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문제점을 안고 있는 숭례문(?) 성곽 관련 뉴스



 화재로 소실됐다가 지난 5월 복구 완공된 숭례문의 단청이 벌써 벗겨진 데 이어 1,2층 기와와 현판글씨마저 변색되었다고 김태년 민주당의원이 주장하였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육축의 벽화현상말고 현판 글씨의 변색, 추녀마루 양성의 변색 등 많은 부분이 복원한 부분이 변색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하여 문화재청은 경비일지로서는 알 수 없다는 말투로 이야기하고 있네요. 기와부분은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다를수 있다고 합니다.

별 문제가 없이 진행이 된다면 상당히 바람직하겠지만 필자가 볼때에는(가보지 못하였지만) 어느 정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숭례문 복원이 현재 문화재 복원하는 것과 엄청난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현재 복원하고 있는 문화재(시도지정 기념물 포함)들의 경우 육안으로 보아도 문제가 있는 것이 상당합니다. 전문적지식을 갖추고 있을법한 문화재(문화재 복원 회사, 문화재심의의원, 시도문화재 관계자 등)인데도 무시하고 자신들의 목적에 맞는 21세기 가공물을 만드는 것을 몇번 보았습니다.

일단 다른 부분은 뭘라고 이야기 힘들겠고 일단 성곽을 살펴보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성문의 기둥으로 사용하는 목재의 경우 복원하자 말자 쩍쩍 갈라지는 것을 여러번 보았고, 잡상의 경우 없어야 정상인데도 우리지역에는 꼭 있어야한다고 하는 지역 이기주의로 전혀 상관이 없는 잡상을 올리는 경우, 다른 지자체에서 복원한 부분이 좋아서 그런지 몰라도 다른 지자체에서 엉터리로 복원한 부분을 답습하는 지자체 등

또 장소가 다른곳에 복원하는 문제는 상당한 애교라고 봐주어야 합니다. 일단 발굴조사도 하지 않은 상태이고 문헌에 잠시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지자체의 예산으로 복원하는 부분은 실로 충격을 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 복원하는 공사자들이 기존에 잘 있던 성벽을 허물고 다시 쌓는 일은 어찌 이야기해야할지...

그런 부분이 이때까지 있어왔으며 쉬쉬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동업자 정신으로 묵인하고 넘어갔다가 이번 숭례문 복원에서 문제점이 나왔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그 이전부터 있어왔다는 것이죠. 현재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하는 단청의 경우를 이야기한다면 일본제 아교의 경우 그동안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필자도 이런부분은 잘모르고 있다가 이번 숭례문 단청의 문제점 때문에 알게 된 것입니다. 

어떤이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성곽의 경우 예전 방식대로 할려면 하지못한다. 일단 모든 것이 인력으로 하는 공사와 현재 포크레인 등 기계로 하는 공사가 다른데 어떻게 똑 같은 식으로 생각하느냐"고 "예... 그부분은 맞습니다만 그래도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만든다거나 있는 것을 없는 것처럼 하는 것은 문제입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예전의 성곽을 축성하는 것은 너무나 힘든 작업이었고 주민들을 동원하는 작업인지라 농한기때 축성을 하다보니 많은 세월이 간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공사실명제를 사용하였고 축성한 후 5년안에 무너지지 않으면 상을 내렸고 그렇지 않다면 벌을 내렸다고 합니다. 그런 조선시대와 현재의 축성방식은 너무나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사람 손에 의해 일일이 움직이는 방식이 아니고 기계에 의해 움직이는 방식이라 축성하기가 예전보다는 수월합니다. 그런 이때 숭례문의 단청이 벗져지고 현판이 탈색이 된다고 하니 뭐라고 이야기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우리나라에 가장 우수하다고 하는 대목장을 비롯하여 도편수 등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를 한 곳이며 국보1호라고 하는 곳에서 이런 부분이 발생하니 지방에 지어지는 문화재(기념물포함)은 어떠할지 말을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덧글

  • 이글루관리하는놈에게 2013/10/17 14:20 #

    해서...어찌라고.....요즘 기와집에 사는 넘이 어딨노???
    옛날보다 실력이 모자란다고?? 그럴까??? 허얼....수 없이 많은 거 지어서 남은 거야...나머지 99% 무너져서 없어진 건 다 뭐지?? ㅋㅋㅋㅋㅋㅋ. 겨우 남은 1% 가지고 "오호라, 졸라 견고하게 만들었당께...."하고 자빠져서는....끌끌...
  • 이글루관리하는놈에게 2013/10/17 14:19 #

    요즘 마봉춘에서 도자기 장이 무슨 대단한 벼슬인 양 사극하는 거 보면 그만 난 빵 터진다는...도자기(머 이렇게 쓰면 도기하고 자기도 구분 못하는 넘들이 넘치겠지만서도 말이다. 한자하고 한문하고 구분 못하는 넘도 있을 거이고.....ㅋㅋㅋㅋㅋ)만드는 넘이 무슨 예술???

    백정하고 갖바치하고 양수척하고...하여간에 그런 놈들하고 같은 급의 '천민'이여.....지금으로 치면 저기 '현다이'자동차 공돌이라고나 할까?

    나중에 100년 후에 '현다이'공돌이가 무슨 예술가라고 구라 떨면 얼마나 웃겨????ㅋㅋㅋㅋㅋ
  • 팬저 2013/10/17 14:36 #

    요즘 들어 한옥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시 기와를 찾는다는 이야기는 있습니다. 다만 예전의 방식이 아니고 서양식 + 한옥 이런식으로 가는거죠.
  • 이글루관리하는놈에게 2013/10/17 15:08 #

    ㅋㅋㅋㅋ. 기와 어떻게 만드는 건지나 알고 그러는 건지??
    기와는 도기일까여? 자기일까염????

    인기???ㅋㅋㅋㅋ. 테레비서 방송 보낼 거 없어서 지랄하는 거 보고...인기가 참 많다고용??? 네에...참 많아서 환장하겠어염...한옥이 졸라 조상들의 지혜가 있는 집이라고용?? 네에...하기사 조선놈들 욕하면 두둘겨 맞지요??? 양놈들의 집은 다 개집이고?? 열도나 인도네시아 집은 다 돼지집이고?? ㅋㅋㅋㅋㅋㅋ.

    진짜 일대일로 비교하면 이건....움막도 이런 움막이....

    아참...답은 '도기'이 올시다. 저기 변기나 소변기도 다 '도기'고, 장독도 '도기'고.....ㅋㅋㅋㅋㅋㅋ. 자세히 가르쳐 줄까?? ㅋㅋㅋㅋㅋ

    남대문도 처음에 김첨지나 칠복이가 개처럼 끌려가서 지을 때 건 다 무너지고 해서 매년 보수하고, 복원하고 해서 이어져 온 것이라는...600년 동안....에고..일일이 다 설명할려니 손가락이 아프다는....조선 놈들이 무슨 용 빼는 재주가 있어서 처음에 만들었는데, 완벽'했을까??? 쿨럭...

    조선놈들이 과거에는 꼼꼼하게 그리고 완벽하게 일을 했는데, 요즘 들어 개판이라고용??? ㅋㅋㅋㅋ. 그럴리가....그 피가 어디가나??? 면면이 이어져 오는 전통인 걸...대충대충...보수를 해야지 그 '인간문화재'인지 뭔지 하는 놈도 먹고 살지.....한 번에 다 완벽해서 그거 백 년 가면 뭐 먹고 사나???
  • 팬저 2013/10/17 15:07 #

    이렇게 잘 아시는 분이 등장했네요.. 그런데 뭔 소리를 하시는지는 모르겠네요. 기와를 이야기하실 것인지,,,,,,,
  • 이글루관리하는놈에게 2013/10/17 15:13 #

    정답은 좃도 모름서 뭐 하나 기사 뜨면 씹어대지 말자.....나나 잘하자...임.
    내가 하는 일이나 제대로 해서 욕 먹지 말자....ㅋㅋㅋㅋㅋ

    남대문 매년 보수하고, 보수하는 게 정상임. 방송국이나 신문사서 손가락 놀리면서 '잘난 척'하는 놈들처럼 편한 것도 없다는......기사는 무슨 콩고 신문기사처럼 저질이면서...꼬라지하고는...

    진짜 남대문이 국보1호니까 귀중하다든지, 엉망이라든지...하려거든 남대문 유리관에 넣어야 함. 국보를 길바닥에 팽개치는 넘들이 어딨어? 박물관서 사진만 찍어도 지랄하면서.....
  • 팬저 2013/10/17 15:12 #

    댁이나 잘하고 있어요... 이래 저래 돌아다니지 마시고요.
  • 이글루관리하는놈에게 2013/10/17 15:15 #

    네에....쿨럭. 이리저리...마실이나 가자....

    그러나, 누구처럼 오늘은 채동욱이 굿하고 칭찬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누가 나쁜 넘'이라고 하니까 달려 들어서 씹고 하는 짓은 안한다..누구처럼.....사람이 좀 진득해야지...누가 등신같은 기사 하나 올리면 다들 쥐떼처럼 지랄을 하니....허허.
  • 팬저 2013/10/17 15:15 #

    네에... 들어가서 쉬세요.
  • 이글루관리하는놈에게 2013/10/17 15:19 #

    당황하셨세여?? 왜에..옆에 있으면 죽이고 싶지??? 쿠하하핳....

    하여간에 영삼이가 중앙청 헐은 건 졸라 아까움....그런 좋은 건물이 없는데....열도에도 그런 건물 없거등....스벌....그거 고종이나 순종 놈이 지었다고 하면 문화재라고 지랄하고 있을 건데...허험.
  • 2013/10/17 15:1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0/17 15:5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BIG MOUTH 2013/10/17 15:31 #

    바로 위 비공개 덧글의 내용...

    쥔장 걍 무시하셈....트롤임....차단하시든가...라고 썼을 걸??

    나한데 졸라 다구리 당한 놈이 분명 함. ㅋㅋㅋㅋㅋ

    하여간에 남 일이라고 졸라 아는 체 말자. 아는 척 할 때는 미리미리...다 벌어 진 거 보고 주섬주섬 아는 척 하는 건 정말이지 구역질 난다는...어떤 놈은 뭐 잘하고 싶지 않냐? 하다 못해 가위.바위.보를 해도 잘 해서 이기고 싶은 게 사람이여......알지도 못하면서 그냥 '잘, 잘'이라고 주문 외는 건 '박원순' 한 놈으로 족하다.

    사람 일이란 걍 글이나 그림으로 다 되는 게 아니여...졸라 땀 흘려가면서 손.발 고생해야 겨우 되는 겨...글고, 공장서 물건 찍어도 불량품은 몇 프로 반드시 있어..그거 감안하고 물건 값 계산하는 겨. 안 팔리는 물건 값도 넣고, 가게 전시물건도 계산에 넣고..그런데, 건물을 짓고 '보수비'를 계산 안 하는 건 웃기는 거지....


  • BIG MOUTH 2013/10/17 15:35 #

    근데, 나 전에 한 일년 전에 삼성서 테레비 전시한 거라고 반 값에 주데??? ㅋㅋㅋㅋㅋㅋㅋ. 전시품은 대부분 그 종업원들 주는데...왜 날 줬을까??? 매장 근무하는 넘들은 다들 전시품을 헐 값에 구매하는 기회가 있징.....근데, 오래 전에 내가 저기 '원주'에 아는 형을 만나러 갔는데, 어떤 아줌마가 전시품을 달라고 하더라는 거야.

    전시품이니까 좋은 거 전시했을 거라는 생각에서 반드시 전시품을 달라고 했다는 거 있지??? 푸하하하하핳ㅎ.매장 놈들의 그렇게 또이또이한 놈인 줄 알어??? 걍 주둥아리로 먹고 사는 넘들인디....리리리리리리.
  • 팬저 2013/10/17 15:52 #

    낮술은 적당히 드시고 집에 들어가셔서 쉬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
  • BIG MOUTH 2013/10/17 15:40 #

    도기와 자기를 구분하는 거 궁금하셈???
    도자기 굽은 어떻게 만드는 건지 궁금하지 않으셈??? 물레서 도자기 올리는 거는 봤지, 아마도 굽은 어떻게 만드는지 모를 껄??? 푸하하하하하하하.

    난 도자기 가지고 "예술"이 어쩌고 하는 놈 있으면 걍 도자기 흙을 그 주둥아리에 넣고 싶음. 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도자기 가마가 문화재야?? 스벌...그건 지금의 현다이 자동차 공장처럼 조선시대 공장이여...무슨 지랄이라고 문화재여??

    그럼, 과거 고무신 공장, 성냥공장, 동명합판공장....다 문화재여??? 거기서 일한 공돌이들 다 '예술가'야??? ㅋㅋㅋㅋ. 지발 알면서 떠들자....지발....
  • 바람불어 2013/10/18 01:41 #

    원래 문화재라는 게 그런거죠. 술 먹을라고 만든 물병, 잉크(먹) 담아두는 통도 문화재인게 님은 이상합니까.
    남 살던 집, 남 업무보던 관청 다 마찬가지죠.
  • 팬저 2013/10/18 12:13 #

    바람불어님// 일단 똑똑하신 분이시라...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빛나리 2013/10/17 18:30 #

    저는 무엇보다 새로 만들면서 하얀 벽돌이 중간중간 쩜쩜이 보이는거나 양 옆에 위화감 쩌는 성곽을 일부러 만든게 마음에 안듭니다.

    기와와 단청을 복구하려면 그냥 그것에만 집중하지 왜 엉뚱한데까지 손을 댔는지 모르겠습니다.
  • 팬저 2013/10/17 19:56 #

    저런 부분은 전국적으로 읍성이나 산성을 복원한 곳에 다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아무래도 새것을 좋아해서 그런지 저렇게 하더군요. 조금 자연스러운 돌을 사용하면 좋은데 말이죠.
  • dburst 2013/10/17 23:30 #

    l2kg 저놈 이곳저곳에 똥싸고 다니는건 여전하네
  • 팬저 2013/10/18 12:11 #

    그렇나요? 유명하신분인가 봐요... ^^
  • K I T V S 2013/10/18 11:06 #

    애초에 그 저주받을 노친네가 불만 안질렀어도...ㅠㅠ
  • 팬저 2013/10/18 12:12 #

    그렇죠.... 그렇지만 안했다면 별 문제가 없었을 것인데 말이죠.
  • 2013/10/18 16:4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0/18 20:3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10/23 15:5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0/23 16:1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