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있어야 제대로 된 훈련을 하지 말레이시아 훈련함 목업 국방뉴스



대우조선해양이 말레이시아 해군에 인도할 훈련함 목업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0년 말레이시아로부터 훈련함 2척을 수주받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원을 살펴봄녀 전장 76m ,전폭 11m, 흘수 7m 이고 배수량 1,270톤, 최대 21노트 입니다. 훈련함이라 그런지 무장도 최소한의 방어라고 할 수 있는 기관포 한정 정도 달려있습니다. 
함수에는 깨끗합니다. 포항급과 거의 비슷한 규모에 비해 무장이 너무 없는 편입니다.
함교와 마스트를 보면 예전에 나왔던 클래식한 함교와 달리 깔끔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정도 규모라면 선진국의 훈련함으로 여러모로 부족해 보이는데 말레이시아 해군의 규모로 봐서는 적당할 것 같습니다. 일단 2척이라보니 훈련에서 쌍방간의 훈련도 가능할 것 같기도 하네요. 물론 무기의 발사라던지 하는 부분은 힘들겠지만 말이죠. 
양현에는 고속단정인 립보트가 2척 달려져 있고 고속단정을 내리고 올릴 수 있는 두개의 크레인이 달려있습니다.  함미에는 헬기 이착륙장이 있어서 수직물자 수송이나 인원수송시 편리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다만 작은 규모의 함정이다보니 헬기테크는 갖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대우조선해양에서 수주를 하여 대우조선해양 도크에서 훈련함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대우조선해양 직원들이 말레이시아로 파견되어 말레이시아 현장에서 훈련함을 만든다고 하네요. 아니면 한척은 대우조선에서 만들고 한척은 현장에서 만드는지 모르겠습니다. 현장에서 바라본 말레이시아 훈련함 건조모습으로 우리나라의 조선기술과 상당히 비교가 되네요. 말레이시아 훈련함 건조 모습 링크

규모가 작아도 말레이시아 해군에서는 훈련함을 만드네요. 대한민국 해군에서도 훈련함(4,500톤급)을 만든다고 하며 2019년 대한민국 해군에 인도된다고 합니다.




핑백

덧글

  • 영재 2013/11/08 12:07 #

    이지스추가건조때문에 어찌될지는 모르겠습니다
  • 팬저 2013/11/08 13:57 #

    예.. 일정이 조정될 것 같지만 시기가 급하니까 훈련함이 나오긴 나오겠죠. 그 시기가 문제이죠... 2020년이 될지 아니면 더 늦을지 말이죠.
  • dunkbear 2013/11/08 13:05 #

    현장 사진 정말 끝내주네요. 그런 환경에서 저런 함정이 나온다니... 헐.
  • 팬저 2013/11/08 13:58 #

    우리나라 조선기술과 환경이 좋긴 좋은 모양입니다. 저런 상태에서도 1200톤급 훈련함이 만드어지니 말이죠.
  • net진보 2013/11/08 13:18 #

    ;;;도장작업을 저렇게하다니;;;와;;;좀 놀랍긴하네요;;;
  • 팬저 2013/11/08 13:58 #

    우리나라의 환경때문에 먼저 도장작업을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Warfare Archaeology 2013/11/08 19:18 #

    말레이시아 도크 정말 쩌네요...허. 허. 허. 허...
  • 팬저 2013/11/08 19:29 #

    저도 처음보았는데요 저런 모습을 보고 많이 놀랐습니다.
  • 바람불어 2013/11/08 22:37 #

    일반 공사장을 떠올려보면
    작업자를 위한 안전장치가 진짜 부실하네요. 비상계단, 안전난간대, 크레인 모두 불안... 그리고 야적장이라해야나 노상에 각종 장비,장치 늘어놓은 거 저렇게 해놓으면 사고나기 딱인데, 최소한 구분도 안해놓고 방치해놨군요. 뭔가로 올려놓은 지지대도 하중이나 균형을 생각해서 받춰놓은 건지 의심스럽습니다. 게다가 거대한 작업장 바닥이 저 상태라면 안전은 물론 작업할때도 참 불편할텐데 일단 시야도 제대로 가리고 장비 이동할때도 불편할텐데 ㅎㅎㅎ
  • 팬저 2013/11/09 00:38 #

    우리나라 같았다면 엄청난 벌금을 물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노조에서도 문제 제기를 할 것 같네요. 일단 안전이 가장 중요한데 말이죠.
  • 바람불어 2013/11/09 02:15 #

    장담컨데,,울나라에 어디 버려진 곳이 아니라면 저런 작업 현장은 있을수가 없습니다. 말씀대로 노조나 또는 노조가 아니더라도 현장 작업자들이 불안해서 최소한 경시줄이라도 치든가 야적장 구분해서 정리하던가 할겁니다. 불편하고 겁나니까요. 아파트 공사장도 겉으로 보기엔 무질서 한 것같아도 스스로 통로 확보하고 동선 생각해서 자재 쌓고, 안전 작업자들이 돌아다니며 귀에 못이 박히도록 안전안전 감시하고 강조합니다. 그래도 사고가 나죠. 구멍(개구부) 있는 곳은 기본적으로 막고,경고문구 설치해야하는데 저긴 그런거 없을거같습니다.

  • 팬저 2013/11/09 10:21 #

    예... 저도 예전 한진중공업 윤영하함 진수식때 구경갔다가 개구부에 빠져서 며칠 입원한 적이 있습니다.
  • 바람불어 2013/11/09 18:19 #

    헐...^^;
  • 채널 2nd™ 2013/11/09 00:29 #

    일단 이 나라는 '선진국'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 ;;;

    (군바리들은 기본적으로 "훈련은 전투다"라는 개념[아니, 반대든가?]으로 실무에 임하기 때문에... 뭐든 몸빵으로 떼우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 그런 점에서 '훈련소'는 정말 사치임.) ;;;


  • 팬저 2013/11/09 00:39 #

    선진국은 아니지만 배만드는 곳은 군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조금 안전에 대한 개념이 올라가면 더욱 더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 잭 더 리퍼 2013/11/09 04:51 #

    한편 우리나라 해양경찰 훈련함은(...)

    조선소 사진을 보니 정주영 회장이 사기쳐서(?)처음 배 건조할 때도 저랬을까 싶기도 하네요
  • 팬저 2013/11/09 08:35 #

    ㅋㅋㅋ 그랬나요? 그래도 저정도는 아니었겠죠... 도크를 만들었다고 하던데 말이죠..
  • Nocchii 2013/11/09 07:59 #

    말레이시아가 조선 업계의 선진국은 아니지만 그래도 국력이 꽤 되지 않나요?
  • 팬저 2013/11/09 08:49 #

    글쎄요. 잘모르겠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맹주가 없어서 왕 노릇은 힘들 것 같습니다.
  • waterwolf 2013/11/09 09:34 #

    저도 모 조선소 특수선 사업부에서 협력사직원(용접)으로 일합니다만... 저런 작업환경이라면 난리가 납니다; 뭐 지금 우리나라에선 절대 있을수 없는 일이긴 한데...

    정주영 회장이 사기쳐서(?) 건조할땐 딱 저러긴 했습니다. 저정도가 아닌게 아니라, 약간 모자랐던 수준. 어떻게 아느냐면... 당시 현장에 있던 분께 여기 사진 보여주면서 물어보니까 "음, 딱 저거보다 못했던거 같아"라고 말하셨음. :D

    그나저나 이지스함 새로 건조한다는데... 그거 들어오면...ㄷㄷㄷ

    조선소에서 용접일 한지가 8년 넘어서 왠만한 배는 다 일해봤는데(컨테이너선, 차량운반선, LNG 운반선, LPG 운반선, 벌크, 잠수함, 세미 리그, 유조선, 해양순시선, 시추선등등), 그중에서 가장 까다로운게 세미 리그랑 해군관련 함종.

    세미 리그는 검사가 까다롭고, 해군관련 함종은 배가 작은데 그 작은 데다가 온갖 있을것은 다 넣다보니 용접 난이도가 현격하게 뛰어서....;; 좁은데 쳐박혀서 빈틈없이 다 용접하려면 죽어나죠. ;ㅁ;
  • 팬저 2013/11/09 10:19 #

    아~ 현대조선 예전 사진에 저런 모습이었다니 믿어지지가 않네요. 우리도 예전에는 저런식으로 배를 건조하였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선박 건조하시는분들 좁은 곳에서 하다보니 허리가 많이 아프시다고 하시던데 몸건강하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
  • 2013/11/09 20:4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1/09 20:5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