_울휀스님 / 음모론의 가르침을 받으셨군요. 너무 심취하지는 말라고 하였을텐데....

    이글스핀님 / 링크하신 내용대로 '훈련용 어뢰'라는 것은 조기 강판되었던 내용이죠. 어뢰 잔해물과 흡착물 분석이 나오면서 빠르게 도태되었습니다. 미군 훈련용 어뢰설은 좀 앞뒤가 안 맞았던게 '흡착물'을 어뢰폭발에서 나온 것이라고 했던 것인데, '훈련용'이라고 하는 바람에 흡착물이 나올 수 없는 설정이 되버렸죠. 그래서나중엔 '관통'이라고 그랬던가 -ㅠ-;; (그러면 가상의 미군 신형어뢰는 '철갑어뢰'인 셈.) '버블제트효과'에 관련해서도 그런 '최첨단 어뢰'를 북한이 만들 수 있었겠느냐 당연히 미국의 신형 어뢰일 수 밖에 없다....라는 드립도 있었는데, 뭐 이건 너무나 지식의 얕음을 드러내는 이야기라 이것도 역시 조기 강판이었고요.

    Bluegazer님 / 격렬비열도 인근해상에 있었던 이지스함이 어째서 백령도의 잠수함을 탐지하지 못했냐고 하면서 록마에 편지를 쓴 사람도 있으니까요. 클라스가 다릅니다.

    팬저님 / 조금만 자극해주면 이렇게나 반응이 터져나오는 걸보면....사실 어뢰가 얼마나 말이 되는지 이해하고 있지만 그게 자기부정으로 빠져드는 길이기 때문에 겉으로는 부정하고 있었던 것일 뿐인 것을 실토하는 것과 같죠. 이제 와서 어뢰에 반색하는 모양새를 보면 결국 '북한만 아니라면' 아무래도 좋다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천안함을 들이받은 잠수함 하와이 사진'이 각광받는 것도 이와 비슷한 것이겠지요.
  • 팬저 2013/09/24 12:41 #

    MessageOnly 님// 저도 천안함사건에 관해서는 글을 안적어도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 말고 다른 분들이 천안함 음모설 반박글을 많이 작성하여서 적지 않했습니다. 차라리 제주해군기지 관련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저 주변에 있는 지인들이 천안함의 경우 이스라엘잠수함에 의한 충돌설을 믿고 있더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이라면 모르겠는데 해군장교출신(해사출신인 아님), 육군 포병장교(영관급) 등 장교출신(지금은 제대하였고 제대한지 오래되었죠. 근 10년 이상이니까요?) 들이 믿는 것을 보고 이거 심각하구나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토론만 하고 말았는데 SNS에서 계속 퍼져가고 있으며 제와 페이스북 친구들도 미잠수함설과 이스라엘 잠수함설을 퍼나르고 있더군요. 이래서 안되겠다고 싶어서 글을 작성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떡밥이 아직도 유효하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이것을 믿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놀랍고요.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혀 말도 안되는 이야기인데 그냥 쉽게 쉽게 넘어가더군요. 조금만 보면 답이 나오는데 말이죠. ^^
  • kuks 2013/09/23 23:17 #

    영화를 보면 수심 4.6m의 암초에 흘수 3m도 안되는 천안함이 좌초했다고 하지요.

    그리고 잠수함 충돌로 마무리 하던데 인양된 천안함의 선저판에서 폭발물질이 발견된 것은 언급조차 하지 않더군요.
  • 팬저 2013/09/24 01:10 #

    아직 좌초설은 안적었지만 말도 안되는 소리이죠.
  • 아이지스 2013/09/23 23:48 #

    역시 신정국가 잠수함이라 그런지 머신스피릿이 남다르군요
  • 팬저 2013/09/24 01:09 #

    그러게말입니다.
  • 로보 2013/09/23 23:56 #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요즘도 딴지일보에 글 투고 하시나요?
  • 팬저 2013/09/24 01:09 #

    아뇨.. 딴지일보는 10여년전에 가보고 한번도 가보지 못했습니다.
  • 듀얼코어 2013/09/24 01:18 #

    역시 아무리봐도 궤도탈출속도로 발기하는 암초가 천안함을....
  • 팬저 2013/09/24 01:50 #

    여자가 있었나요? 발기를 하게요. ㅋㅋㅌ
  • Bastard 2013/09/24 01:41 #

    라팔 어디갔성 돌핀을 잡으려면 라팔이 필요행
  • 팬저 2013/09/24 01:51 #

    그냥 돌핀급으로 하는게 더 좋을것 같습니다.
  • 이글스핀 2013/09/24 02:49 #

    그래서 제가 천안함 음모론 제기하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이 있죠. “천안함이 중세 판옥선입니까?”
  • 팬저 2013/09/24 08:17 #

    그래도 중세 판옥선은 제대로된 소나무로 만들었지만 제가 이야기한대로 만든 천안함이라면 합판이라고 봐야할 것입니다. ㅋㅋㅋ
  • 이글스핀 2013/09/24 11:15 #

    으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팬저 2013/09/24 11:20 #

    돌핀급 함수에 다이아몬드로 만든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 2013/09/24 02:4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9/24 08:1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9/24 11:1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9/24 13:4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리히터N 2013/09/24 06:56 #

    http://pds5.egloos.com/pds/200708/28/98/c0076598_46d434f3ea0e5.jpg

    그분들이 생각하는 돌핀급 잠수함의 이미지.
  • 팬저 2013/09/24 08:18 #

    대단한 함정이네요. 저정도라면 충분할 정도일 것 같네요.
  • 가마우지 2013/09/24 08:01 #

    음모론자들은 지중해에 미 6함대랑 바레인의 5함대가 있는데 왜 멀리까지 와서 훈련하냐고 물어보면 제대로 답변못할겁니다... 가까이에서 최강의 해군이랑 훈련하면 되는걸 멀리 갈 이유도 없고...
    아... 디젤 잠수함이 미국은 없으니까 디젤잠수함과의 훈련 노하우를 쌓으려고 한국까지 왔다고 헛소리를 하겠군요.... 그래도 굳이 멀리갈 필요성은 없죠... 이스라엘이 합동군사훈련을 중동의 압력으로 못하는것도 아닌데.... 터키의 209급이 위협된다면 그리스랑 훈련하면 되는거고 이번년에도 한걸로 알고있으니...
  • 팬저 2013/09/24 08:19 #

    일단 반미를 위해 미국 잠수함을 했다가 그것이 잘 안되자.... 미국과 연관성있는 이스라엘 잠수함으로 했던 것이 아닐까요?
  • 가마우지 2013/09/24 08:21 #

    하긴 뭐 음모론자들이라면야 그렇겠군요.... 그러면 자기들이 그리 싫어하는 정부랑 그사람들이 다른게 뭔지 ㅡㅡ
  • 팬저 2013/09/24 08:24 #

    우리사회의 끊임없는 혼란이 아닐까요? 미군기지철수, 광우병사태와 촛불, 천안함 좌초설 등,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 등이 아닐까요?
  • 김하용 2013/09/24 10:01 #

    설마 아직도 이런 얘기들이 돌아다니고 있는 겁니까?
    뭔가 좀 무섭네요. 무슨 타진요도 아니고..
  • 팬저 2013/09/24 10:04 #

    예....SNS를 통해서 퍼져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천안함 프로젝트 다큐영화에도 잠수함설이 나왔다고 하네요.
  • Allenait 2013/09/24 10:37 #

    ..아직도 이딴 헛소리가 돌고 있다니 무섭군요
  • 팬저 2013/09/24 11:19 #

    지나간 떡밥이지만 아직도 돌고 있네요.
  • 듀란달 2013/09/24 13:31 #

    천안함 관련 음모론설 중에서 제일 황당한 거죠. 그런데 트위터로는 그게 사실인냥 퍼지고 있다니.

    역시 퍼거슨옹 말마따나 트위터는 인생의 낭빕니다.
  • 팬저 2013/09/24 13:34 #

    그러게 말입니다. 낭비도 낭비이지만 이제는 자신들의 이념을 전파하는 매개체로 자리잡은 것이 아닌가합니다.
  • 빠방이 2013/09/24 15:56 #

    천안함 보고서의 내용중 헛점을 짚었던 반론들에 대해서도 같이 분석해 줘야 공평(?)하지 않나요?
    뭐 전 어차피 전문적인 내용은 잘 모르지만 이해 안가는 부분들이 좀 있는데요...
    누군가의 소설스런 주장에 대해서는 장황하게 분석 반박을 하면서 실제 산재한 미스테리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은 왜 안하시는지...
  • Bluegazer 2013/09/24 16:08 #

    과학을 믿는 건 종교적 편협함이고 음모론(만)을 믿는 게 열린 사고라고 주장하시는 전형적인 깨시민께는 서프라이즈나 다음 아고라, 네이트판 같은 훌륭한 대체제가 있으니 그런 곳에 가서 설명을 요구하시길 바랍니다. 마음을 충만케 해주는 명쾌한 논리와 가슴 뜨거운 감성으로 뭉친 민족의 외침이 얼얼이 서려 있습니다.
  • 팬저 2013/09/24 17:28 #

    그 부분은 빠방이님이 해주시면 좋겠네요. 이스라엘 잠수함이 어떤 경로로 왔으며 갔는지 알려주시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 팬저 2013/09/24 17:33 #

    Bluegazer 님// 천안함이 이스라엘 잠수함에 충격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어디서 왔으며 수면에 어디에 있었는지는 이야기하는 것을 못보았습니다. 그냥 놓아 두시는 것이 심적으로 편할 것 같습니다.
  • 콜밥 2013/09/24 16:00 #

    직접 부딛쳐보지 않는 이상은 확실히 안된다고 말할 수 없지 않을까 싶음.
  • 팬저 2013/09/24 17:29 #

    부딪쳐보는 방법이 제일 좋겠지만 부딪힌다고 그 내용을 믿을 것 같지도 않네요.
  • 솔까역사 2013/09/24 16:21 #

    해저2만리라는 소설을 보면 비슷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풍부한 자료와 분석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러나 별 효과은 없을 겁니다.
    닥치고 음모론!이니까요.
    환국설과 좀 비슷한 면이 있는데 아무리 논증을 해도 믿지 않습니다.
  • 팬저 2013/09/24 17:30 #

    예... 맞습니다. 어차피 자신들의 이야기만 믿을려고 할 것입니다.
  • 빠방이 2013/09/24 16:53 #

    @Bluegazer // 늘 그렇게 핵심을 피하면서 자기 주장만 하는 당신같은 사람들이 있게 마련이긴 합니다... 하긴 당신같은 사람에게 뭘 바라는 건 아니니 의견 사절입니다... 어차피 누군가 의혹을 제기한다면 그 부분을 깨끗이 씻고 갈수도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니 의심받는 거란 얘깁니다. 음모론은 100%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게 더 프로파간다스럽네요... 여튼 어줍잖은 인신공격을 할 거라면 의견 사절입니다...
  • Bluegazer 2013/09/24 17:12 #

    제 생각에 여기서 다같은 불완전한 피조물들에게 질문을 던지시느니 님이 믿으시는 절대적 무오의 존재에게 기도로 답을 청하시는 게 본인 신념에 부합하지 않나 합니다. 어차피 믿고 싶으신 본인만의 진실을 이미 굳게 정해 두신 것 같으니 더 말을 섞어봐야 어디 쓰겠습니까.
  • 빠방이 2013/09/24 17:33 #

    @Bluegazer // 의혹을 말끔히 씻는게 쓸데없는 잡음을 없애는 가장 좋은 길이라고 얘기하는데 왜 다른 뚱딴지 같은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네요... 제 신앙에도 관심 있으세요? 전 아직 천안함 사건에 대해서 어떤 결론도 갖고 있지 않아요... 양쪽 다 못 믿겠다는 얘기예요... 저만 그럴까요?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해요... 얘기하자니 껄끄럽고 안하자니 뭔가 찜찜하고... 전문적인 식견이 있는 분들이 좀더 정확히 의혹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하는 게 쓸데없는 에너지 낭비를 줄일 거란 생각인데...
    오히려 님이야 말로 남에 대해 아주 작은 조각하나로 전체를 판단하는 선입견과 그것이 맞다고 관철시키려는 아집으로 똘똘 뭉쳐있는 사람 같아 보이네요...
  • Bluegazer 2013/09/24 17:47 #

    불초소생이 겪어온 바 그 의혹이라 함은 실로 출아법으로 번식하는 히드라와 같이 끊임없이 늘어나고 살아가는 불멸의 존재더군요. 개체마다 일일이 약을 치느니 번식지에 저준위 방폐물을 던져넣고 금지수역 선포하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모쪼록 신심에 의거하여 살아가시는 바, 뜻대로 입을 여는 형제들을 찾아가시어 마음의 평안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 빠방이 2013/09/24 17:52 #

    @팬저 // 전 이스라엘 잠수함이 왔다 갔다고 하지 않았어요... 제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읽어보세요...
    팬저님이 많은 지식을 갖춘 것 같으니 천안함 보고서 내용에 대해 의심 받는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쓴 댓글입니다.
    잠수함 얘기는 어디서 들었는제 제가 알 바 아닙니다... 그리고 무슨 얘기인지 참 장황하게 써놨는지 보는 와중에
    잠수함에 대해 이렇게까지 쓸 정도면 그 이전에도 원인분석을 했을 법한 글이 있겠다 싶어서 해군 쪽 글을 다 훑어봤는데 없더라고요...
    왜 안썼을까? 라는 부정적인 질문을 하기보다 이정도 지식이 있다면 의혹을 논리적으로 풀어 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서 댓글 단 겁니다...
    실망이네요...

    그 밑에 댓글들도 참 안습입니다... 무슨 마녀사냥이나 여론몰이도 아니고...
    자기들끼리 모여서 딸딸이치며 히히덕 거리는 게 아니라고 한다면 객관적인 시각을 갖고 얘기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무슨 피해의식들을 갖고 있는 것도 같고...
  • 팬저 2013/09/24 18:10 #

    그랬나요? 천안함에 관한 부분이라면 아 부분이 이상하다고 논쟁을 하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고 원인분석에 관해서 올려달라는 것은 제가 볼때 맞지 않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럴것이면 빠방이님이 올려주시면 좋겠다고 한 것입니다. 그 마음은 지금도 변치 않고요.
  • 빠방이 2013/09/24 17:58 #

    아 그리고 저 이제 여기 안들어 옵니다... 방사능 폐기물이랑 잘들 노세요...
  • 팬저 2013/09/24 18:16 #

    예.. 좋은 하루되세요. ^^
  • 이글 2013/09/24 19:44 #

    신앙간증 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세계정부가 전세계를 좌지우지 하는 그 날이 올 때까지 몸 졸이며 사시길
  • 라욘하트 2013/09/26 13:55 #

    http://xwings.egloos.com/3389563
    잠수함 선수에 여기 달린거랑 같은걸 달았다면 가능할지도! 저걸로 막 다 쪼개고 다니던데!
  • 팬저 2013/09/26 17:17 #

    와우 저정도라면 충분히 가능하겠네요. 일단 급하면 하늘로 가면 되니까요!
  • JYP85 2013/12/18 14:49 #

    증거 나왔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글 지우지???
  • 팬저 2013/12/18 21:13 #

    어떤 증거...보여주세요. 궁금하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